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교육론 기말시험과제 2022년) 1.교재의 각 장별 핵심 문장을 2개씩 골라쓰고, 그 문장이 중요한 이유를 한문단씩 쓰시오 2.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적합한(혹은 부적합한) 사례를 들고, 어떤 점에서 적합(부적합)한지를 서술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여성교육론 기말시험과제 2022년) 1.교재의 각 장별 핵심 문장을 2개씩 골라쓰고, 그 문장이 중요한 이유를 한문단씩 쓰시오 2.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적합한(혹은 부적합한) 사례를 들고, 어떤 점에서 적합(부적합)한지를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여성교육론 기말시험과제 2022년

1. 교재의 각 장별 핵심 문장을 2개씩 골라쓰고, 그 문장이 중요한 이유를 한문단씩 쓰시오.
1) 제1장 삶과교육, 여성교육
2) 제2장 페미니즘이론과 페미니즘 교육론
3) 제3장 성별정체성의 형성과 계기
4) 제4장 젠더의 출발점, 가족
5) 제5장 전통적 여성교육의 흐름
6) 제6장 근대의 여성교육
7) 제7장 학습자로서의 여성
8) 제8장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 여성을 주체화하는 교수법

2. 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적합한(혹은 부적합한) 사례를 들고, 어떤 점에서 적합(부적합)한지를 서술하시오.
1) 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
2)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적합한(혹은 부적합한) 사례
3) 사례의 어떤 점에서 적합(부적합)한지를 서술하시오

3.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아실현을 추구하고 활발히 사회에 참여함으로써 개인적 성장과 사회적 기여를 증대할 수 있는 시기이므로, 이러한 요구를 평생교육적 차원에서 지원할 필요가 있다.
문장이 중요한 이유
과거 다양한 이유로 배움의 기회를 박탈당한 중년 여성들이 평생교육을 통해 자아실현의 과정을 경험할 수 있다. 그리고 이상의 내용을 통해 평생교육이 개인의 성장과 사회에 기여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질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② 사회교육 또한 단순히 교양을 높이거나 여가 선용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전문 인력으로서의 능력 계발과 자신의 인적 자원을 향상시킬 수 있는 다양한 기술 및 직업 훈련으로 변화해야 한다.
문장이 중요한 이유
주요 선진국에 비해 한국 여성의 연령별 경제활동 참여율은 전 연령층에서 낮은 편이다. 이러한 것으로 보았을 때 전문 인력으로서의 능력 계발과 인적 자원을 향상시킬 수 있는 평생교육이 여성에게 제공되어야 함을 위문장이 제시하고 있다.
8) 제8장 페미니스트 페다고지 : 여성을 주체화하는 교수법
① 학문적 전통은 기존의 교육학적 논의를 기반으로 하지만,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교육을 실천하고 궁극적으로 남녀평등을 목적으로 한다.
문장이 중요한 이유
우리 문화에서는 이제 남녀가 조화롭게 일하는 것이 자연스러운 것으로 간주된다. 공공 영역과 가족 영역은 남녀 모두의 삶의 현장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위의 문장과 같이 여성주의적 관점에서 궁극적인 남녀평등 가치체계와 환경의 형성에 기여할 수 있는 바람직한 여성 주체화 교수법이 어떠한지 알아보아야 한다.
② 여성교육은 자율성이나 완전성을 향한 더 높은 단계로의 이동을 위한 수단이 아니라 다양한 앎의 방식이 인정과 교차를 통한 폭의 확장을 지향하게 된다.
문장이 중요한 이유
사회적 재생산으로서 여성교육은 여성을 이상적 인간상으로 제시하고자 한 급진적 페미니즘과 달리 여성과 남성의 사회적으로 구성된 범주를 극복하고자 하였다는 점에서 위의 문장처럼 인정과 교차를 통한 폭의 확장을 지향하게 된다는 점에서 매우 의미가 있다.
2. 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적합한(혹은 부적합한) 사례를 들고, 어떤 점에서 적합(부적합) 한지를 서술하시오.
1) 여성주의 교육자에게는 어떤 자질이 필요한가
① 여성이 자신의 삶에 효과적이고 긍정적인 변화를 일으킬 수 있도록 지원할 수 있어야 한다.
② 페미니스트 교육자는 학생과 교사, 지식의 상호 연결에서 시작하여 학습자를 중심으로 연결할 수 있어야 한다.
③ 여성주의 교육자는 여성 스스로를 활성화시키는 것, 즉 그들에게 권한을 부여하는 것을 목표로 할 수 있어야 하며 학습자를 정확하게 보는 능력이 있어야 한다.
2) 자신의 경험에 기초하여 적합한(혹은 부적합한) 사례
여성주의에서 \'여성\'은 보편적인 주체가 아니라 열망과 가치, 목표를 공유하는 사회적 집단이다. 따라서 여성주의 학습자에게 리더십 교육은 \'리더십\' 자체의 의미보다는 인류학적 의미에서 교육적 영향을 미쳐야 한다. 즉 자기반성과 자립을 통해 잃어버린 자아를 회복하는 과정을 전달해야 하는 것이다. 그리고 합리적으로 구성원을 대하고 유기적인 리더십을 갖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최근 본인이 직접 여성주의의 리더십을 갖기 위해 참여한 교육 프로그램에서는 여성주의 교육자는 교육의 참여자인 학습자들이 \'주부\'라는 집단적 분류 속에서 불안정한 주체로 살아온 자신에서 벗어나 보다 능동적인 태도로 사회에 도전하고자 하는 욕구를 갖도록 하였다. 그리고 일상의 에너지가 가정을 넘어 사회로 나아가고 있음을 알 수 있도록 하였으며, 학습자가 삶의 큰 그림에 자신을 두고 타인에 대한 배려에 도전하는 의지를 갖도록 교육을 진행하였다. 또한 학습자들이 느끼고 있는 어려움을 들으려고 노력했으며 자신이 받았던 경험과 비교해 가며 공감하려고 하는 모습을 보였다.
더불어 교육자는 공공 영역에서 인프라를 구축하지 않은 현재 주부들에게 미래를 위한 자본의 형태로 네트워크 형성을 중요하게 생각함을 알렸다. 이는 주부들이 공적 영역에서 경험하는 노동의 소외감에 대한 상실감에서 벗어날 수 있게 했을 뿐만 아니라, 일상생활에서의 전반적인 소외감을 떨쳐내고 개별 인간으로서의 여성의 정체성을 회복하기 위한 의지를 심어주었다. 따라서 여성이 교육을 통해 사회적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사회적 관계를 원활하게 함으로써 노동 자체로부터의 소외를 극복할 수 있음을 강조했다고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교육 프로그램에서 여성주의 교육자는 기본적으로 주부인 여성이 권력지향적 특성에서 오는 관료적 리더십에 직접 도전해야 함을 강조하고, 여성이 흔히 경험하는 전통적 가부장적 특성과 함께 리더십의 비합리적 특성을 발견할 수 있는 감정의 공간을 만들도록 했다. 나아가 학습자의 삶 속에서 공동체적이고 수평적인 팀 지향적 리더십을 발전시킬 수 있는 방법을 제공했다. 아울러 구성원을 포함한 여성은 동등한 인격체로서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 조직의 목적을 달성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음을 강조하였다.
3) 사례의 어떤 점에서 적합(부적합) 한지를 서술하시오
위와 같은 여성주의 교육자는 여성이 자신의 삶의 특별한 의미에 대한 이해를 성찰하고 잠재적인 특성을 찾는 통로임을 보여주었다고 할 수 있다. 그리고 교육 내용에서 성별 차이를 강조하기보다 주관적 경험을 통한 이른바 지각의 현실을 통해 여성 리더십의 변혁적 효과를 보여준다. 즉 학습자인 주부들이 주체적 존재로서의 여성의 자기 회복을 통해 타인을 배려하는 누군가에게 베풀 수 있는 돌봄의 가치를 인식하는데 기여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학습자의 어려웠던 경험을 들을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상처를 충분히 이해하고 치유하려는 의지를 보였다. 나아가 학습자인 여성들에게 주체로 살아온 자신에서 벗어나 보다 능동적인 태도로 사회에 도전하여 임파워링을 갖게 하였다. 이러한 것으로 보았을 때 본인이 경험한 여성주의 교육자는 페미니즘 교육 자질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3. 참고문헌
정민성, 유현옥(2018). 여성교육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문화원.
오경희, 박신영(2012). 여성리더십교육: 교육적 경험, 그 특성에 관한 탐색. 水産海洋敎育硏究, 24(3)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2.11.23
  • 저작시기2022.11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9024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