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대중문화론 3학년) 일본에서 아이돌이라는 용어가 지니는 의미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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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대중문화론 3학년) 일본에서 아이돌이라는 용어가 지니는 의미와 특징을 설명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일본에서 아이돌이라는 용어가 지니는 의미와 특징을 설명하시오.
1) 아이돌(Idol)의 정의
2) 일본에서 아이돌이라는 용어가 지니는 의미
3) 일본에서 아이돌이라는 용어가 지니는 특징
(1) 연령 변화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아이돌 그룹으로 공인
(2) 트렌디 드라마
(3) 엔터테이너로서의 기획에 중점
(4) 문화적 취향
(5) 미성숙함
(6) 오타쿠 문화

2. 위의 문제 1번에서 설명한 일본형 아이돌은 언제부터 등장하였는지 대표적인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일본형 아이돌은 언제부터 등장하였는지
2) 일본형 아이돌 등장의 대표적 사례 – 아그네스·램

3. 현재 일본의 아이돌 문화를 가장 잘 드러내는 일본 아이돌(또는 아이돌 그룹)은 누구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설명하시오.
1) 현재 일본의 아이돌 문화를 가장 잘 드러내는 일본 아이돌 – AKB48
2) 이유
3) 나의 의견

Ⅲ.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에반게리온의 오프닝 ’잔혹한 천사의 테제(酷な天使のテゼ‘)의 지속적인 소비력을 통해 오타쿠 문화가 일본 음악산업 흥행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3) 나의 의견
AKB48은 일본의 방송작가이자 작사가, 아이돌 프로듀서인 ‘아키모토 야스시’가 프로듀스하고 AKB에서 운영하는 일본 여성 아이돌 그룹이다. ‘만나러 갈 수 있는 아이돌’ 컨셉으로 전용 극장인 AKB48 극장에서 상시 라이브 공연을 한다. TV나 인터넷, 잡지에서나 접할 수 있는 동떨어진 이미지의 아이돌 대신 동네에서 가까이 접하며 흔히 볼 수 있도록 하는 친근한 존재로 접근하였다. 또 소녀들이 성장해 가는 과정을 팬들과 함께 공유할 수 있는 ‘성장형 아이돌’이라는 그룹 마케팅 전략을 내세웠다. AKB48은 팀A·K·B·4·8 등 다양한 포맷이 가능한 그룹으로 자매그룹까지 포함하면 AKB48의 멤버수와 연구생을 포함한 수는 모두 300명 이상 대가족으로서 기네스 세계기록으로도 인정되었다. 해외 그룹까지 합치면 그 수는 훨씬 늘어난다. AKB48의 인기는 일본 내에만 국한된 것이 아니라 동남아시아와 중화권 등 해외에서도 AKB48의 자매그룹을 만들어 적잖은 성과를 보였다. 그룹의 이름은 도쿄 아키하바라를 통해 유래되었고 멤버 모집 공고에서는 ‘아키하바라48 프로젝트’라고 모집하며 현재 그룹명은 ‘AKB48’로 불린다. AKB48은 2008년 SKE48(나고야)를 시작으로 NMB48(오사카 난바), HKT48(후쿠오카 히카타), NGT48(니가타), STU48(세토우치나이) 등 일본 내 7개의 자매그룹이 존재한다. 해외 자매그룹인 JKT48(인도네시아 자카르타), BNK48(태국 방콕) 등이 존재하며, 이들을 통틀어 ‘AKB48 그룹’, ‘48 그룹’이라 불린다. 아키모토가 정한 ‘48’의 의미는 ‘오래된 느낌과 상품개발 번호와 같은 무기질적인 것을 만들고 싶다’는 데에서 유래하였으며, 회원 수의 의미가 아니라 상징적 의미에 지나지 않아 오해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고 했다.
AKB48 그룹의 멤버가 되고자 하는 일본 청소년들은 정해진 기간의 공개오디션에 참가하면 된다. 오디션에 합격이 되면 그룹의 연구생으로 선발되어 전용극장에서 공연을 할 수 있는 기회를 얻게 되며, 인기가 많아지거나 실력이 좋아지면 그룹의 멤버로서 활동할 수 있게 된다. 이들은 한국 아이돌 시스템처럼 보컬과 댄스 등 다양한 트레이닝을 받지만 실력은 미성숙한 편이다. 그러나 귀여운 이미지로 자신만의 개성과 매력을 대중들에게 어필한다. AKB48은 ‘전용 극장’ 공연과 ‘악수회’를 통해 팬들은 직접 아이돌들을 만나러 갈 수 있으며, 일본 동영상 채널 ‘SHOWROOM’을 통해 개인 채널에서 팬들과 소통하고 자신의 끼를 발산한다. SNS와 미디어매체는 개인이 직접 자신을 홍보할 수 있는 수단으로 이용된다. 또한 선발 총선거 인기투표를 통해 차기 싱글 음반·앨범에서 활동할 멤버와 포지션 기회를 얻을 수 있다. AKB48은 학교 개념을 도입하여 ‘졸업’이라는 멤버 충원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오래된 멤버는 퇴출시키고 총선거를 통해 새로운 멤버를 영입함으로써 그룹의 신선함을 지속해 가는 전략과 매너리즘을 방지하려는 전략이다. 멤버들은 졸업을 통해 배우나 솔로가수 등으로 전향하기도 한다.
모닝구무스메(モニングむすめ)가 인기를 잃은 이후 한동안 침체되었던 일본 아이돌 시장의 중흥기를 연 아이돌은 바로 AKB48이다. ‘AKB효과’ 는 끝을 모르는 일본의 경기 침체 속에서 경기를 부양하는 효과를 가지는데 이는 AKB48의 팬층은 주로 10대가 아니라 구매력이 큰 성인 남성층이기 때문이다. AKB48은 일본 아이돌 패러다임을 완전히 바꿨다는 점에서 인정받아야 한다. 7년간의 아이돌 빙하기에 종점을 찍고 스스로 정상에 섰다는 점도 평가받을 만하다. AKB48 이후 성공한 48그룹의 자매그룹, 사카미치로 불리는 노기자카46, 케야키자카46, 히나타자카46 역시 AKB가 만들어 놓은 시스템이 없었더라면 성공할 수 없었을 것이다.
Ⅲ. 결론
지금까지 본론에서는 일본에서 아이돌이라는 용어가 지니는 의미와 특징을 설명하고 일본형 아이돌은 언제부터 등장하였는지 대표적인 사례를 들어 구체적으로 설명, 현재 일본의 아이돌 문화를 가장 잘 드러내는 일본 아이돌(또는 아이돌 그룹)은 누구이며 그 이유는 무엇인지, 자신의 견해를 논리적이고 구체적으로 설명해 보았다. 오늘날의 대중문화 산업은 한 나라의 이미지와 국가에 대한 선호도에 영향을 미칠 만큼 매우 영향력 있는 산업으로 자리 잡고 있다. 대중문화산업의 높은 부가가치와 막대한 파급효과는 나날이 그 중요성이 강조되며세계 각국의 국가적인 관심과 주목을 받는 산업으로 끊임없이 성장하고 있다. 더욱이 문화 산업을 구성하는 다양한 문화 콘텐츠는 한 사회의 문화적인 취향이나 정서가 근간이 되기 때문에 상업적인 측면뿐만 아니라 그 사회의 구성원들이 공유하고 있는 사고방식이나 행동양식을 파악할 수 있는 중요한 소재이기도 하다. 또한, 일상적인 생활 속에서 항상 접하게 되는 대중문화가 가지는 일상성은 대중의 감수성이나 취향, 행동 양식과 긴밀하게 관련하여 그 지역과 나라의 문화를 읽을 수 있는 중요한 코드로 작용한다.
참고문헌
김창남 (2010). 『대중문화의 이해』. 파주 : 한울아카데미.
에티엔 바랄.『오타쿠 가상세계의 아이들』송지수 옮김. 문학과 지성사. 2002.
김태용.「일본오타쿠 문화의 재현. 실천. 상품화」. 중앙대학교 문화연구학과. 문화이론전공. 석사학위논문. 2009.
김민석 (2018), 「K-pop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한 고찰」, 청운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혜윤 (2016), 「한·일 아이돌 콘텐츠와 팬덤의 수용 방식」, 중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효은 (2015), 「일본 사회에서의 K-Pop에 관한 연구」, 동아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김광희, (2018). 「일본 AKB48 그룹의 운영 시스템과 그 전략에 관한 연구」, 『한일경상논집』.
조은하 (2019), 「한·일 아이돌 시스템 비교연구」, 『한국콘텐츠학회논문지』.
조흥미.「오타쿠에 관한 인식 연구」. 경성대학교 일본학과. 박사학위논문.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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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3.12
  • 저작시기2023.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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