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인간호학 2023년 중간과제물) 성인간호학 1.경장영양의 정의와 정맥영양과의 차이 및 경장영양액의 보관 및 오염 예방 방법 경장영양 주입 방법과 합병증 및 경장영양 관련 오류 사례 성인간호학 2.장루 보유 환자의 신체적, 사회심리적 어려움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시행해야 할 교육내용 성인간호학 1학기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성인간호학 2023년 중간과제물) 성인간호학 1.경장영양의 정의와 정맥영양과의 차이 및 경장영양액의 보관 및 오염 예방 방법 경장영양 주입 방법과 합병증 및 경장영양 관련 오류 사례 성인간호학 2.장루 보유 환자의 신체적, 사회심리적 어려움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시행해야 할 교육내용 성인간호학 1학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성인간호학 2023년 중간과제물

Ⅰ. 서론

Ⅱ. 본론
1. 경장영양의 정의와 정맥영양과의 차이 및 경장영양액의 보관 및 오염 예방 방법에 관해 기술하시오. 또한 경장영양 주입 방법과 합병증 및 경장영양 관련 오류 사례를 한 가지 이상 제시하고 이에 대한 예방법에 관해 기술하시오.
1) 경장영양의 정의와 정맥영양과의 차이
2) 경장영양액의 보관 및 오염 예방 방법
3) 경장영양 주입 방법과 합병증 및 경장영양 관련 오류 사례를 한 가지 이상 제시하고 이에 대한 예방법
① 경장영양 주입 방법
② 경장영양 합병증
③ 경장영양 관련 오류 사례 및 예방법
2. 장루 보유 환자의 신체적, 사회심리적 어려움을 제시하고,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시행해야 할 교육내용을 기술하시오.
1) 장루 보유 환자의 신체적, 사회심리적 어려움
2) 환자교육의 필요성과 교육방법
3)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시행해야 할 교육내용
① 장루 주머니 교환
② 식사관리
③ 사회생활 및 운동
④ 투약관리
⑤ 장루 주위 피부간호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루형성술을 받은 환자들은 의복, 운동이나, 여행, 목욕법, 응급상황 대처 방법, 부부생활의 내용에 대한 교육적 요구가 있었다. 이러한 요구에 맞게 교육을 실시함에 있어 정상 소화기관의 구조와 기능, 정상 방광의 구조와 기능, 장루의 종류, 피부관리, 기구 교환법, 장 세척법, 식이와 영양 등 교육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또한 장루형설술 환자들에게 집단 교육의 필요성이 있어 교육의 효과를 비교하는 연구와 교육 자료를 기초로 장루형성술 환자들의 집단교육을 위해 비디오, PPT 자료 등 시청각 교육자료 등이 필요하다. 더불어 개별 교육자료를 제공하기 위해 신속하고 저렴한 인터넷 이용으로 온라인상 자료들을 통한 환자교육이 가능하다.
3) 장루형성술을 받은 환자와 가족에게 시행해야 할 교육내용
대장암으로 장루를 보유하게 된 환자에게는 장루 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배설물 관리 및 일상생활에 대한 교육을 다음과 같이 진행할 필요가 있다. 욕창 및 상처 장루간호. 간호사가 알려주는 홈케어. 병원간호사회. http://khna.or.kr/
① 장루 주머니 교환
장루 주머니 교환 시 항상 장루의 크기와 색깔 배설물을 주의 깊게 관찰해야 한다. 그리고 장루 주머니는 30%~60% 사이가 차면 비우도록 한다. 장루 피부 보호판은 장루보다 크게 오려 사용하고 5~7일 사이에 교환한다.
② 식사관리
회장루 환자
-회장루 환자에게는 충분한 영양소를 섭취하도록 하며 식사를 자주 규칙적으로 섭취하도고 한다.
-묽은 변이 배출되는 것이 정상이다. 따라서 충분한 수분 섭취를 권장한다.
-항암치료나 다른 치료로 인해 설사가 심해질 경우 변이 굳어지는 예방하기 위한 음식을 먹도록 한다.
결장루 환자
-결장루 환자에게는 배변상태와 같은 고형변이 배출되나 변비를 예방하기 위해 충분한 수분과 섬유를 섭취해야 한다.
-결장루 환자는 가스와 냄새가 문제가 되는데 이를 예방하기 위해 악취를 감소시키는 약물을 복용하도록 한다.
-가스를 조절하기 위한 식단을 짜고 음식으로 인한 폐색을 예방하기 위해 고 섬유식이를 많이 섭취할 수 있도록 한다.

③ 사회생활 및 운동
장루형성술 후에는 모든 사람들이 다 알 것 같은 두려움을 가지게 된다. 하지만 환자는 회복 후에 수술 전 활동들을 모두 할 수 있고 사회활동에 제한을 전혀 받지 않을 수 있다. 따라서 가족은 환자가 정신적인 두려움을 이겨낼 수 있도록 긍정적인 지지를 보내야 할 것이다. 또한 적당한 운동은 환자의 체력을 회복하고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하지만 하복부에 무리를 줄 수 있는 격렬한 운동은 피하는데 좋다.
④ 투약관리
장루형성술 환자의 경우에는 투약 시 장의 길이가 짧고 장 통과시간이 감소되어 약의 불충분한 흡수가 일어날 수 있어 되도록 경구투여제를 선택하도록 한다.
⑤ 장루 주위 피부간호
대변이 되게 나오면 피부에 별로 문제가 되지 않으나 회장루, 횡행결장루 같이 대변이 묽게 배설될 경우 피부에 자극이 많다. 장루판을 너무 크게 오려 배설물에 노출되어 피부 손상이 있을 경우 장루 주위 피부를 깨끗하게 닦고 파우더를 뿌린 후 여분의 분말은 털어내고 피부 보호용 필름을 뿌리거나 바르고 장루판을 부착합니다. 그리고 장루형성술 환자는 장루 주위의 피부를 미지근한 물로 씻으면 좋다. 장루 주위에 털이 많다면 모낭염을 예방하기 위해 장루 바깥쪽으로 면도를 하는 것이 좋다.
Ⅲ. 결론
위에서 알아본 것과 같이 경장영양 지원방법의 단점은 위장관합병증, 대사성 합병증 물리적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특히 위장관 합병증으로는 설사, 탈수 오심, 구토, 위장관 출혈, 변비 등 있고 대사성 합병증으로는 고칼륨, 저칼륨 혈증, 고혈당증이 있다. 말초 정맥을 이용한 영양지원방법의 장점은 정맥의 개방성을 유지하기 위해 수액을 계속적으로 주입하지 않아도 되고 퇴원환자가 가정에서도 사용이 용이하며 수액 요법으로 인항 계속적인 관찰과 사정도 필요하지 않다는 것이다. 최근 대장암과 직장암 환자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됐다. 대장암 및 직장암 환자가 증가함에 따라 장루 보유자도 급증하고 있다. 이러한 추세에 따라 장루 환자에 대한 더 많은 교육이 필요하다. 여기에서는 대장암 수술과 함께 기공 성형술을 받은 환자의 수술 직후 간호와 회복기의 간호 중재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보았다.. 또한 심리적 영향이 큰 성형술 환자와 그 가족들에게 해야 할 교육의 내용을 나름대로 정리했다. 더불어, 장루성형술 환자를 위한 교육을 위해 어떤 교육 방법과 교육 매체가 있는지와 간호교육 도구의 선정과 실행, 교육의 효과성 평가 방법(교육적 효과성 평가 방법)에 대한 다양한 자료를 수집하였다. 이러한 내용을 요약하면, 성형술을 받은 환자는 신체적 손상, 절망감, 소외감, 두려움에 대한 정서적 지지가 필요하기 때문에 환자와 가족 모두 자기 관리, 장비 교환, 피부 관리, 식이와 영양, 의복이 필요합니다. 지식을 교육할 필요가 있다고 결정되었습니다. 또한 성인간호 측면에서 교육내용을 잘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함을 확인하였다.
Ⅳ. 참고문헌
이선옥, 조남옥(2018), 성인간호학,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Elwood. M(2020). Nursing Science. Philadelphia Press.
이유경(2007). 경장 영양 환자를 위한 간호 가이드라인 개발. 연세대학교 간호대학원.
최칠성. 장루보유자의 장루자가간호 프로그램 개발 및 효과 검정. 인제대학교 대학원. 2007
욕창 및 상처 장루간호. 간호사가 알려주는 홈케어. 병원간호사회. http://khna.or.kr/
민영춘. 암환자의 통증에 적용한 중재효과의 메타분석. 삼육대학교 보건복지대학원. 2011
이진. 간호교육에 적용한 시뮬레이션 교육의 효과: 메타분석. 삼육대학교 대학원. 2015
차보경 외. 영구적 결장루 보유자의 심리사회적 적응과관련 요인에 관한 연구. 기본간호학회지 제16권 제4호, 2009년 11월
위경애. 암환자의 영양관리. Hanyang Medical Reviews Vol. 31 No. 4, 2011
최호천. 암 경험자가 왜 건강 체중을 유지해야 할까? SNUH 건강소식(서울대학교병원홈페이지). 2013
  • 가격6,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3.07
  • 저작시기2023.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19982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