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영상론 ) 1 기호의 세 종류, 즉 지표, 도상, 상징을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 2 외연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 그리고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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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진영상론 ) 1 기호의 세 종류, 즉 지표, 도상, 상징을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 2 외연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 그리고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호의 세 종류, 즉 지표, 도상, 상징을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15점)
2. 외연적 의미와 함축적 의미, 그리고 신화와 이데올로기를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나씩 제시하시오. (15점)

본문내용

분명 다르다. 하지만 함축적 의미에서는 이렇게 유사한 의미를 가진 단어가 연결되며 문맥상의 의미를 전달한다.
3) 신화와 이데올로기
마지막으로 신화와 이데올로기이다. 프랑스의 유명 기호학자인 ‘롤랑 바르트’는 한 시대를 대표하는 문화와 언어적인 행위의 의미와 그 과정을 분석했다. 바르트의 목표는 겉으로 보기에 단순하고 간단 명료한 기호가 어떻게 이데올로기적인 의미를 내포할 수 있는지에 대해 알아내고, 이러한 기호가 모여 어떻게 한 사회의 문화를 형성해내는지 설명하는 것이었다. 이러한 목표를 가진 바르트의 연구에 따르면, 우리 사회에 존재하는 모든 기호들이 신화적이고 이데올로기적인 의미를 가지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곧 몇몇 기호는 중립적인 정서를 유지하지만, 특정 기호는 사람을 빨아들이는 내포적인 의미를 가진다는 것으로 해석할 수 있다. 그래서 바르트는 이러한 신화적이고 이데올로기적인 의미를 가진 기호를 이차적인 기호라고 정리했다. 그리고 일차적인 기호, 즉 중립적인 정서를 가진 기호가 곧 이차적인 기호의 기표가 된다고 설명한다. 바르트가 말하는 일차적인 기호는 앞서 설명한 외연적 의미이고, 이차적인 기호는 함축적 의미이다. 그리고 이차적인 기호, 함축적 의미에서 더 특수한 개념으로 정의된 것이 신화이다.
바르트는 신화가 가진 가장 중요한 기능은 바로 역사를 자연의 산물인 것처럼 만드는 것이라고 말했다. 즉, 신화는 해당 사회를 지배했던 계급에 의해 유통되는 것이고, 그들의 관점에서 역사에 의미를 부여한 것이다. 이렇게 지배계급을 통해 만들어진 이야기가 신화로써 널리 알려지기 위해서는 특수한 상황이나 환경에만 적용되는 것이 아닌, 자연스럽게 일상에 녹아드는 이야기로 제시되어야 한다. 또, 신화는 그 기원이 지배계급임이 들켜서는 안되기 때문에 기원이 모호하고 정치적인 성격을 숨김으로써 신비감을 더하게 된다. 즉, 기원이 불분명한 이야기인 신화가 자연의 의미를 가지고 변하지 않는 이념을 가지고 어떠한 정치적인 또는 사회적인 성향을 띄지 않아 공정한 모습을 보이게 한다. 이러한 성격을 가진 신화를 통해 사회 구성원의 일상과 이념에 자연스럽게 신화가 자리 잡게 되고, 이것은 곧 사회 분위기와 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이러한 신화는 이야기를 받아들이는 사람, 즉 사회 구성원들이 재미있는 놀잇거리로 인지하게 하고, 사람을 통해 후세로 전달되면서 이야기가 달라지고 추가되면서 새로워진다는 특징을 가진다.
이러한 신화와 이데올리기의 예를 들면, 생물학적 여성의 신체적 특징을 활용해 아이를 낳아 기르는 신화를 유통하면, 해당 사회에는 출산과 양육은 여성이 담당해야 하는 역할이라는 문화가 형성된다. 또, 근육질의 건강한 몸을 가진 남성의 신체적 특징을 활용해 사회의 주요한 일을 담당하는 신화를 유통하면, 해당 사회에는 건강한 남성이 사회의 권력을 장악하고 국가의 중요한 일을 담당하는 것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지는 문화가 형성된다. 또, 어린 자녀와 부인을 지키고 가장의 역할을 수행하는 남성의 모습을 보여주는 신화 역시 남자가 한 집안의 가장이 되어 가족 구성원을 지켜야 하는 가부장제 문화를 형성하게 된다. 즉, 신화는 그 의미와 이야기를 넘어 사회 구성원이 자연스럽게 받아들이게 되는 문화가 된다.
바르트는 이러한 신화를 사회적인 통념, 신념, 이데올로기를 포함한 한 시대의 문화와 사회적인 분위기를 이해하고 설명하는 수단으로 설명한다.
참고문헌
1. 오장근, 「영상문화」, 『TV 예능 프로그램 속 한국인의 가족이데올로기 <아빠! 어디가?> 와 <슈퍼맨이 돌아왔다>를 중심으로』, Vol.0 No.25 [2014], 2014, https://url.kr/lysrz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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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8.22
  • 저작시기202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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