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25점)
2. 예술로서의 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예술사진의 요건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25점)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Ⅱ 본론
1.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해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 그 의미와 활용에 대한 구체적 사례 두 가지를 제시하여 그 이유를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25점)
2. 예술로서의 사진에 대해 설명하고, 예술사진의 요건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반드시 교재에서 언급되지 않은 사례를 들 것.)(25점)
Ⅲ 결론
Ⅳ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하고자 한다. 첫째는 주관성이 표현된 사진이다. 사진은 보편적이고 객관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이것을 예술로 승화할 수 있는 것은 바라보는 작가의 주관적 해석을 한다면 의미가 달라진다. 대표적으로 독일의 현대 사진의 대부 슈타이너트는 사물에 대한 독창적이고 비유적인 사진을 주장하였다. 두 번째는 주제 의식이 녹아있는 사진인데, 사진에 기둥 역할을 하는 작가의 주체의식이 있어야 작품으로 인정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대표적으로 스티브 맥커리는 파키스탄의 아프간 인민의 투쟁을 상징하는 아프간 소녀를 사진으로 촬영하였고, 평화 운동가의 형태로서 유명하게 된 작품이 있다. 마지막으로 작가의 개성과 창조성을 나타내는 것이다. 나는 작가의 창의적인 생각을 칭찬할 수 있는 작품 중 하나는 Noell S. Oszvaid라는 젊은 여성 작가인데 어떻게 이런 사진을 찍지? 라는 생각이 들게 되었다. 이렇게 사진작가는 단순히 사진을 찍어 그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것 뿐만 아니라 그 사진을 통해 어떤 의미를 전하고 싶은 것인지, 그것이 사회에 어떤 영향을 주는 것인지 등을 보여준다,
Ⅲ 결론
이렇게 본론을 통하여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의미와 활용에 관한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였고, 그 이유도 함께 설명하였다. 또 두 번째로는 예술로서의 사진에 관하여 설명한 후 예술사진 요건 3가지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였다. 비록 사진의 예술로서의 입지는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새로운 역사를 써나가고 있는 지금, 우리에게 새로운 예술의 눈을 선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또 처음 서술한 신하와 이데올로기. 현대의 이데올로기는 무엇인지 생각해보며, 우리가 생각하는 이데올로기의 모습을 다시 한번 알게 되는 시간이 된 것 같다.
Ⅳ 출처 및 참고문헌
이데올로기는 죽지 않았다, 다만 교묘해졌을 뿐, 안선희, 한겨레
https://www.hani.co.kr/arti/culture/book/599123.html
사진영상론, 장일 외(2021), KNOUPress
현대의 신화, 뒤집어 읽기, 정철용, 오마이뉴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173440
정인선 and 정태수. (2017). 가상현실 영화의 이데올로기적 특성 -아비투스와 장의 개념을 중심으로-. 현대영화연구, 13(4), 283-317.
Ⅲ 결론
이렇게 본론을 통하여 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그리고 영상의 이데올로기 효과에 대한 구체적인 설명, 의미와 활용에 관한 구체적 사례를 제시하였고, 그 이유도 함께 설명하였다. 또 두 번째로는 예술로서의 사진에 관하여 설명한 후 예술사진 요건 3가지에 대해 각각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였다. 비록 사진의 예술로서의 입지는 짧은 역사를 가지고 있지만, 새로운 역사를 써나가고 있는 지금, 우리에게 새로운 예술의 눈을 선물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또 처음 서술한 신하와 이데올로기. 현대의 이데올로기는 무엇인지 생각해보며, 우리가 생각하는 이데올로기의 모습을 다시 한번 알게 되는 시간이 된 것 같다.
Ⅳ 출처 및 참고문헌
이데올로기는 죽지 않았다, 다만 교묘해졌을 뿐, 안선희, 한겨레
https://www.hani.co.kr/arti/culture/book/599123.html
사진영상론, 장일 외(2021), KNOUPress
현대의 신화, 뒤집어 읽기, 정철용, 오마이뉴스
http://www.ohmynews.com/NWS_Web/View/at_pg.aspx?CNTN_CD=A0000173440
정인선 and 정태수. (2017). 가상현실 영화의 이데올로기적 특성 -아비투스와 장의 개념을 중심으로-. 현대영화연구, 13(4), 283-317.
추천자료
- 2011년 1학기 여성교육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1년 1학기 원격교육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2011년 1학기 청소년환경론 기말시험 핵심체크
- (방송통신대 정신건강론 기말시험)프로이트, 에릭슨, 매슬로우가 말하는 정신이 건강한 사람...
- [방송] 사진영상론 - 기호의 세 종류, 즉 지표, 도상, 상징을 설명하고, 그 사례들을 각각 하...
- 2021년 2학기 사진영상론 기말시험 과제물(현대적 의미의 신화와 이데올로기 등)
- [방송통신대학교 2021학년도 2학기 기말시험]정책분석론(공통)AHP 분석의 특징과 일반절차를 ...
-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사진영상론 2학기 기말 과제
- 자원봉사론 기말 2022] 1.현대사회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위한 관리의 필요성 관리의 내용 관리...
- 2022년 2학기 사진영상론 기말시험 과제물(예술로서의 사진, 예술사진의 요건 등)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