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받았습니다)기본간호학 사례형 문제 만들기(16가지 문제 있음)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A+++받았습니다)기본간호학 사례형 문제 만들기(16가지 문제 있음)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45세 장씨는 평소 저혈압을 가지고 있었으며 오랫동안 서있는 장시간 업무와 심한 현기증으로 인한 수족 냉증으로 자주 병원을 방문하여 순환 호르몬제 약물을 처방 받았는데 지난 3일 반신욕을 하고 일어나다 기립성 저혈압으로 욕조 바닥에 쓰러져 응급실로 왔다. 이 때 활력징후를 측정해보니 체온은 36.7°이고 수축기 혈압은 90, 이완기 혈압은 45였으며 맥박은 53회인 서맥을 보이고 호흡수는 10회이며 산소포화도는 94%에 저산소혈증을 보였다. 입원한 장씨는 꾸준히 걷기 운동하라는 의사의 지시에 재활시간 보행 중 머리가 어지럽고 가슴이 답답하며 기운이 없다고 하였다. 이 때 간호사가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무엇인가?


2. 24세 김XX군은 평균 36도에 날씨인 여름방학동안 학비를 벌기위해 건축현장에서 벽돌을 나르다 내려오는 길에 균형을 잃어 벽에 돌출되어있던 못에 팔뚝이 쓸려 소량의 출혈과 함께 작은 상처가 생겼다. 상처를 대수롭지 않게 여긴 김XX군은 일을 계속 하다 1시간 뒤에 급격히 목이 마르고 온몸에서 느껴지는 오한에 하던 일을 멈추고 직원실로 가서 담요를 두른 채 소파에 누워 안정을 취했다. 그러나 몇 시간 뒤 김XX군은 온몸이 땀으로 젖은 채 떨림과 함께 심한 고열 증상으로 급히 응급실로 이송되었다. 담당 간호사 정XX양이 김XX군 활력징후를 측정하자 맥박 102회 호흡수 20회 체온 40도 혈압 100/60으로 비정상적 증세를 보였다. 이때 상태 악화를 방지하기위해 간호사가 해야 할 옳은 행동은 무엇인가?

3. 42세 최XX군은 평균 35℃인 한여름 날씨에 오랜만에 조기축구 동호회를 나가 열심히 조기 축구를 하고 땀을 말리기 위해 그늘진 벤치로 가 앉던 도중 다리의 통증을 호소하며 벤치 위로 쓰러졌다. 주변 사람들에 의해 응급실로 이송된 최XX군은 의식을 찾았으나 다리에 간헐적인 경련을 보여 활력징후를 측정해보자 체온은 39℃ 맥박은 90회 호흡은 15회/분 혈압은 130/90mmHg이었다. 이 최XX군에게 제일 먼저 시행해야할 간호중재는?

4. 47세 김XX군은 실직자로 지내오다 얼마 전 공사판 노동자로 취직되어 일을 하게 되었다. 고된 노동이 힘들어 1년 전에 끊었던 몇 십 년 펴온 담배를 다시 피게 되었고 공사판에서 일하면서 평소보다 더 잦은 기침과 색이 짙은 가래가 많아졌는데 김XX군은 공사판의 벽돌가루와 모래먼지 때문인 줄 알고 그저 방치해두었다고 하였다. 그러던 중 경사가 낮은 오르막길을 오르다 숨이 차오르며 호흡곤란 증세로 쓰러져 지나가던 사람들로 인해 응급실로 이송되었는데 기도폐쇄로 저산소증이 심해져 호흡곤란이 심해지자 급히 활력징후를 측정해보니 체온 37.1℃, 맥박 100회, 호흡 27회, 산소포화도 89%, 혈압 130/90mmHg인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을 진단받았다.

4-1. 이때 김XX군에게 제일 먼저 시행해야할 간호중재는?

4-2. 김XX군에게 체위배액을 시행할 때 옳은 방법은?

4-3. 김XX군에게 호흡증진법으로 옳은 것은?

4-4. 만성 폐쇄성 폐질환에 치료를 위한 흉부물리요법으로 옳은 것은?

4-5. 김XX군이 객담 배출을 못하자 쇄골과 견갑골 사이를 타진하고 진동해보니 폐상엽의 폐첨부위에 객담이 쌓여있는데 이 때 객담 배출을 위해 취해야할 체위는?

5. 39세 고XX씨는 평균 36℃인 한여름 날씨에 저녁으로 나온 해조류를 먹고 그 다음날 아침 내내 설사를 하였다. 그러다 오후에 괜찮아졌기에 조기축구 동호회에 나가 조기 축구를 하다가 과도하게 흘린 땀을 말릴 겸 갈증 나기에 물을 마시려고 그늘진 벤치로 가 앉던 도중 의식을 잃고 쓰러졌다. 주변 사람들에 의해 응급실로 이송된 고XX씨는 체온 39℃, 맥박 112회. 호흡수 27회/분 혈압 90/60mmHg 이었다. 이 때 고XX씨의 상태로 옳은 것은?

6. 27세 송XX씨는 체중에 대한 압박감이 심하기에 하루에 한 끼만 챙겨 체중 감소를 하였으며 장기간 설사약을 복용해 먹은 것에 비해 매일 다량의 설사를 하였다. 그러던 중 잦은 회사 회식으로 술을 거부하지 못해 마시다 갑작스런 다리 경련으로 인해 응급실로 이송된 송XX씨는 체온 37℃, 맥박 57회, 호흡수 28회/분, 혈압 80/50mmHg이었다. 이 때 송XX씨의 상태로 옳은 것은?

7. 47세 김XX씨는 실직자로 지내오다 얼마 전 공사판 노동자로 취직되어 일을 하게 되었다. 고된 노동이 힘들어 1년 전에 끊었던 몇 십 년 펴온 담배를 다시 피게 되었고 공사판에서 일하면서 평소보다 더 잦은 기침과 색이 짙은 가래가 많아졌는데 김XX군은 공사판의 벽돌가루와 모래먼지 때문인 줄 알고 그저 방치해두었다고 하였다. 그러던 중 경사가 낮은 오르막길을 오르다 숨이 차오르며 호흡곤란 증세로 쓰러져 지나가던 사람들로 인해 응급실로 이송되었는데 기도폐쇄로 저산소혈증이 심해져 호흡곤란이 심해지자 급히 활력징후를 측정해보니 체온 37.1℃, 맥박 108회, 호흡 26회, 산소포화도 89%, 혈압 130/90mmHg인 만성 폐쇄성 폐질환(COPD)을 진단받았다. 이 때 김XX씨의 상태로 옳은 것은?

8. 21세 김XX양은 키 163cm 몸무게 52kg로 정상체중을 유지하다 다이어트를 하기위해 체중감소 약물을 한 달 넘게 복용하였다 그렇게 한 달 동안 규칙적인 식사대신 약물 복용하여 7kg 넘게 빠진 김XX양은 소량의 식사를 하여도 바로 구토증세와 식욕부진을 보였다 이른 아침 샤워를 하다 빈혈 증세로 쓰러진 김XX양은 응급실로 이송되었는데 이때 김XX양의 영양 상태를 유지하기위한 간호로 옳은 것은?
9. 50세 박XX양은 47세 때 했던 허리디스크 수술이 재발되어 척수손상을 일으켜 몸을 움직이지 못하며 요의를 느끼면 참기 어렵고 참으려고 해도 곧 소변이 나와 버리곤 한다고 할 때의 간호로 옳은 것은?


10. 29세 하XX군은 회사 신입으로 잦은 야근으로 인해 퇴근을 하면 잠이 오지 않고 잠이 들더라도 깊이 잠들지 못한 수면장애로 자기 전에 소량의 담배와 알코올을 섭취하는 버릇이 있다. 하XX군은 수면장애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해져 우울증을 겪게 되는데 이때 하XX군에게 가장 적절한 간호로 옳은 것은?

11. 요추 디스크 수술을 받아 장기 입원을 하게 된 54세 최XX군에게 유치도뇨관을 삽입하려고 한다. 최XX군의 요로감염예방을 위한 간호로 옳은 것은?

12. 67세 김XX양은 최근 들어 식욕이 줄고 머리가 띵하며 복부통증과 함께 변을 볼 때마다 힘들다고 호소했다. 더위를 잘 타는 김XX양은 잠을 자거나 TV 시청으로 밖에는 거의 나가지 않는다고 한다. 김XX양에게 필요한 간호로 옳은 것은?

13. 22세 최XX군은 어제 아침에는 기름진 삼겹살 점심에는 친구들과 불닭볶음면 저녁에는 피로감에 커피를 두잔 섭취하며 과제를 끝내고 잠이 들었는데 새벽에 복통으로 잠에서 깨어났고 아침까지 설사가 계속되어 기운이 없다고 하였다. 이 때 최XX군에게 해야 할 간호로 옳은 것은?

14. 5세 하XX군은 친구들과 놀이터에서 구름다리 위에서 장난을 치다 밑으로 떨어져 팔에 금이 가 응급실로 이송되었다. 진통제를 투여 받고 고통이 많이 줄었으나 미약한 통증이 남아있다며 괴로움을 호소하였다. 이때 하XX군에게 필요한 간호로 옳은 것은?


15. 17살 강XX씨는 학교에서 뜀틀을 하다 착지를 잘못하여 발목 관절의 골절로 인해 수술을 받았다. 수술 후 마취에서 깨어나 통증으로 괴로움을 겪는 강XX씨에게 해주어야 할 간호로 옳은 것은?

16 류마티스성 관절염으로 입원한 50세 이XX양은 무릎 통증으로 잠들기가 힘들고 자주 깨어 불충분한 수면을 호소하였다. 이때 수면증진을 돕기 위한 간호중재로 옳은 것은?

본문내용

기 전에 소량의 담배와 알코올을 섭취하는 버릇이 있다. 하XX군은 수면장애로 인한 스트레스가 심해져 우울증을 겪게 되는데 이때 하XX군에게 가장 적절한 간호로 옳은 것은?1. 취침 1시간 전부터 산책과 가벼운 운동을 돕는다.2. 과중한 업무로 인한 피로를 완화하기 위해 잠들기 전 티비를 시청해 수면을 돕는다.3. 수면제 복용을 금하고 규칙적인 취침시간과 기상시간을 정하도록 한다.4. 담배와 알코올 섭취를 금하고 따뜻한 홍차를 제공한다.5. 새로운 침실로 자주 옮겨 쾌적한 환경을 제공한다.답 : 3번해설1번 취침 2시간 이내의 운동은 수면을 방해한다2번 잠들기 전 티비를 보거나 하는 행동은 뇌파를 활성화시키기 때문에 수면을 취하는 것에 큰 도움을 주지 못한다4번 담배는 니코틴의 자극효과로 쉽게 깨고 깊은 잠을 못자며 알코올은 REM수면과 delta수면을 방해할 수 있어 금하는 것이 좋지만 콜라, 커피, 홍차 같은 카페인은 중추신경을 자극하여 수면기능을 방해한다5번 낯설거나 새로운 환경은 수면을 방해한다
11. 요추 디스크 수술을 받아 장기 입원을 하게 된 54세 최XX군에게 유치도뇨관을 삽입하려고 한다. 최XX군의 요로감염예방을 위한 간호로 옳은 것은?1. 2~3시간마다 소변의 흐름을 관찰한다2. 1일 1,500mL 정도의 수분 섭취를 권장한다3. 풍선에 주입된 용액을 모두 빼낸다4. 방광 세척을 자주 실시한다5. 소변주머니는 방광보다 아래에 위치하도록 한다답 : 5해설1번은 유치도뇨관 삽입 대상자의 간호로 적절하나 요로감염예방을 위한 간호중재로는 옳지 않다.2번 수분 섭취는 하루에 3,000mL를 권장한다3번 유치도뇨관 제거 시 요도관 손상을 방지하기 위한 간호행위이다4번 방광세척을 너무 자주하는 것은 오히려 방광감염의 원인이 될 수 있다
12. 67세 김XX양은 최근 들어 식욕이 줄고 머리가 띵하며 복부통증과 함께 변을 볼 때마다 힘들다고 호소했다. 더위를 잘 타는 김XX양은 잠을 자거나 TV 시청으로 밖에는 거의 나가지 않는다고 한다. 김XX양에게 필요한 간호로 옳은 것은?1. 아침에 깬 직후 배변을 하도록 권장한다2. 달걀, 살코기 등의 고단백 식품 위주로 섭취하게 한다3. 규칙적인 운동과 고섬유식이를 권장한다4. 차가운 물을 충분히 섭취할 것을 권장한다5. 통증 경험을 피하기 위해서는 변의를 참도록 교육한다답 : 3번
해설식욕이 줄고 복부의 통증이 있으며 변을 보기가 힘든 것은 전형적인 변비 증상이다.1번 옳은 말이지만 대상자에게 필요한 간호중재로는 아니다.2번 저잔사식품은 장에서 더 느리게 이동하므로 피하도록 한다4번 변비 시에는 따뜻한 음료나 과일 주스을 섭취하여 변을 부드럽게 하고 연동 운동을 증가시켜야한다5번 변의를 무시하지 않아야한다
13. 22세 최XX군은 어제 아침에는 기름진 삼겹살 점심에는 친구들과 불닭볶음면 저녁에는 피로감에 커피를 두잔 섭취하며 과제를 끝내고 잠이 들었는데 새벽에 복통으로 잠에서 깨어났고 아침까지 설사가 계속되어 기운이 없다고 하였다. 이 때 최XX군에게 해야 할 간호로 옳은 것은?1. 나트륨이 적은 음식을 제공한다2. 생과일을 섭취하도록 제공한다3. 항문을 깨끗이 씻고 건조시켜줘야한다4. 충분한 수분 섭취를 공급해준다5. 고섬유식 섭취를 권장한다답 : 4번해설1번 나트륨과 칼륨이 많은 든 음식을 제공해줘야한다2번 생과일을 섭취하게 되면 장에 자극을 줘 설사를 계속 하게 된다3번 옳은 말이지만 가장 먼저 해야할 간호중재는 아니다5번 고섬유식은 배변을 돕는 변비에 권유되는 식이기에 더 배변을 촉진할 필요가 없다
14. 5세 하XX군은 친구들과 놀이터에서 구름다리 위에서 장난을 치다 밑으로 떨어져 팔에 금이 가 응급실로 이송되었다. 진통제를 투여 받고 고통이 많이 줄었으나 미약한 통증이 남아있다며 괴로움을 호소하였다. 이때 하XX군에게 필요한 간호로 옳은 것은?1. 눈을 감고 느리고 깊은 복식호흡을 권장한다2. 장난감 만지기를 통해 통증을 분산 시킨다3. PCA를 교육한 후 스스로 진통제를 주입하도록 한다4. 모르핀을 투여 한다5. 통증의 위치를 손가락으로 지적하게 한다답 : 2번해설1번 이완요법은 5살 어린 아이에게는 무리이다3번 PCA 요법은 5살 아이가 판단하여 투여하기에는 무리이다4번 모르핀은 화상이나 암과 같은 심한 급성 통증에서 사용되며 오심, 구토, 소양감, 호흡곤란 등의 부작용이 있다5번 가장 먼저 통증의 원인을 사정할 때 하는 간호중재로 이 상황에서는 필요 없다
15. 17살 강XX씨는 학교에서 뜀틀을 하다 착지를 잘못하여 발목 관절의 골절로 인해 수술을 받았다. 수술 후 마취에서 깨어나 통증으로 괴로움을 겪는 강XX씨에게 해주어야 할 간호로 옳은 것은?
1. 발목 부위에 더운물찜질을 해주어 대경신경섬유를 자극해 감소시켜준다2. 즉시 마약성 진통제를 투여한다3. PCA를 교육한 후 스스로 진통제를 주입하도록 한다4. 큰 통증이 아니므로 전환요법을 통해 다른 곳에 자극을 준다5. 눈을 감고 느리고 깊은 복식호흡을 권유한다답 : 3번해설1번 냉요법을 적용해 국소마취효과를 보는 것처럼 통증을 줄여주어야 한다2번 마약성 진통제는 화상이나 암과 같은 매우 심한 급성통증에서 사용하는데 오심, 구토, 소양감, 호흡곤란 등의 부작용도 있다4번 전환 요법은 아이들에게 자주 사용되며 작은 통증이라도 수술 부위에 문제가 있는지 확인하여야 한다5번 이 정도에 통증에는 완화되지 않을 것이다
16 류마티스성 관절염으로 입원한 50세 이XX양은 무릎 통증으로 잠들기가 힘들고 자주 깨어 불충분한 수면을 호소하였다. 이때 수면증진을 돕기 위한 간호중재로 옳은 것은?1. 잠자기 전에 충분한 수분을 취한다2. 잠자기 전에 따뜻한 우유를 제공 한다3. 가능한 늦게 수면을 취하도록 한다4. 잠자기 전에 운동을 하여 근육을 피로하게 한다5. 수면부족을 보충하기 위해 낮잠을 자주 자게 한다답 : 2번해설우유 속의 L-tryptophan은 수면을 증진 시킨다1번 자기 전 충분한 수분섭취는 수면 중 배뇨로 수면을 방해 한다3번 늦게 자도 일찍 일어나 수면시간이 부족하게 된다4번 자기 전 운동은 오히려 각성상태를 자극 한다5번 낮잠은 밤잠을 방해할 수 있다
  • 가격3,0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22.10.04
  • 저작시기2021.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643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