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논문 중세에서부터 상징성의 미술의 시작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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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논문 중세에서부터 상징성의 미술의 시작되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중세에서부터 상징성의 미술의 시작되다.

1. 서론
2. 본론
(1) 기독교적 세계관
(2) 비잔틴 미술
(3) 로마네스크 미술
(4) 고딕 미술
3. 결론
4. 참고문헌

본문내용

였다. 수직적인 고딕 건축이 보여주는 신앙심과 정신성과 반대로 미술가들은 인간과 자연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였으며, 내용은 내면의 감동적 표현에 중심을 두는 방향으로 변화하였다. 고딕 조각은 매우 사실적인 힘으로 우리에게 호소하고 있으며 인간의 감정에 호소하는 이 사실적인 힘이 바로 고딕 사실주의의 핵심이었다. 최민영(2005), 「서양미술에 나타난 기독교미술의 변천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결론
기독교는 기독교 중심의 미술이었다. 한 마디로 기독교는 세상의 중심이었고, 민중을 천국으로 이끄는 안내자였다. 교회는 일상생활의 중심이었을 뿐 아니라 나아가 예술의 중심지였다. 박주희(2003),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조형성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벽화, 조각, 모자이크 등의 중세미술은 교회 건축에 종속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중세의 미술은 기독교 미술을 대표하는 하나의 전형이 되었고 수 세기가 지난 지금까지도 그 문화유산은 경이로움과 매력을 선사한다. 중세 미술은 추상적이고 초월적인 성격을 지닌 초기 기독교 미술에서 많은 영향을 받았고 게르만족의 추상 장식문양에서도 커다란 영향을 입었다. 중세의 예술가들은 신앙과 교리란 틀 안에 있었으며 신의 지배와 교회의 권위 아래서 작품을 제작하였다. 예술적인 개성은 종교적 권위의 규범과 제약 아래서만 성립하였다. 중세 유럽의 미술가들은 사물을 사실적으로 묘사하는 일에 관심이 없었다. 화가의 자율적 창의성보다 하나님에 대한 찬미가 궁극적인 목표였다. 설명적인 표현 양식을 통해 신앙을 구체적으로 가르치려는 의도를 갖고 성서의 내용과 의미를 전달하려고 했다. 초기 기독교를 비롯해 비잔틴, 로마네스클, 고딕미술 등 14세기까지 서양의 화가들은 대부분 예수나 성인의 일생과 같은 기독교적 주제를 그림으로 표현하였다. 즉 당시의 미술은 모든 의미에 있어 기독교 미술이었다는 것이다. 최민영(2005), 「서양미술에 나타난 기독교미술의 변천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참고문헌
전원경, 「예술, 역사를 만들다」, 시공사, 2019.
박주희(2003),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최후의 만찬>조형성 연구」, 동아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박혜경(2004), 「기독교 세계관으로 본 신앙고백 표현 연구-본인 작품 중심으로」,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박혜정(2011). 기독교 상징교육에 대한 연구: 중세교회를 중심으로. 총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이주선(1996), 「기독교정신을 근거로 한 한국현대공예 연구-종교적 상징을 중심으로」, 숙명여자대학교 디자인대학원.
이현주(2000). 밀레니엄 관점에서 본 중세무용.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
최민영(2005), 「서양미술에 나타난 기독교미술의 변천에 관한 연구」, 전북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최영이(2003), 「르네상스 성화의 양식적 특징(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라바엘로의 성화를 중심으로)」, 대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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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3.06
  • 저작시기2023.2
  • 파일형식한글(hw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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