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2년 방송통신대 자원봉사론 기말과제물)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관리의 필요성을 기술하고 그 관리의 내용으로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는지 기술하고 관리자의 역할과 자세에 대해 설명하시오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기술하고 등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2년 방송통신대 자원봉사론 기말과제물)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관리의 필요성을 기술하고 그 관리의 내용으로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는지 기술하고 관리자의 역할과 자세에 대해 설명하시오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기술하고 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관리의 필요성을 기술하고 그 관리의 내용으로는 어떤 것들이 포함되는지 기술하고 관리자의 역할과 자세에 대해 설명하시오.

1)관리의 필요성
2)관리의 내용
① 봉사 프로그램의 기획과 업무설계 ② 자원봉사자의 모집과 선발
③ 자원봉사자의 교육과 훈련 ④ 임무 부여(배치) ⑤자원봉사활동의 홍보
⑥ 평가 및 지도(인정 및 보상)
3)관리자의 역할과 자세
(1)관리자의 역할
①계획수립(planning) ②조직 운용(organizing) ③인적 자원 활용(staffing)
④지도·감독(directing) ⑤통제(controlling)
(2)관리자의 자세
① 적극적인 태도 ② 공정성 유지 ③ 새로운 사고에 대한 수용력
④ 경청과 이해 ⑤ 능숙한 의사소통 ⑥ 인권의 존중 ⑦ 재치 있는 유머

2. 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을 기술하고, 자신이 봉사자로서 활동할 경우 어떤 역할을 하고 싶은지 그리고 그때 어떤 점들을 유의해야 할지 구체적인 자세에 대해 기술해 보십시오.

1)시민사회와 자원활동의 관련성
2)자신이 봉사자로 활동할 경우 선호하는 역할과 유의점(구체적 자세)
(1)자원봉사자의 역할
①개인적 역할
가. 사람을 돕는 활동 나. 업무 및 행사 지원활동 다. 정책결정 및 자문 역할
②사회적 역할
가. 문제 예방·치료자로서의 역할 나. 대변자·매개자로서의 역할 다. 변화·개혁자로서의 역할
2)자원봉사자로서의 자세
3)내가 선호하는 역할과 자원봉사활동 시의 나의 자세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접 보완적 서비스 활동에 참여한다.
나. 대변자·매개자로서의 역할
도움이 필요한 개인, 집단, 지역사회의 문제를 알리고 도움을 중재하는 역할이다. 여기에는 문제해결을 위해 지역사회의 지지를 촉진하는 협력자로서의 역할도 포함된다.
다. 변화·개혁자로서의 역할
바람직한 사회변화와 적절한 사회적 서비스를 발전시키며 인간존중의 정신을 실현하기 위하여 제도적·구조적 개혁을 주장하고 변화시키는 역할이다.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이전에는 주로 대인적 서비스의 제공이 중심이었다. 그러나 최근에는 자원봉사활동의 내용이 대인적 서비스를 넘어 다양한 사회적 역할까지 확대되고 있다. 예를 들면, 변호 내지 옹호 활동(advocacy)의 경우 ‘아동·가 정·노인층과 같은 봉사대상자(client) 집단을 대신해서 변호 내지 옹호를 해 주는 활동’을 의미하는 것으로서 사회복지 서비스를 계획하거나 조정하는 것, 사회복지 서비스의 행정적 절차에 변화를 시도하는 것, 현존하는 법률 내지 그것에 변화를 가져오거나 새로운 법의 제정을 위해 로비(lobby) 활동을 하는 것, 대중들에게 현존하는 서비스 또는 욕구를 계몽·교육하는 것, 장애인이나 아동들의 법적 권리를 확보해 주는 것 등 특정한 집단을 위해 그들의 생활과 복지에 영향을 주는 서비스나 제도들을 변화시키려는 노력들을 포함한다(조휘 일, 1990).
2)자원봉사자로서의 자세
자원봉사자가 봉사활동에 임하면서 기본적으로 준수해야 하는 원칙과 자세는 다음과 같다.
① 자원봉사자들은 자신의 봉사활동이 자기 자신보다 상대방이나 사회를 위한다는 차원에서 시작해야 하며, 남들이 하지 못하는 어려운 일을 해 낸다는 자부심과 함께 어려움을 극복해 내겠다는 책임감을 갖고 있어야 한다. ② 자원봉사자는 봉사활동기관이나 봉사활동 대상자와의 약속을 꼭 지켜야 한다. 그러므로 약속은 자신의 일상적인 활동에 무리가 가지 않는 범위 내에서 정해야 한다. 혹시라도 약속을 지킬 수 없는 사정이 생길 때에는 기관에 미리 연락하여 양해를 구하는 책임의식이 필요하다. ③ 자원봉사자는 자기 자신이 하고 있는 봉사활동에 대하여 항상 점검하고 평가하면서 보다 효과적인 봉사활동이 되도록 해야 한다. 또한 봉사활동 중에 발생하는 어려움과 문제점, 의문사항은 봉사활동을 주관하는 실무 관계자나 전문가 또는 동료 자원봉사자들과 상의하여 처리하도록 한다. ④ 자원봉사자들은 봉사활동을 시작하기 전에 반드시 가족의 이해를 얻어야 한다. 자원봉사활동을 시작한 뒤 가족의 이해와 지원을 받을 수도 있지만, 그보다는 먼저 가족의 이해를 얻고 활동을 시작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⑤ 자원봉사자들은 다른 어떤 사람들에 대해서도 편견이나 고집을 버려야 한다. 또한 자원봉사자들은 봉사활동 대상에 대한 잘못의 추궁과 비판을 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 ⑥ 봉사활동은 가능한 한 초기 봉사활동 기간에는 쉬운 것부터 시작하고 점차 노련해지면 어려운 일을 맡는 것이 좋다. 또한 자기 주위에 있는 일이나 자신이 관심 있는 일부터 시작하는 것이 좋다. ⑦ 자원봉사자들은 봉사대상에게 항상 언행을 조심해야 한다. 특히 위로나 동정투의 말은 삼가는 것이 좋다. 또한 사생활에 관한 질문은 되도록 피하도록 한다. ⑧ 자원봉사자들은 인간에 대한 평등의식을 갖고 있어야 한다. 모든 사람은 인종, 종교, 직업, 연령, 사고방식 등을 초월하여 누구에게나 존엄성이 있다는 생각과 동시에 사람은 누구나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는 소중한 존재임을 인식하고 있어야 한다. ⑨ 자원봉사자는 겸손한 태도, 감사하는 마음을 가지고 참여해야 한다. ⑩ 자원봉사자는 스스로에 대한 이해를 해야 한다. 즉, 나는 왜 자원봉사활동을 하려고 하는가, 나는 어떤 활동을 하려고 하는가와 같은 자신에 대한 솔직한 질문에서부터 출발하여야만 진실하고 책임 있는 자원봉사자가 될 수 있다.
3)내가 선호하는 역할과 자원봉사활동 시의 나의 자세
앞서 설명한 것처럼 자원봉사활동의 역할이 개인적인 도움에서 시작하여 사회적 문제해결로 이어지고, 나아가 세계적 차원의 문제 해결로까지 확대되고 있다. 특히 최근에는 국제적 차원의 자원봉사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이는 환경문제나 자원문제 등 세계적 차원에서의 협조가 필요한 일이 많아지고 있기 때문이다. 아울러 최근 세계적 이슈가 되고 있는 우크라이나 전쟁과 같은 전쟁도 지속적으로 일어나고 있으므로, 세계 평화에 기여할 수 있는 자원봉사활동의 영역도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을 것이다.
그러나 나는 자원봉사활동에 대한 경험이 많지 않으므로, 일단은 개인적 차원에서 소박한 역할을 하고 싶다. 앞서 설명한 것처럼, 자원봉사활동으로 기대되는 민주시민적 가치로써 개인적 차원에서는 자원봉사활동을 통해 삶의 의미를 발견하고 자기 존엄성을 가질 수 있는 좋은 기회라고 생각한다. 또한 봉사활동은 표면적으로 남을 돕는 일이지만, 본질적으로는 자신을 돕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따라서 문제를 가진 사람들에게 상담, 개별지도 및 집단지도를 하고 일상생활의 잡다한 문제들을 해결해 주거나 편의를 제공하는 일을 더 열심히 하고 싶다. 그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자세는, 쉬운 것부터 시작하고 점차 노련해지면 어려운 일을 맡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마음이 앞서면 남을 돕는 것이 아니라 방해만 될 수 있다. 자원봉사활동도 경험을 통해 노하우를 체득해야 도움이 필요한 사람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의미에서 자원봉사자는 자신이 하고 있는 봉사활동에 대하여 항상 점검하고 평가하면서 보다 효과적인 봉사활동이 되도록 노력해야 한다. 특히 봉사활동의 초기에는 모른 것이 많고 여러 가지 문제들이 생길 것이므로, 의문사항은 봉사활동을 주관하는 실무 관계자나 전문가 또는 동료 자원봉사자들과 상의하는 적극적이고 책임감 있는 자세를 가지고 처리해야 한다. 무엇보다 일회성의 자원봉사가 아니라, 여건이 허락하는 한 오랫동안 지속할 수 있도록, 내가 자원봉사를 왜 하고 있는지, 그리고 내가 원하는 자원봉사활동은 무엇인지에 대해 끊임없이 질문하고 답을 찾아간다는 자세로 자원봉사에 진정성 있게 임할 것이다.
3. 참고문헌
이해주, 곽삼근, 최윤진(2019). 자원봉사론. 출판문화원.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05.02
  • 저작시기202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6821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