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취미와예술 2공통)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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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취미와예술 2공통)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코로나 19(COVID 19)

2. 위드 코로나

3.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
1) 비대면
2) 원데이 클래스
3) 집과 가까운 외부활동
4) O2O(Online to Offline)
5) 라이브 커머스
6) 가족여가
7) 나홀로 취미

4.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한 사례
1) 동영상 플랫폼을 이용한 온라인 취미 활동 사례
2) 원격 화상회의 플랫폼을 통한 취미 활동 사례

5. 코로나 19 팬데믹 이전의 취미생활로 회귀한 것인지
1) 가족과 함께하는 취미 활동
2) 도시공원을 이용한 취미 활동
3) 소확행

6. 코로나 19 팬데믹 시기의 변화된 취미생활의 영향을 여전히 받고 있는지
1) 여가제약
2) 개인화
3) 웰빙
4) ICT 기술활용

7.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 우한에서 최초 발현된 것으로 추정되며 비말 감염, 밀폐된 공간에서의 단시간 접촉 등에 의한 빠른 전파력과 세계보건기구(WHO) 및 일부 몇 개국의 미숙한 대처로 인해 전 세계를 팬데믹(pandemic) 상태에 이르게 했다. 전염병이 최초로 제기된 지 약 3개월 만에 일어난 일이다. 최재원(2020)은 연구에서 2020년 3월 11일부로 선언된 이 팬데믹은 1968년 인플루엔자A(H3N2)와 2009년 신종인플루엔자A(HINI)에 이어 세 번째 팬데믹이라고 보고하였고, 왕순주(2019)는 2009년 신종인플루엔자와 2015년 중동호흡기증후군(Middle East Respiratorysyndrome, MERS: 메르스) 감염병으로 인한 국가재난 위기경보가 발생한 바 있다고 보고하였다. 코로나 바이러스의 증상은 경증에서 중증까지 다양하게 나타나는데, 발열, 기침과 호흡곤란, 권태감을 동반하여 심한 경우에는 폐렴도 발생한다. 이 밖에도 설사, 두통, 인후통 등 다양한 통증이 발생한다.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가를 두고 다양한 전망과 의견이 쏟아지고 있다. 이런 분위기에는 팬데믹 사태에 대한 부분적인 우리의 대처방식이 국제적으로 평가를 높게 받고 있는 데 따른 자신감이 반영되어 있다고 볼 수 있다. 이탈리아나 중국처럼 도시 전체를 봉쇄해 시민들을 불안과 공포의 도가니 속으로 몰아넣지도 않았고, 스웨덴이나 영국처럼 섣불리 집단면역을 실시했다가 국민들이 급속하게 감염되거나 사회적 약자들의 희생을 초래하는 우를 범하는 일도 없었으며, 미국브라질일본처럼 마스크 착용과 감염 테스트를 제대로 실행하지 않는 등 잘못된 지도자들의 상황 판단으로 국민들을 혼란 속에 빠뜨리지도 않았던 것이다. 자가 격리와 사회적 거리두기를 통해, 그리고 초기 감염경로 및 감염원에 대한 철저한 추적조사가 성공적으로 바이러스의 확산을 막은 사례는 세계적으로도 드물기 때문에 한국은 국제적인 주목을 받기에 충분했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이미 세계경제는 마이너스 경제성장과 경기침체, 높은 실업률을 겪고 있으며, 사회경제적 손실이 앞으로 어느 정도가 될지는 아직 가늠할 수 없는 실정이다. 해외 언론들조차 팬데믹 사태에 대한 불안과 우려를 표출하거나 현재 상황을 분석하는 것에만 매달릴 뿐 코로나-19 사태 이후 상황을 생각할 겨를은 없어 보인다.
코로나-19로 유례없는 변화의 시대를 전 세계가 맞이하고 있다. 변화하는 시대에 따라 과거의 표준이 더 이상 인정되지 않고 새로운 가치가 변화하는 세상을 주도하는 상태를 뉴노멀이라고 한다. 이러한 변화를 주도하는 것은 스마트기기를 이용한 소통과 편리한 접근성이 가능한 기술적 기반 그리고 빠른 인터넷 환경이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아직 이러한 뉴노멀이 자리 잡기까지는 다양한 장애물들을 존재하는 것으로 보인다. 코로나 이후 뉴노멀이 모든 분야에서 필요하고 이를 충분히 고민해서 적용해야 하는 시대가 된 것이다.
‘비대면’ 사회 조건 속에서 사람들의 스포츠활동 욕구를 충족시켜 줄 스포츠사회학의 역할을 고민해봐야 한다. 다시 말해, ‘언텍트 사회(untact society)’가 패러다임이 되어가는 과정에서 컨텍트(contact)가 기본인 스포츠활동을 자유롭게 할 수 있으려면 무엇을 해야 하는지 고민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안심병원처럼 ‘안심 피트니스 클럽’의 운영 방법을 고민해야 할지, 러닝머신마다 ‘유리박스’ 로 무장한 개인 방역 공간을 마련하거나, ‘유리벽’을 쳐야 할지, 최근 서울의 한 체육시설에는 ‘1인용 수영장’이 생겨 인기를 끄는데, 이처럼 기존의 스포츠 시설을 재구조화해야 할지 등 나름의 제안이 가능할 것이다.
정부에서는 스포츠와 관련된 영상 및 기타 다양한 콘텐츠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시스템을 운영 및 구축하여 체육활동 비대면 참여 시에도 양질의 지도서비스를 갖출 수 있도록 전문성이 담보된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 지원 및 발굴 정책을 추진해야 한다. 즉 온라인으로 비대면 콘텐츠를 접하는 것이 어려운 고령층 등을 고려하여 운동수칙, 자가 체력관리 방법 등을 보급하고, 공공체육시설 및 학교 등 비대면 취약계층의 접근성이 높은 공간을 활용하여 가상현실의 스포츠 체험 공간 설치 확대를 통해 비대면 취약계층을 고려한 사각지대 해소에도 적극적으로 노력해야 한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코로나 19(COVID 19)로 중단되었던 일상이 서서히 회복되면서 우리 사회 구성원들의 취미 생활에 나타난 변화에 대해 분석해 보았다. 곽한병(1996)은 여가활동을 통한 직무스트레스와 직무만족에 관한 모델 연구에서 여가활동을 통해 여가만족도가 증가할수록 직무스트레스가 감소하는 것으로 밝히고 있다. 이러한 결과를 통해서 기업체들이 직무만족도를 높이고 직무스트레스를 줄이기 위해 여가활동을 장려해야 한다는 것이 검증되었다. 또한 직무스트레스 증가에 영향력을 가장 크게 미치는 정신적 스트레스는 여가활동을 얼마나 수행하는지에 따라 감소의 폭이 커진다고 지적하였다. 즉, 직무만족증대는 여가활동을 통하여 올 수 있는 신체적 피로감보다, 오히려 여가활동이 보다 더 효과가 크다고 하였다.
참고문헌
박현길(2020). 라이브 커머스. 마케팅.
김도균. (2020). 코로나19가 스포츠산업에 미친 영향 및 전망. 스포츠과학.
김용규. (2020). 코로나 이후의 세계를 맞이하는 방법. 황해문화.
김효정 · 박민정(2020). 라이브 커머스의 의사사회적 상호작용이 경험 만족도에 미치는 영 향-자아 이미지 일치성의 조절된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복식문화연구.
권은경. (2021). 팬데믹 상황에서 숲의 이용이 심리 상태에 미치는 영향. 대전대학교 보건의료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권혁범. (2020). [뉴노멀 시대 대응] ‘뉴노멀(New Normal)’시대 : 발빠른 대응이 지역사회의 효율 높인다. 부산발전포럼.
김태영. (2019). 여가스포츠 참여노인의 사회적지지, 정신건강, 운동만족과 노년기 행복감 간의 관계. 고려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고려대학교.
박동주. (2021). 코로나19로 인한 사회적 위험이 뷰티 소비심리와 구매행태에 미치는 영향 및 대응 방안. 한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키워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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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2.09.05
  • 저작시기202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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