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중영화의이해] 2022년 2학기 기말시험 과제물,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3.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 한 편을 자유롭게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을 찾아내고 그것이 전달하는 의미에 대해 분석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대중영화의이해] 2022년 2학기 기말시험 과제물,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3.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 한 편을 자유롭게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을 찾아내고 그것이 전달하는 의미에 대해 분석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장르영화와 독립영화에 대해 설명하고, 각각의 장·단점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장르영화의 의미와 장·단점
2) 독립영화의 의미와 장‧단점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및 차이에 대해 설명하시오.
1)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유사성
2)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차이점

3.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 한 편을 자유롭게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을 찾아내고 그것이 전달하는 의미에 대해 분석하시오.
◎ 작품 : 올드보이
1) 롱테이크 기법, 패닝 쇼트 기법
2) 카메라의 촬영 각도
3) 클로즈업
4) 미장센

4. 참고문헌

본문내용

를 획득한다. 또한 영화 이미지와 대상 사이에는 외형적 유사성뿐만 아니라 물질적 연관성이 존재한다.
또한 자연언어는 이중분절이 가능하지만, 영화언어는 이중분절이 불가능하다. 자연언어는 의미의 최소 단위인 ‘형태소’로 제1분절, 소리의 최소 단위인 ‘음소’로 제2분절이 일어나게 되는데, 이는 언어 자연언어의 대표적 특성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영화언어는 언어분절이 일어나지 않는다. 자연언어는 이중분절을 통하여 다양한 질서의 발현으로 무수한 언어가 제공된다. 반면에 영화언어의 각 숏들은 단어들처럼 안정적인 언어의 기본요소가 되지 못한다 양승훈, 영화기호학에 관한 일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8.
.
영화언어는 시간의 예술이다. 영화의 흐름 속에서 상상의 나래를 펼칠만한 시간을 따로 주지 않으며, 영상을 통하여 관객들에게 직접 보고 이해하도록 한다. 따라서 관객들은 영화 관람이라는 문법적 규칙을 통하여 메시지를 스토리로 이해하게 된다.
자연언어와 영화언어의 차이점
자연언어
영화언어
소통
쌍방향
일방향
2중 분절
가능
불가능
객관성
과학적인 객관성 유지
불안정한 의미
기본 단위
단어

기표와 기이 관계
자의적, 비동기화
자연적, 동기화
특성
개념적(간접적)
실물적(직접적)
현실성
추상성
구체성
지역
지역 개별적
전 세계적
3. 본교재 사진에서 언급된 영화 한 편을 자유롭게 선정하여, 해당 영화의 특정 장면에서 주요한 형식적 특징을 찾아내고 그것이 전달하는 의미에 대해 분석하시오.
◎ 작품 : 올드보이
1) 롱테이크 기법, 패닝 쇼트 기법
패닝 쇼트는 가로로 긴 장면을 보여주거나 수평으로 움직이는 사물을 묘사하는데 효과적이다. 페닝쇼트는 주인공과 주변 인물의 반응을 포착할 때 카메라를 가로로 움직여서 반응을 나타낸다.
‘올드보이’의 ‘장도리 신(scene)’에서 오대수는 15년이나 갇혀 있던 장소에서 패거리들과 싸움을 하게 되는데, 이때 ‘롱테이크’ 기법과 ‘패닝 쇼트’ 기법을 함께 활용하여 전투장면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였다. 이 기법들로 감독은 주인공의 싸움 실력을 과하게 미화하지 않으면서 액션을 사실적으로 표현하였다 송석주, [명작으로 알아보는 영화 언어] ‘올드보이시간을 달리는 소녀로마’, 독서신문, 2019.
.
장도리 전투 장면
2) 카메라의 촬영 각도
오대수 장면에서 하이앵글 기법 많이 나타나는데 이는 관객이 절대자의 위치에서 연기자를 바라보는 효과를 준다. 오대수의 운명이 누구에겐가 좌지우지되는 상황이었으므로, 상대적으로 무기력하거나 약한 느낌을 주었다.
반면에 이우진은 누군가를 억압하는 위치에 있으므로 도도하거나 권력자의 느낌을 주는 로우 앵글 기법을 사용하였다. 아래 화면에서 이우진은 왠지 거만해 보이지만 감히 상대하기가 어려운 위압적인 모습으로 보인다.
오대수가 이우진과 만났을 때의 모습인데, 이우진이 거울 속에서 웃고 있다. 이우진은 화면이 크게 나오고, 오대수는 아주 작은 모습으로 나타나는데 카메라의 기법으로 두 사람의 힘의 관계를 간접적으로 표현하고 있다.
3) 클로즈업
오대수는 미도에게 정말 외로운 사람들은 ‘개미환각’이라는 것을 겪는다고 말했다. 미도는 그러한 오대수를 위로하면서, 그런 이야기를 들어본 적이 있다고 했다. 하지만 자신은 그런 환각을 겪어보지는 않았다고 했다. 하지만 정작 미도의 생각에서는 텅 빈 지하철에서 외로워서 눈물을 흘리는 모습이 클로즈업으로 나타난다. 오대수를 위로하고 있으나 정작 자신도 아주 외롭고 힘든 생활을 했음을 알 수 있게 하는 장면이다. 클로즈업 화면에서는 미도의 얼굴이 크게 나타나고 눈물이 흐르고 있으며, 지하철에서 쓸쓸하게 앉아 있는 모습으로 그녀의 감정을 강조하여 보여주고 있다.
4) 미장센
오대수가 가족들과 생이별 후에 15년의 기간 동안 누구에겐가 감금당한 상태로 군만두를 먹는 장면이다. 이 장면에서 가장 먼저 눈에 띄는 것은 붉은 색의 옷, 기하학적인 무늬의 벽지, 군만두, 액자 등이다. 이때 시청자들은 이러한 물음을 가질 수 있다. “왜 저런 옷과 벽지, 소품들로 꾸몄을까?” 비평가들은 이 장면에서 다양한 심리학적인 근거로 해독하여 감독의 작품 경향을 읽어 내려고 한다.
옷과 벽지의 의미는 다음과 같다. 오대수는 자신도 모르는 채로 장기간 감금생활을 하면서 제정신이 아닐 것이다. 그는 어떤 방법으로든 이곳을 벗어나서 자신을 가둔 사람에게 복수하기를 원하고 있다. 붉은 색이 대체로 정열이나 광기 등을 나타내는 데, 여기서는 오대수의 심리를 붉은 색으로 대변하고 있는 것이다. 또한 기하학 무늬의 벽지는 오대수의 복잡하고 분열적인 심리상태를 시각적으로 나타낸 미장센이라고 할 수 있다 송석주, [명작으로 알아보는 영화 언어] ‘올드보이스카우트윤희에게’, 독서신문, 2019.
.
참고문헌
김노익, 슈퍼히어로 영화 장르의 진화에 따른 영웅주의 세계관의 변화 연구, 경기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0.
김윤지, 한국 독립영화의 정체성 모색에 관한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2002
김지영, 한국 과학소설의 장르 소설적 특징에 대한 연구, 인문논총, 2013.
박성식, 영화 장르 진화현상에 대한 문화사회학과 다윈주의의 통합적 접근 연구, 가톨릭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0.
송석주, [명작으로 알아보는 영화 언어] ‘올드보이스카우트윤희에게’, 독서신문, 2019.
송석주, [명작으로 알아보는 영화 언어] ‘올드보이시간을 달리는 소녀로마’, 독서신문, 2019.
양승훈, 영화기호학에 관한 일 연구, 한양대학교 대학원 논문, 1998.
이세성, 한중 장르영화 스타일 분석, 청주대학교 대학원 논문, 2020.
이혜진, 영화 장르에 따른 배우 캐릭터 이미지 분석, 서경대학교 미용예술대학원 논문, 2006.
이효인, 한국독립영화, 수난과 의지의 흔적, 한국독립영화협회, 2000.
장일김예란, 대중 영화의 이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2021.
정영권, 영화 장르의 이해, 아모르문디, 2017.
정재헌, 한국 독립영화 제작 시스템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영상대학원 논문, 2010.
최수형, 한국독립극영화에 나타난 여성 이미지, 이화여자대학교 정책과학대학원 논문, 2002.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10.24
  • 저작시기202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881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