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육학 ) 현재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초중등 학교 문화예술 교육에서도 뉴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거나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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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 교육학 ) 현재 4차 산업혁명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초중등 학교 문화예술 교육에서도 뉴미디어를 활용한 수업을 진행하거나 도입하려는 움직임이 있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2.1 4차 산업혁명 흐름과 문화예술의 현재
2.2 문화예술교육의 현재와 앞으로의 방향성
3. 결론
4. 출처 및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의 ‘감성’과 ‘감정’을 더 깨워주고 단단하게 만들어 주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해 아이들은 다양한 작품을 ‘모방’하고 ‘제작’하며, ‘감상’과 ‘표현’하는 방법을 배운다. 그 결과 미술교육은 지식의 전달이라는 개념에서 끝나는 것이 아닌, 전달자와 대상자의 연관된 해석이 필요 되며, 이러한 상황에 맞춰 우리나라의 미술교육의 목표와 방법 그 내용이 재정리가 되어야 할 필요성이 있다.
그렇다면 초·중·고등학교 학생들의 문화·예술 교육에 대한 재고가 어떻게 이루어져야 할 것인지를 빠르게 파악해야 한다. 여기서 핵심 키워드는 두 개라고 생각한다. 바로 ‘4차 산업혁명’과 ‘문화·예술’이다. 4차 산업혁명에 발맞춰 문화·예술을 이용한 교육 방법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앞서 말한 디지털 박물관, 디지털 아카이브, VR 체험 등이 있지만 이러한 방법은 현재의 학교에서 접근하기가 아직까진 까다로운 실정이다.
큰 이유로는 학교의 재정에 문제가 따른다. 학교에서는 특별활동비를 통해 VR 회사와 협업하여 특별활동 시간 또는 학교 축제를 이용하여 VR 관련 체험을 진행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디지털 아카이브 활용, 디지털 박물관의 경우 그 접근성이 떨어지며, 학교 내 교과과정을 소화하기도 바쁜 학생에게 활용성이 떨어진다. 이런 상황은 4차 산업혁명의 기술을 활용 할 수 있는 매체는 존재하나 그 활용 방법이 매우 까다롭다는 것이다.
이러한 문제는 현재의 문화·예술 교육 방법에 대해 알아야 할 필요성을 제기한다. 현재의 미술수업 프로그램은 형식적 교육에 머물러 있으며, 중·고등학교로 갈수록 타 주요 교과에 밀려 수업을 아예 하지 않는 학교도 많다. 이러한 현상을 개선하기 위해 학교의 상위기관인 교육부에서는 주요 교과도 중요하지만 문화·예술을 통한 교육방안과 그 교육방안의 의의에 대해 추가적으로 고민해야 한다.
현대인에게 가장 중요한 가치로 인식되는 ‘지식’과 ‘기술’에만 집중하는 것이 아닌, 현대인의 스트레스 관리와 정서 및 인성함양을 위한 방안으로 ‘문화·예술’ 교육이 이뤄져야 한다고 생각한다. 즉, 학교의 재정을 배정하고 담당하는 ‘교육부’에서는 ‘시각이미지화’가 생활 속 깊이 들어온 현대의 학생들을 위해 과거의 접근 방법을 개선하고 ‘문화·예술’을 교육에 활용 할 수 있는 방안을 빠르게 모색해야 한다.
작금의 코로나 사태로 ‘시각이미지’기술을 이용한 ‘줌(Zoom)’이라는 프로그램을 통해 학생들의 수업을 대체하고 있으나, 이는 학생들의 호기심과 욕구를 만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즉, 같은 ‘시각이미지’를 이용한 교육이지만 스트레스 관리와 정서안정 측면에서의 역할을 하고 있지 못한다고 생각한다.
3. 결론
4차 산업혁명과 함께 발전하고 있는 뉴미디어의 다양성과 무궁무진한 활용 방법이 우리에게 다가오고 있다. 그러나 문화·예술·교육에 있어 그 활용과 적용이 다른 분야보다 더 더딘 것이 사실이다. 특히 교육분야에서 뉴미디어의 적용이 비디오, 영상 재생 수준에 머물러 있으며 적용이 매우 느린 바, 최우선 문제는 학교의 재정문제에 기인한 것으로 생각되며,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교육부에서의 재정투입이 시급하다고 생각한다. 문화와 예술 분야는 4차 산업시대에 발맞춰 그 어느 분야보다 빠르게 적응하고 발전하고 있다고 생각된다.
4. 출처 및 참고자료
1) “뉴미디어 시대, 과학을 대하는 예술의 태도”, 2018, 부산국제영화제 프로그래머, 허경
2) “4차 산업혁명 정의 및 거시적 관점의 대응방안 연구”, 2016, ㈜테크노베이션파트너스, 현재호
3) “뉴미디어 환경에서 미술교육 내용의 확장을 위한 시각문화교육의 도입 연구”, 2006, 경성대학교 디지털디자인전문대학원 석사논문, 황기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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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8페이지
  • 등록일2022.07.27
  • 저작시기2022.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735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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