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공학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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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교육공학 )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교육공학
교재 1장부터 4장까지 각각의 장에서 자신에게 가장 흥미로웠던 주제를 하나씩 선정하고(총 4개의 주제), 각각의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을 요약 정리하시오. 그리고 각각의 내용을 이후에 자신이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것인지를 제안하시오.
■ 1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2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3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 4장에서 선정한 주제에 관한 핵심내용 + 적용 방안


목차
1. 1장 핵심내용 및 적용 방안
2. 2장 핵심내용 및 적용 방안
3. 3장 핵심내용 및 적용 방안
4. 4장 핵심내용 및 적용 방안

본문내용

나 19로 인하여 사회적 거리두기가 시행되고 있는 현재 시점에서는 이러한 학습을 위해 비대면 온라인 기술을 활용하여 실행해보는 시도를 해야 한다.
4. 4장 핵심내용 및 적용 방안
교수체제설계는 체제설계의 관점에서 효과적인 수업을 계획하는 절차를 제시한다. 학습자가 학습 한 후 변화가 있고 의미 있는 학습이 되기 위해서는 교수체제설계가 중요하다.
래피드 포로토타입 개발 모형은 전통적인 교수체제설계 모형을 따르지만 각 단계가 중첩되면서 동시적으로 이루어지도록 하였다. 전통적인 교수체제설계는 각 단계가 선형적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과정이 모두 끝나는 마지막 단계에서 학습자의 의견을 확인할 수 있는 문제가 있었다. 그러나 래피드 포로토타입 개발 모형은 초기에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설계하고 학습과제 분석을 하면서 추가적으로 지속적으로 과제 분석을 하는 것이다.
또한 이 모형에서는 프로젝트에서 의뢰인과 교수설계 팀이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의뢰인의 역할이 분석 단계에서만 강조되는 것은 아니다. 이와 더불어 학습자는 프로토타입을 적극적으로 검토하면서 초기 단계부터 최종 단계까지 지속적으로 프로젝트에 참여한다. 최종 결과물에 사용자인 학습자의 의견이 충분이 반영되는 형태인 것이다. 따라서 결과물에 대한 학습자의 만족도가 증대되고 이후 수정에 따른 비용절감의 효과가 있다.
교수체제설계에서 래피드 프로토타입 개발 모형은 사용자인 학습자 또는 의뢰인이 전체 설계 과정에서 정보원과 촉진자로서의 역할을 하며 밀접하게 관여한다. 설계자의 전문적인 역할에 학습자의 역할이 더해져서 상호 협력 및 통제가 강조되어 프로젝트의 목표를 수행하는 데 효과적이다.
예를 들어, 이러한 모형을 적용하여 유아교육현장에서 습관을 형성하고 훈련하는 프로그램을 설계한다면 우선 분석이 필요하다. 유아 교육 기관의 상황 및 학부모 및 유아에 따른 요구 분석과 초기의 학습과제 분석으로 나눌 수 있다. 요구 분석을 위해 유아 교육 기관이 실행할 수 있는 수준이 어떠한지와 유아가 발달단계에 따라 습관을 형성할 필요가 있는 행동에 대해 학부모의 요구를 분석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빠르게 프로토타입을 설계한 후 의뢰인, 전문가, 학부모가 참여하여 사용성 평가를 반복적으로 시행한다. 유아의 습관행동이 형성되는 모습을 학부모 및 담당 선생님과의 면담을 통해 실제 훈련프로그램의 경험이 어떠한지 관찰하고 유아의 경험을 인터뷰하여 최종 결과물의 완성도를 높일 수 있다. 이는 유아 교육 및 습관을 형성하고 훈련하는 프로그램이 필요한 사람들의 높은 만족도를 이끌어 낼 수 있다. 이를 통해 마지막 사용성 평가를 하여 수정을 통해 최종적인 결과물을 낼 수 있다. 유아 교육 및 습관을 형성하고 훈련하는 프로그램은 학부모와 유아의 의견이 초기부터 반영되어 실제적인 활용 빈도가 높아지는 것이 중요하다. 따라서 전통적인 교수체제설계보다는 현장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는 래피드 포로토타입 개발 모형이 적절하다.
교수체제설계는 교수자의 학습활동을 위해 설계되기 보다는 학습자의 학습과정과 실제적으로 적용할 수 있도록 돕는 데에 중점을 두어야 한다. 현장에 적용하는 데 적절하지 않은 프로그램은 사용자의 외면을 받을 수밖에 없다. 따라서 학습자의 요구에 적합한 교수체제를 설계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다. 학습자가 교육 이후 실제적인 적용을 할 수 있기 위해서는 정확하게 무엇을 할 수 있게 되어야하는지 교수자가 파악하고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또한 학습자가 목표에 도달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그리고 교육을 통해 학습자가 실제적으로 현장에서 적용하기 위한 목표에 도달하였는지 여부를 어떻게 파악할 것인지도 중요한 논쟁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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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8.11
  • 저작시기2022.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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