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본론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2. 본론
3. 결론
4. 출처 및 참고문헌
본문내용
역사라도 볼 수는 없다. 단오제 역시 과거 중국의 문물들 중 한국으로 전파되는 과정에서 들어온 문화 중 하나일 수 있으며, 이미 아주 오래전부터 한국의 전통 명절로 자리 잡아 한국인의 정체성을 구성하는 일부가 되기도 하였다.
중국의 문물은 한국뿐 아니라 일본, 동남아 등지에도 퍼져있고, 이로 인해 ‘동아시아 문화권’이라는 새로운 공통 문화권을 형성하기도 했다. 이렇게 긴 시간에 걸쳐 이미 그 원형을 잃고, 각국에서 각자의 정체성을 이루고 있는 문화들에 대해 ‘이건 내 것, 저건 네 것’과 같은 편협한 소유권을 주장만 하며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된다. 또 현 우리 사회에 실현 불가능한 일이기도 하다.
세계문화유산 등재란 이러한 문화들을 향후에도 오랜 시간 동안 더욱 잘 보존하고 후세에게 물려주기 위한 노력으로써, 긍정적인 일로 인식하여야지 결코 문화 침탈이라고 일컬어서는 안 될 것이다. 또한 중국의 문물들이 이미 주변 국가에 퍼져서 큰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을 제대로 된 각도에서 바라본다면 현대를 사는 중국인들은 오히려 큰 자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의 강릉단오제와 중국의 반한 정서」, 임상훈, 허재철, 원광대학교, 군산대학교, 2014년
4. 출처 및 참고문헌
「강릉단오제와 중국단오절에 대한 비교연구」, 임영화, 가톨릭관동대학교, 2017년
「<아리랑>의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 목록 등재로 비롯된 한중간 문화갈등 배경 연구」, 이정원, 공정배, 김용범, 한양대학교, 2012년
「한국의 강릉단오제와 중국의 반한 정서」, 임상훈, 허재철, 원광대학교, 군산대학교, 2014년
중국의 문물은 한국뿐 아니라 일본, 동남아 등지에도 퍼져있고, 이로 인해 ‘동아시아 문화권’이라는 새로운 공통 문화권을 형성하기도 했다. 이렇게 긴 시간에 걸쳐 이미 그 원형을 잃고, 각국에서 각자의 정체성을 이루고 있는 문화들에 대해 ‘이건 내 것, 저건 네 것’과 같은 편협한 소유권을 주장만 하며 목소리를 높이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생각된다. 또 현 우리 사회에 실현 불가능한 일이기도 하다.
세계문화유산 등재란 이러한 문화들을 향후에도 오랜 시간 동안 더욱 잘 보존하고 후세에게 물려주기 위한 노력으로써, 긍정적인 일로 인식하여야지 결코 문화 침탈이라고 일컬어서는 안 될 것이다. 또한 중국의 문물들이 이미 주변 국가에 퍼져서 큰 영향을 끼쳤다는 사실을 제대로 된 각도에서 바라본다면 현대를 사는 중국인들은 오히려 큰 자부심을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의 강릉단오제와 중국의 반한 정서」, 임상훈, 허재철, 원광대학교, 군산대학교, 2014년
4. 출처 및 참고문헌
「강릉단오제와 중국단오절에 대한 비교연구」, 임영화, 가톨릭관동대학교, 2017년
「<아리랑>의 유네스코 세계무형문화유산 목록 등재로 비롯된 한중간 문화갈등 배경 연구」, 이정원, 공정배, 김용범, 한양대학교, 2012년
「한국의 강릉단오제와 중국의 반한 정서」, 임상훈, 허재철, 원광대학교, 군산대학교, 2014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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