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전략 ) 고객분석에 관하며, 1 세분시장 방법을 설명하고, 각 방법에 적합한 사례를 들어보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마케팅전략 ) 고객분석에 관하며, 1 세분시장 방법을 설명하고, 각 방법에 적합한 사례를 들어보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마케팅전략
[2 장 과제]
고객분석에 관하며,
1 세분시장 방법을 설명하고, 각 방법에 적합한 사례를 들어보시오.
2.구매동기 분석방법을 설명하고, 소비자 HotBotton 에 해당하는 소비트렌드 예를들어보시오.
3.미충족욕구를 파악하는 방법을 설명하고, 그 예를 들어보시오.
[3 장 과제]
경쟁자 분석(competitor analysis)에 관하며,
1. 고객기반관점의 경쟁자파악에서 제품 사용상황(use context)의 관점에서 직접경쟁자와 간접경쟁자를 설명하고,이를 관심 있는 제품에 적용해 보시오.
2.전략집단(strategic group)을 설명하고,이를 관심 있는 제품에 적용해 보시오.
3.경쟁강점 그리드(competitive strength grid)를 설명하고,이를 관심 있는 제품에 적용해 보시오.
[4 장 과제]
시장 분석(market/submarket analysis)에 관하여,
1. 성장하는 하위시장의 적합성(relevance)을 설명하고, 이를 관심 있는 제품에 적용해 보시오.
2. 원가구조를 설명하고, 생산단계별 부가가치 창출의 예를 들어보시오.
3. 시장의 규모에 있어서 작은 시장(Long-tail(sub)market)의 의미를 설명하고, Netflix vs. Blockbuster 의 사례에 적용해 보시오.
[5 장 과제]
환경 분석(environmental analysis)에 관하여,
1.기술적 트렌드에서 세 가지 유형의 혁신(innovation)을 설명하시오.
2.정부(규제>경제적 트렌드를 설명하고, 이를 관심 있는 제품에 적용해 보시오.
3.소비자트렌드에서. 문화트렌드와 인구통계 트렌드를 설명하고,이를 관심 있는 제품에 적용해 보시오.




목차
1. 2장
(1) 세분시장
(2) 구매동기
(3) 미충족욕구 파악방법
2. 3장
(1) 고객기반관점의 경쟁자파악
(2) 전략집단(strategic group)
(3) 경쟁강점 그리드(competitive strength grid)
3. 4장
(1) 성장하는 하위시장의 적합성(relevance)
(2) 원가구조
(3) 작은 시장(Long-tail(sub)market)
4. 5장
(1) 기술적 트렌드에서 세 가지 유형의 혁신(innovation)
(2) 정부(규제)
(3) 문화트렌드와 인구통계 트렌드

본문내용

가는 각 제품마다 달리 구성되어 있다. 경쟁업체의 주요 원가 요소는 무엇인지, 어디서 주요 부가가치를 창출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다. 예를 들어, 현대 자동차의 경우 부품의 조립이 가장 큰 부가가치를 창출하기 때문에 관련하여 전 세계의 공장을 설립하여 조립과 관련한 비용을 절감하여 큰 가치를 창출하고 있다.
(3) 작은 시장(Long-tail(sub)market)
작은 시장이란, 시장 내에서 규모가 작아 시장 영향력을 크게 끼치지 못하는 시장이다. 과거 Blockbuster는 비디오 대여 산업의 큰 영향력을 끼치고 있는 대형 시장이었다. 이에 비해 Netflix는 아주 미미한 작은 시장이었다. 그러나, Blockbuster는 Netflix를 전혀 신경쓰지 않았다. 그 결과 미래에 온라인 플랫폼의 활성화로 인해 제대로 대처하지 못한 Blockbuster는 몰락의 길을, Netflix는 대성의 길을 가게 되었다.
4. 5장
(1) 기술적 트렌드에서 세 가지 유형의 혁신(innovation)
먼저 점진적(Incremental) 혁신은 이미 출시한 제품들에게 이루어지는 혁신으로 용기를 개선하거나, 용량을 조절하는 등 본래 가치를 잃지 않은 채로 조금 더 접근성을 높이는 혁신을 뜻한다. 변혁적(Transformation) 혁신은 점진적 혁신과는 다르게 제품들을 조금씩 변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비즈니스 모델의 자체의 기본적인 변화를 뜻한다. 마지막으로 중간적(Substantial)혁신의 경우 시간이 흘러, 다양한 기술이 발전되면서 새로운 세대의 새로운 제품을 뜻한다. 만약, 기존 시장의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업체가 자신의 우위에 만족하여 변혁적 및 중간적 혁신을 무시하고 점진적 혁신만을 바라볼 경우, 어느새 시장에서 뒤쳐질 수 있다는 것이다.
(2) 정부(규제)/경제적 트렌드
2016년 정부에서 환경 보호를 위한 무공해차 구매보조금 지원사업이 전개되었다. 또한 정부에 이어 지자체들도 추가적인 보조금 지원 사업을 전개하면서 전기 자동차에 대한 관심이 폭증하게 되었다. 이로 인해 전기차 시장이 크게 성장하게 되었다. 특히 2021 현대에서 출시한 아이오닉5 시리즈의 경우 국산 준중형 SUV 판매량의 1위를 선점하고, 전체 자동차 판매 순위에서는 5위를 차지하고 있다. 또한 전기차 구매보조금뿐만 아니라 사용자들의 평가를 살펴보면 가장 큰 이점을 갖는 요소가 주행소음이 적고, 차 내 공간이 넓으며 깔끔한 디자인을 갖췄기 때문에 다양한 전기차 브랜드들 중 높은 시장 점유율을 갖출 수 있게 된 것이다. 그렇기에 현대 아이오닉 5 시리즈는 수요에 맞는 공급을 소화해낼 수 없을 정도로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렇듯 정부의 다양한 정책과 규제는 시장에 다양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정부의 규제와 더불어 현재 시장이 어떠한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는지를 파악하여 전략적으로 활용할 수 있어야 한다.
(3) 문화트렌드와 인구통계 트렌드
80년대 초부터 00년대초에 출생한 밀레니얼 세대와 90년대 중반부터 00년대 초반에 출생한 Z세대를 아우르는 이른바 ‘MZ세대’가 문화적 흐름을 휘어잡고 있다. MZ세대는 주로 ‘디깅(digging)소비’로 이어지고 있는데, 디깅소비란 소비자가 선호하는 품목이나 영역에 깊숙이 파고들어 이러한 행동이 소비로 이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삼립에서 출시한 ‘돌아온 포켓몬 빵’의 경우 MZ세대의 추억을 자극하기도 하고, 돌아온 포켓몬 빵에 포함되어 있는 ‘띠부띠부 씰’의 수집욕을 자극하여 엄청난 매출을 올리기도 하였다. 이처럼 문화에 맞춰 다양한 트렌드의 변화를 꾀하는 것이 문화트렌드이다.
현재 우리나라의 출산율은 2019년 기준 0.92로, 1명이 채 안 되는 역사 상 최저점을 찍고 있다. 혼인건수도 지속적으로 감소하고 있고, 초혼 연령은 늘어나 출산과 관련하여 신체적인 제한을 겪게 된다. 그렇기 때문에 지속적으로 학생 수는 감소하여 2011년 약 63만명의 학생 수를 보유하였으나 2020년 기준 약 43만명으로 대폭 줄어들게 되었다. 이로 인해 다양한 산업들이 쇠퇴하게 되었는데, 그 중 교복점이 가장 큰 타격을 입게 되었다. 이처럼 인구구조의 변화에 따라 변하는 트렌드를 인구통계 트렌드라고 한다.
5. 출처 및 참고문헌
출처 : 강의안 자료
등교 재개, 교복업계 빛 볼까?…‘학생 감소’ 큰 산 남아, 박예진, 이뉴스투데이, 2021.05.25
http://www.enewstoday.co.kr/news/articleView.html?idxno=1481681

키워드

  • 가격4,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22.09.14
  • 저작시기2022.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4359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