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4공통)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7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이슈로보는오늘날의유럽 4공통)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7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멀티미디어 강의와 교재의 1강 – 7강을 참고하여, 괄호 안을 알맞게 채우시오
(1) 우랄산맥이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가 되도록 러시아의 지도를 만들게 했으며, 강력한 서구화 정책을 추진했던 인물은 18세기 러시아 황제였던 ( )이다.
(2) 유럽의 정치·경제의 통합을 실현하기 위한 연합기구인 유럽연합에는 현재 ( )개의 회원국으로 구성되어 있다.
(3) ( )조약 혹은 협약은 유럽연합 회원국 간 체결된 국경 개방 협약을 가리킨다. 유럽지역 26개 국가들이 여행과 통행의 편의를 위해 체결하였다.
(4) ( )는 산타클로스의 유래가 된 인물로, 미라의 주교였으며 가난한 이들과 아이들을 위해 자선 활동을 했다고 전해진다.
(5) 베네치아의 축제 ( )은 마음껏 즐기는 화려한 가면 축제의 모습을 떠올리게 하는데, 부활절을 준비하는 40일의 사순절이 시작되기 전날까지 자유를 누리기 위한 것으로, 기독교적 근원을 갖고 있다.
(6) 유럽을 넘어 전 세계적으로 유명한 더비 매치의 하나로서, ( )는 카탈루냐 지방의 축구 구단인 바르셀로나와 마드리드의 대표적인 축구 구단인 레알 마드리드 사이의 라이벌 경기를 가리킨다.
(7) ( )는 유럽축구연맹에 속한 각 리그의 상위권 구단이 참가하여 경쟁하는 UEFA 주관의 유럽 축구 대항전을 가리킨다.
(8) 통상적으로 “귀족은 귀족답게 행동해야 한다”는 의미로 사용되는 프랑스어 표현 ( )는 원래 명예와 이타심, 예의범절과 같이 귀족에게 부여되었던 의무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되었다.
(9) 중세 시대 영국과 프랑스 간의 백년전쟁 당시 다른 시민들을 위해 자신의 목숨을 희생하고자 나선 귀족들의 일화를 기리기 위해 로댕이 조각한 작품의 제목은 ( )이다.
(10) 독일 낭만주의를 대표하며 현대적 의미의 아동문학이 탄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 작가는 ( )이며, 『여름정원과 겨울정원』, 『개구리왕』 등의 작품을 남겼다.
(11) 유럽의 동화에서 가장 대표적인 동물 신랑 이야기는 빌뇌브와 보몽의 ( )인데, 이 작품은 디즈니의 애니메이션으로도 잘 알려져 있다.
(12) 2015년부터 노르웨이에서 방영되었던 하이틴 드라마로, 전세계적인 신드롬을 일으키며 유럽 각국에서 리메이크된 작품의 제목은 ( )이다.
(13) 20세기 초 우리나라에 유입될 때 일본의 번역어 ‘동화’로 번역된 독일어의 원래 명칭은 ( )이다.
(14) ( )는 1950-1960년대 비평에서 모더니즘 미학에 반발하는 새로운 경향을 가리키는 용어로 주로 사용되었다.
(15) 1949년에 발표한 저서 『제2의 성』에서 “여성은 여성으로 태어나는 것이 아니라 그렇게 만들어지는 것”이라고 주장한 페미니즘 이론가의 이름은 ( )이다.
(16) 정답

2. 다음에 제시된 두 개의 글을 읽고, 질문에 대해 답하시오. (1) 2022년 2월 우크라이나는 러시아군이 침공한 뒤 일주일도 안 되어 유럽연합(EU) 가입을 신청했고, 이례적으로 4개월 만에 EU 후보국의 지위를 신속하게 승인받았다.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고자 했던 이유를 설명하고 (2)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난제들은 무엇인지 설명하시오
(1)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고자 했던 이유
1) 개혁
2) 국제사회의 우크라이나지지
3) 친서방 국민들의지지
(2)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하기 위해 해결해야 하는 난제들
1) EU의 흡수 능력
2) 친서구정책
3) 새로운 유럽질서
4) 우크라이나의 개혁의지
5) 러시아와의 빠른 종전과 우크라이나 경제성장

참고문헌

본문내용

키의 가입을 약속하면서 EU의 “흡수 능력”은 바닥이 난 것이다. 현재 EU는 급속하게 확대되는 회원국 확대로 인한 세력팽창으로 정치경제적으로 다양화 되면서 그로 인해 혼란을 겪고 있으며, 또한 신규가입의 추진을 지속하기 보다는 기존의 신규 회원국들을 가입시키고 난 뒤, EU에 적응할 수 있게 하는 충분한 시간을 주는 것이 급선무라고 하였다.
2) 친서구정책
둘째는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정치, 경제적 연관성이다. 러시아에게 있어 우크라이나는 러시아의 경제재건을 도울 수 있는 견인책, 또한 나토의 동진정책을 차단하는 국가가 될 수 있고, 중동부 유럽지역에 대한 영향력 확대에 있어 ‘징검다리’ 역할, 흑해와 CIS 지역에 대한 패권을 차지하기 위하여 반드시 필요한 중요한 조건이 될 수 있다는 것이다. 한때, EU와 NATO를 가입하고 친서구정책을 펴는 우크라이나의 정권에 대해 러시아는 우크라이나 경제의 핵심인 ‘가스공급’을 중단한 적이 있다. 유럽이 러시아산 에너지 의존도가 높고 러시아에서 서유럽으로 향하는 가스 및 송유관이 우크라이나를 통과하고 있으므로, 이는 우크라이나와 더불어 EU에 대한 경고일 수도 있는 것이다. 따라서 이런 우크라이나의 여러 정치적 중요성을 고려했을 때, 우크라이나가 EU에 가입했을 경우에 러시아의 심기를 건드릴 수 있는 가능성이 있으므로 EU는 신중하게 우크라이나의 EU가입에 대해 접근했었던 것이다.
3) 새로운 유럽질서
‘새로운 유럽질서’를 놓고 미국과 EU 사이에 전개되고 있는 미묘한 주도권 경쟁이다. EU에는 영국을 필두로 한 범 대서양 주의 세력과 프랑스와 독일 주도의 유럽주의 세력 간의 미묘한 주도권 경쟁이 있어 왔는데, 전자는 유럽대륙에서의 미국의 강력한 지도를 원하며, 후자는 유럽국가들 만의 유럽통합을 원한다. 그런데 EU에 동구권 국가들의 유입은 유럽적 색채를 태색시켰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미국의 패권을 강화시키는 계기가 되었다. 이에 EU 확대에 대한 신중론이 제기되면서 우크라이나의 가입이 어려웠던 것이다.
한편, 우크라이나의 EU 가입을 긍정적으로 전망할 수 있는 요소들을 보고자 한다. 우선 친유럽 대외정책을 추구하고 있는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정부의 등장이다. 두 번째 요인으로는 우크라이나의 EU가입을 적극 지지하는 미국에 있다. 미국은 우크라이나의 조속한 EU 가입은 물론이고 NATO회원국 지위를 부여하자고 주장한다. 미국의 대표적 전략가 브레진스키는 우크라이나는 유라시아 대륙의 평화정착을 위해 중요한 지정학적 위치를 가지고 있다고 하며, 또한 러시아의 세력을 제어하는데 있어 중요한 위치적 국가라고 지적한다.
4) 우크라이나의 개혁의지
유럽 연합의 기본 가치와 기준에 부합하려는 우크라이나 정부의 부단한 개혁 노력을 들 수 있다. 개혁정부의 구성과 함께 언론의 자유를 보장했고, 정치체제에서 내각제요소를 도입했다. 더 나아가 EU 회원국 국민들에 대한 무비자 입국 허용, 유로화 기준의 정액(定額)관세 설정, EU 규범에 따른 법률의 개정 등에서도 우크라이나의 개혁의지를 확인할 수 있다.
5) 러시아와의 빠른 종전과 우크라이나 경제성장
또한, 러시아와의 빠른 종전으로 우크라이나 경제의 고도성장도 EU 가입을 앞당기는 ‘촉진제’로 작용할 수 있다. 우크라이나 경제의 급속한 시장경제체제 진입도 EU 가입을 위한 유리한 조건을 형성한다. 우크라이나의 EU 가입은 중요한 지정학적 위치로 인해 유럽질서에 새로운 이정표적인 계기가 될 수 있으므로, 가입여부가 매우 중요한 사항이다. 우크라이나의 가입여부는 정치적 고려에 의해 결정될 것이며, 터키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경제논리 보다는 정치논리가 더 깊게 개입되어 있는 것이다. 따라서 향후 우크라이나의 EU 가입 시기 여부는 가입조건을 충족함과 동시에, EU, 미국 그리고 러시아 3자간의 관계 설정에 의해 크게 좌우될 것이다.
참고문헌
기사(1) BBC 뉴스 코리아, <우크라이나는 왜 그토록 EU가입을 원할까?>
https://www.bbc.com/korean/international-61172188
기사(2) TPN, <우크라이나의 EU가입, 멀지만 반드시 가야할 길>, 송병준 교수
http://www.thepublicnews.co.kr/news/articleView.html?idxno=21713
강정일. 2019. “러시아의 팽창정책과 우크라이나 사태의 원인.” 국가전략. 통권 88호.
장세호. 2022. “2021~2022년 우크라이나 사태.” 국제지역연구. 제26권1호.

키워드

우크라이나,   러시아군,   침공,   유럽연합,   가입,   난제,   승인,   유럽,   러시아,   위해,   연합
  • 가격6,0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2.09.05
  • 저작시기202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328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