목차
제목 : 고소설 이생규장전과 최생우진기에 대해.
목차
1. 이생규장전
1)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2) 작품 내용 및 주제
2. 최생우진기
1)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2) 작품 내용 및 주제
3. 출처 및 참고문헌
목차
1. 이생규장전
1)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2) 작품 내용 및 주제
2. 최생우진기
1)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2) 작품 내용 및 주제
3.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가치를 소망하고 발견하는 충실한 문학적 구성인 반면 유가적 세계의 형상 및 그러한 세계를 구현하는 방식을 설정하는 것올 통해 주인공의 내적변화는 바로 이런 이상세계를 탐색하고 경험하게 되었다는 경이로움에서 비롯되었다는 점을 주제의식으로 표현한 것으이라 할 수 있다.
한민족이 신선·선녀의 민족이라고 일컬어질만큼 그와 관련된 설화와 전설도 다양한데 이러한 점을 통해 미루어 짐작해보면 인세(人世)에서 벗어나 이상향인 선계에 살고자하는 욕망과 이루지 못한 꿈을 가슴에 안은 채 살아가는 작가의 현실이 이 소설을 통해 표출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 최생우진기에서의 선계 즉 용궁세계는 일상공간의 서사적 확대를 의미하기도 하면서 현실의 불만을 달래는 공간으로 부조리한 현실에 대한 비판을 위한 공간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최생우진기」는 현실의 부조리함을 비판하면서 유가적인 선비 정신의 복원을 희망하는 작가 의식이 잘 드러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3. 출처 및 참고문헌
소재영, 「신광한의 기재기이」, 『숭실어문』, 제3집, 231-281, 1986.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57367
한민족이 신선·선녀의 민족이라고 일컬어질만큼 그와 관련된 설화와 전설도 다양한데 이러한 점을 통해 미루어 짐작해보면 인세(人世)에서 벗어나 이상향인 선계에 살고자하는 욕망과 이루지 못한 꿈을 가슴에 안은 채 살아가는 작가의 현실이 이 소설을 통해 표출되었다고 볼 수 있다. 또 최생우진기에서의 선계 즉 용궁세계는 일상공간의 서사적 확대를 의미하기도 하면서 현실의 불만을 달래는 공간으로 부조리한 현실에 대한 비판을 위한 공간으로 볼 수 있다. 이처럼 「최생우진기」는 현실의 부조리함을 비판하면서 유가적인 선비 정신의 복원을 희망하는 작가 의식이 잘 드러난 작품으로 평가되고 있다.
3. 출처 및 참고문헌
소재영, 「신광한의 기재기이」, 『숭실어문』, 제3집, 231-281, 1986.
한국민족문화대백과사전, http://encykorea.aks.ac.kr/Contents/Item/E00573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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