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 사회문제론 기말평가) 고도 경제성장으로 인해 한국 사회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발전했지만, 그 과정에서 양극화와 불평등의 문제가 심각 추천도서를 읽고 우리 시대 불평등 또는(함께) 빈곤에 대해서 묘사하고, 그 대안에 관한 자기 생각을 서술하시오.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2023 사회문제론 기말평가) 고도 경제성장으로 인해 한국 사회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발전했지만, 그 과정에서 양극화와 불평등의 문제가 심각 추천도서를 읽고 우리 시대 불평등 또는(함께) 빈곤에 대해서 묘사하고, 그 대안에 관한 자기 생각을 서술하시오.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고도 경제성장으로 인해 한국 사회는 양적으로나 질적으로 발전했지만, 그 과정에서 양극화와 불평등의 문제가 심각해진 것도 사실이다. 특히 신자유주의 시대를 거치며 한국 사회 구성원 대다수가 장단기적으로 빈곤의 위협을 느끼곤 한다. 다음 추천도서를 읽고 우리 시대 불평등 또는(함께) 빈곤에 대해서 묘사하고, 그 대안에 관한 자기 생각을 서술하시오.

Ⅰ. 서론

Ⅱ. 본론
1. 고도 경제성장으로 인한 발전 과정에서 발생한 한국사회의 불평등과 빈곤문제
1) 한국 사회의 불평등과 빈곤문제 심화
2) 불평등과 빈곤문제로 나타나는 사회문제 
3) 한국 사회의 불평등과 빈곤문제에 대한 본인의 생각
2. 추천도서를 읽고 우리 시대 불평등 또는(함께) 빈곤에 대해서 묘사
1) ‘동자동, 당신이 살 권리: 쪽방촌 공공개발과 주거의 미래’
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3) ‘문턱의 청년들’
3. 참고도서를 읽고 우리 시대 불평등과 빈곤 해결을 대안 제시
1) 청년 불평등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2) 노인 불평등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대안
3) 불평등,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구조 확립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곤 문제는 국가의 심각한 사회 문제 중 하나로 자리 잡고 있다. 고령화 사회로 진입함에 따라 이 문제는 더욱 중요해지고 있으며, 노인 불평등과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대안은 경제적인 지원을 넘어선 제도적인 변화를 필요로 한다. 우선, 현재의 연금제도를 개선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어, 한국의 실제 사례를 들면, 서울의 한 노인분은 매월 연금을 받아도 생활비를 충당하지 못해 알바를 통해 부족한 부분을 메우고 있다. 이런 경우, 연금을 받는 노인들이 복지의 이점을 충분히 받지 못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므로, 연금의 적정 수준을 결정하는 기준을 재평가하고, 연금 금액을 상향 조정할 필요가 있다. 다음으로, 노인 고용 증진 정책이 필요하다. 노인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노인들이 적정한 직장을 가질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 2017년 한국의 \"노인 일자리 사업\"이 이러한 노력의 좋은 예이다. 이 사업은 고령자들이 사회 활동을 계속하고 경제적 자립을 유지할 수 있도록 일자리를 제공하였다. 그러나, 이런 일자리가 종종 저임금이거나 일시적인 것이어서, 노인들의 생활 안정에는 한계가 있었다. 이에 따라, 노인 고용 증진 정책은 단순히 일자리 수를 늘리는 것을 넘어서 노인들이 안정적인 수입을 얻을 수 있도록 하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할 필요가 있다. 마지막으로, 지역사회의 노인들을 위한 서비스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노인들은 의료, 주거, 교육 등 다양한 서비스에 접근하기 어렵다. 이런 서비스를 강화하면 노인들이 품위 있게 노후를 보낼 수 있게 돕고, 사회적 격차를 줄일 수 있다. 예를 들어, 한국의 \'돌봄 사회 9대 프로젝트\'는 이런 방향을 추구하였다. 이 프로젝트는 노인들의 복지 서비스를 확대하고, 노인들이 안전하게 생활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초점을 맞췄다. 이상과 같이, 연금제도 개선, 노인 고용 증진 정책, 그리고 지역사회 서비스 강화는 한국 사회의 노인 불평등, 빈곤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대안이 될 수 있다. 이런 방향으로 한국 사회가 발전한다면, 노인들의 품위 있는 노후를 보장하고 사회적 불평등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3) 불평등,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구조 확립
한국 사회에서 불평등과 빈곤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사회 구조적 변화가 필요하다. 이를 위해 사회보장 체계를 강화하고, 지역 간 불평등을 해소하기 위한 경제 개발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해야 한다. 우선, 사회보장 체계를 강화해 빈곤층의 생계 보장 및 경제적 안정을 도모해야 한다. 한국의 현재 사회보장 제도는 기초 생활 보장제도, 건강보험, 고용보험, 노령연금 등을 포함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제도는 종종 빈곤층의 필요를 충분히 충족시키지 못하고 있다. 예를 들어, 기초생활보장제도는 가구의 소득과 재산을 기준으로 지원 대상을 선정하는데, 이 기준이 과도하게 엄격하여 실제로 지원이 필요한 사람들이 제외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준을 더 신중하게 재평가하고, 필요한 사람들이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확대하는 방향이 필요하다. 또한, 고용보험과 건강보험 등의 제도도 확대되어야 한다. 현재 이들 보험은 일정 시간 이상 근로를 한 사람들에게만 적용되는 경우가 많아, 비정규직이나 일용직 등 취약한 고용 상태에 있는 사람들은 보험 혜택을 받기 어렵다. 이는 사회 보장 체계의 핵심 목적인 \'모든 사람의 안전을 보장하는 것\'과 상충되는 문제이다. 이에 따라, 보험 제도의 적용 범위를 넓혀 취약한 고용 상태에 있는 사람들도 보호받을 수 있게 하는 것이 필요하다. 한편, 지역 간 불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지역별 경제 개발 계획이 중요하다. 서울 등 대도시와 지방 간에는 경제적 불평등이 크게 나타나는데, 이는 지방의 젊은 층이 대도시로 이동하면서 지역 경제가 침체하고, 노령화가 가속화하는 문제를 야기한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지방에서의 일자리 창출과 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한 계획이 필요합니다. 종합적으로, 사회보장 체계의 강화와 지역 경제 개발 계획은 한국에서 불평등과 빈곤 문제를 해결하는 데 있어 중요한 해법이 될 수 있다. 이러한 방향으로 정책을 개발하고 실행한다면, 더욱 공정하고 포괄적인 사회를 만들어나갈 수 있을 것이다.
Ⅲ. 결 론
우리 시대의 불평등과 빈곤 문제는 깊이 얽혀 있는 복합적인 문제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사회적, 경제적 그리고 정치적 차원에서의 다각적인 접근이 필요하다는 것이 이 과제에서 제시하는 생각이다. 사회보장 체계의 강화를 통해 빈곤층의 생계를 보장하고 경제적 안정을 도모하며, 지역 경제 개발 계획을 수립하여 지역 간의 불평등을 해소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대안들이 효과적으로 실행되기 위해서는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과 더불어, 우리 모두의 이해와 참여가 필요하다. 그리고 이 문제에 대한 인식을 높이고, 본인의 역할을 이해하며, 적절한 행동을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우리 모두가 불평등과 빈곤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한다면, 보다 공정하고 포괄적인 사회, 그리고 더 나은 미래를 향해 한 걸음 더 나아갈 수 있을 것이다. 이런 방향성을 바탕으로, 우리 사회는 불평등과 빈곤 문제를 극복하고, 모든 사람이 존엄하게 살아갈 수 있는 세상을 만들어나가는 데 필요한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Ⅳ. 참고문헌
김지영, 이은경 (2018). 노인 빈곤의 실태와 정책적 함의. 한국보건사회연구, 36(3), 435-459.
김영민, 김승호, 김태희 (2020). 노인 빈곤의 원인과 정책적 함의. 한국사회복지학, 39(3), 533-556.
이종훈, 김선희 (2019). 청년 빈곤의 실태와 정책적 함의. 한국사회복지학, 38(3), 493-516.
이승민, 김은희 (2021). 청년 빈곤의 원인과 정책적 함의. 한국사회복지학, 40(3), 573-596.
조문영 (2022). 빈곤 과정: 빈곤의 배치와 취약한 삶들의 인류학. 글항아리.
조문영 등 (2021). 문턱의 청년들. 책과함께.
빈곤의 인류학 연구팀 (2023). 동자동, 당신이 살 권리: 쪽방촌 공공개발과 주거의 재생. 책과함께.
  • 가격5,0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23.05.26
  • 저작시기2023.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21059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