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전소설강독 ) 다음 고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작품 내용상의 특징, 주제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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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전소설강독 ) 다음 고소설 작품에 등장하는 주요 인물들의 성격과 특징, 작품 내용상의 특징, 주제 등에 관하여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이생규장전
최생우진기

본문내용

위해서는 낭떠러지에 떨어져야 하는 위험을 감수해야한다. 또한 신선 세계에 인간이 오래 머무를 수도 없으며, 일원이 되기 위해서 신선이 되는 것은 수명을 재촉하게 된다. 즉, 최생우진기에서 용궁은 유가이념이 실현되는 곳이기는 하나, 이상세계를 추구하는 것은 부질 없으며, 우활하고 위험한 일이라는 것을 최생을 깨닫게 되는 것이다.
용궁은 긍정적이지도 부정적이지도 않지만, 그 곳의 이상을 추구하는 것은 배우 위험하고 우활한 것이다. 유가가 우물 안의 사람을 구하기 위해 우물에 빠지는 것은 결국 목숨을 잃게 만드는 행동이기 때문이다. 작가인 신광한은 기묘사화 이후에 치우치고, 줏대가 없다는 평가를 받기도 하는데, 신광한은 이러한 자신의 행동을 우활로 설명하고자 하였다. 즉, 최생우진기를 통해 기묘사림을 통한 이상을 우활함의 소산으로 규정하면서, 자신의 행동을 합리화하고자 하는 의도가 담겨있다.
최생우진기의 중공은 이름을 통해서도 알 수 있듯이 신뢰할 수 없는 화자, 거짓말쟁이를 의미한다. 최생우진기는 신선 세상을 겪은 최생이 아니라 중공이 들은 말을 통해 내용을 전개하고 있는데, 중공이 거짓말쟁이라는 것은 이 이야기가 사실인지 아닌지를 알 수 없으며, 오히려 허구의 가능성이 높음을 말하고 있다. 보통의 소설들이 소설 내에서 용궁에 갔다 온 일은 실제로 벌어진 일이라는 것을 보여주는 반면에 최생우진기는 주인공의 환상 체험이 서사 내적으로 허구일 수도 있음을 보여준다. 최생이 받은 신물도 없으며, 용궁을 다녀왔음을 증명하는 어떠한 것도 물증도 없다. 또한 최생우진기의 용궁체험은 3인칭으로 진술되다가 1인칭으로 마무리되는데, 마지막에는 중공이 늙도록 무주암에 살면서 해당 일을 많이 이야기 하였다고 하면서, 최생의 용궁 체험담이 최생의 진술보다는 중공이 사람들에게 한 이야기에 가까움을 보여준다.
최생우진기는 앞선 여러 용궁 이야기들의 영향을 받았으나, 작품 내에서 자신의 이야기가 허구일 수 있다는 가능성을 주면서 중공의 진술을 신뢰하기 어렵고, 3인칭으로 서술되는 용궁 체험담은 중공의 진술임을 보이면서 용궁 체험의 사실 여부를 더욱 어렵게 만들고 있다.
또한 용궁은 유가적 이념이 실현되면서도 위험한 공간으로 작가 자신이 겪었던 일들에 대해 우활했음으로 합리화하고자 하는 작가의 의도가 드러나는 작품이라 할 수 있다.
출처 및 참고문헌
이생규장전. 백승남. 한겨레아이들. 2004
최생우진기. 신광한. 이프리북스. 2015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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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6페이지
  • 등록일2022.09.05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32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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