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근현대사와 기독교 요약 및 평가 (류대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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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국 근현대사와 기독교 요약 및 평가 (류대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기독교에 대한 개화기 지식인들의 태도와 근대성 문제
2. 한말 기독교 신문의 문명개화론
3. 20세기 초 한국 교회 부흥현상에 관한 재검토
4. 선교사들의 한국 종교 이해
5. 기독교와 사회주의 관련 연구
6. 김일성과 기독교, 기독교인
7. 베트남 전쟁에 대한 한국 개신교의 태도
8. 1980년대 이후 보수교회 사회참여의 이론과 사례
9. 2천년대 초 한국 개신교 보수주의자들의 친미 반공주의 이해
10. 한국 기독교 뉴라이트 이념과 세계관
11. 평가 및 견해

본문내용

1.기독교에 대한 개화기 지식인들의 태도와 근대성 문제
서구 문물을 수용하려 했던 개화지식인들이 서구 문물과 개신교에 대해 보였던 반응은 매우 다양했다. 개화지식인들이 서구 문물을 근대적은 요소로 인식했다는 것은 사실이지만 모두 기독교를 긍정적으로 바라보지는 않았다. 개화지향의 조선 지식인들도 성리학적 가치관의 내면화 정도, 일본이나 미국으로부터 받은 영향, 그리고 개인적 이력 등에 따라 다양한 견해를 가졌다. 기독교와 서구 문물에 대한 조선 지식인들의 견해에는 크게 네 부류가 있었다. “전통적 중화주의,” “현실적 중화주의,” “일본식 서구주의,” 그리고 “미국적 서구주의”이다. 각각의 견해들을 살펴보면 기독교에 대한 개화기 지식인들의 태도가 어떠했는지 알 수 있다.
.먼저 “전통적 중화주의”와 “현실적 중화주의”의 공통점과 차이점을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 “현실적 중화주의”는 양무론에 많은 영향을 받아서 동도서기를 주장한다. 동도서기란 우리의 전통적인 제도와 사상, 즉 유교질서는 지키면서 서양의 근대 과학기술과 문물만 받아들이자는 주장이다. 고종과 온건개화파들의 입장이었는데, 중화주의적 세계관을 바탕으로 했기 때문에 기독교로 대표되는 비물질적인 서구 요소에 대해서는 부정적인 태도를 보였다. 하지만 “전통적 중화주의”의 입장에서는 위정척사를 주장하는데, 위정척사란 성리학과 성리학적 질서를 수호하고 성리학 이외의 모든 종교와 사상을 사학으로 보아서 배척하자는 생각이다. 그래서 “전통적 중화주의”는 “현실적 중화주의”와는 다르게 기독교는 물론이고 서양의 과학기술과 문물까지도 받아들이지 않는다.
다음으로 “일본식 서구주의”는 일본의 메이지 유신으로부터 영향을 받았다. 메이지 유신은 양무론과는 다르게 서구적 사상과 문물을 모두 받아들였다. “일본식 서구주의”를 지지하는 급진 개화파들은 중화주의적 세계관으로부터 완전히 벗어나있었다. 당시 급진 개화파들의 정치적 입지가 매우 좁았는데 이는 그들로 하여금 기독교와 선교사들에 대하여 매우 수용적인 태도를 취하게 만들었다. 그들은 정치적 장래를 위해 미국 공사관과 관계를 더욱 발전시킬 생각으로 기독교를 배우고 미국 선교사와 교류하기 위해 힘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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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23.03.13
  • 저작시기2022.06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12003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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