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호이론 ) (1) 간호이론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간호이론 ) (1) 간호이론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간호이론
(1) 간호이론의 필요성에 대해 자신의 견해를 포함하여 설명하시오. (10점)
(2) 오렘(Orem)의 간호이론에 대해 정리하고, 만성질환자 1인을 선정하고 대면 혹은 비대면 면담을 통해 인구사회학적 특성, 생활 습관, 건강 문제 등을 사례 조사하여 제시하시오. 대상자에게 오렘이 제시한 주요 개념을 적용하여 사정하고 이에 따라 간호계획을 작성하시오. 마지막으로 대상자 간호 관련 이론적용에 따른 본인의 견해와 결론을 제시하시오. (20점)


목차
1. 서론
2. 본론
1) 간호 이론의 정의와 간호 이론의 중요성
2) 오렘(Orem)의 간호 이론
(1) 자가간호 결핍 간호 이론의 가정
(2) 자가간호 결핍 간호 이론의 주요 개념
➀ 자가간호(self-care)
➁ 치료적 자가간호(therapeutic self-care)
➂ 자가간호 능력(self-care agency)
➃ 자가간호 결핍(self-care deficit)
➄ 간호 능력(nursing agency)
➅ 간호 체계 혹은 간호 시스템(nursing system)
3) 사례를 통해 본 오렘(Orem)의 이론과 간호계획
(1) 오렘(Orem)의 간호계획 실무
(2) 본태성 고혈압 환자의 사례와 오렘(Orem)의 이론 적용
➀ 환자의 상태 및 진단
➁ 오렘(Orem)의 자가간호 결핍 간호 이론에 따른 간호계획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생산하는 회사에 근무하고 있고, 근무 경력은 10년 이상이다. 회사에서는 야근과 회식이 잦고, 음주는 일주일에 3회 이상 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음주량은 소주 1~2병 정도이다. 대상자는 흡연자이며 하루에 평균 13개비 이상을 피운다. 흡연 기간은 15년 정도로 확인됐다. 가족 중에 아버지가 고혈압 환자였다. 운동은 주말에 1회 정도 걷기 운동을 진행하고 있었다. 혈압 측정 결과 수축기 혈압 145mmHg, 확장기 혈압 95mmHg인 것으로 확인되었다. 대상자는 1기 고혈압으로 경도 고혈압 단계에 해당하는데 보통 1, 2단계의 경증과 중증 고혈압 환자를 본태성 고혈압으로 보고 있다. 박영임, 홍여신, 「본태성 고혈압 환자의 자가간호증진을 위한 자기조절 프로그램 효과 - Orem이론과 Bandura이론의 합성과 검증」,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5권 제2호, 1994.
오렘(Orem)의 자가간호 결핍 간호 이론에 따른 간호계획
대상자는 50대 성인 남성으로 건강을 유지하고 스스로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으므로 자가간호 능력을 갖추고 있다. 오렘은 자가간호 능력을 자가간호를 하는데 필요한 인간의 복합적인 능력이라고 설명한 바 있다. 대상자는 1기 고혈압에 해당하므로 고혈압을 조절하기 위해 저염식과 저 콜레스테롤 위주로 식습관을 개선하고, 기호식품인 음주와 흡연을 줄여 나가는 활동을 수행할 필요가 있다. 또한 규칙적으로 운동을 수행하고, 회사나 가정에서 받는 스트레스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박영임, 홍여신, 「본태성 고혈압 환자의 자가간호증진을 위한 자기조절 프로그램 효과 - Orem이론과 Bandura이론의 합성과 검증」,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5권 제2호, 1994.
따라서 자간간호 행위로서 식습관을 개선을 유도하고, 운동을 통해 규칙적인 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육한다. 적절한 휴식과 명상 등을 통해 스트레스를 조절을 권고한다. 음주와 흡연 등을 줄이도록 하고 실천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관리한다. 대상자의 본인의 생활습관을 개선할 의지가 있고, 학습을 통해 고혈압의 위험성을 인지하고, 개선 방법을 교육받음으로써 실천할 수 있다. 자가간호 수행을 지속적으로 기록하고 이 과정 속에서 변화를 체험할 수 있도록 한다. 주기적으로 혈압을 체크하고, 혈중 콜레스테롤을 감소되었는지와 같은 생리적 지표에 의해 자신의 신체적 상태를 점검하고 평가할 수 있도록 한다.
3단계로 나누어 간호 계획을 설립하였다. 1단계는 간호를 진단하고 처방하는 단계이다. 대상자의 자료를 수집한 결과 본태성 고혈압 환자이고 지속적인 식습관 개선, 운동요법, 혈압 측정 등이 필요한 것으로 판단하였다. 대상자 스스로 자가간호를 할 수 있으므로 가정에서 지속적으로 관리를 통해 질병을 완화하는 방향으로 간호를 진행한다. 병원에 방문하거나 가정에서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를 주기적으로 측정하고 점검한다. 2단계는 간호계획을 설정하는 단계이다. 대상자는 크게 식습관 개선, 운동, 기호식품 섭취 줄이기, 혈압 주기적으로 측정하는 것으로 진행한다. 3단계는 간호 체계를 관리하고 운용하는 단계이다. 대상자가 간호계획에 따라 수행해야 할 과업들을 제대로 수행하고 있는지 체크리스트를 작성하고 이를 전화 상담을 통해 확인한다. 주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하도록 하여 혈압과 콜레스테롤 수치 등 환자의 상태를 정기적으로 점검한다. 박영임, 홍여신, 「본태성 고혈압 환자의 자가간호증진을 위한 자기조절 프로그램 효과 - Orem이론과 Bandura이론의 합성과 검증」,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5권 제2호, 1994.
3. 결론
지금까지 간호 이론에 대한 개념에 대해서 살펴보고, 간호 이론 중에서 오렘의 간호 이론에 대해 살펴보았다. 오렘의 간호 이론 중 주요 이론은 자가간호이론이 있다. 본고에서는 자가간호 이론의 주요 개념들을 살펴보았다. 오렘의 자가간호 이론을 통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고, 건강을 증진시키기 위해 자가간호 행위가 필요하다고 보았다. 특히 만성질환자의 경우 꾸준한 관리를 통해서 질병이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기 때문에 본인 스스로 노력하거나 가족의 도움을 통해 이루어지는 자가간호가 필요하다. 개인이 스스로 혹은 가족의 도움으로 자가간호를 할 수 없을 경우를 자가간호 결핍이라고 한다. 자가간호가 결핍되었을 경우도 완전한 결핍인지 부분적 결핍인지로 나누어지는데 이때는 간호사의 도움으로 해결하도록 해야할 것이다. 이러한 환자들을 지속적으로 관리하고 도움을 주는 활동이 필요하지만 체계적으로 갖추어진 시스템이 없다면 관리가 어려워진다. 따라서 이러한 시스템을 포괄하고 관리하며 지속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간호이론이 필요한 것이다. 현대 사회에는 많은 질병들이 발생하고, 다수의 병원들이 생겨났다. 하지만 직장 생활을 하느라, 혹은 거동이 필요하여 병원에 가는 것이 어려운 환자들도 많이 있다. 따라서 질병에 대해 정확히 파악하고, 어떤 의료 치료와 재활 치료가 필요한지, 생활 속에서 지켜야 하는 식습관이나 운동 요법 등을 파악하여 실천하는 것이 필요하다. 건강한 삶을 유지하고 지켜나가기 위해서는 자가간호를 통해 지속적으로 관찰하고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 박영임, 홍여신, 「본태성 고혈압 환자의 자가간호증진을 위한 자기조절 프로그램 효과 - Orem이론과 Bandura이론의 합성과 검증」,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5권 제2호, 1994.
4. 출처 및 참고문헌
1) 강의록_간호이론_10강.
2) 고혈압, 건강정보, N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3) 뇌사, 건강정보, N의학정보, 서울대학교병원.
4) 박영임, 홍여신, 「본태성 고혈압 환자의 자가간호증진을 위한 자기조절 프로그램 효과 -Orem이론과 Bandura이론의 합성과 검증」, 지역사회간호학회지 제5권 제2호, 1994.
5) 이론, 표준국어대사전.
6) Orem D. E, 「Nursing:Concepts of Practice」(2end ed), ST. Louis: Mosby-Year Book, Inc, 1980.
7) Lenvin L. S, 「Patient education and self-care: How do you differ? Nursing Out-look」, 1978.

키워드

  • 가격4,1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2.24
  • 저작시기2023.2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9821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