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건축 (Renaissance Architectur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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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개관

2. 르네상스의 배경

3. 건축특성

4. 이탈리아 르네상스 건축

본문내용

건축가: 알베르티(Alberti)와 브라만테(Bramante), 상갈로(Sangallo)는 대표적,
미켈란젤로(Michelangelo)는 독창적인 작품활동을 함.
-후기 르네상스(1540-1580)
미켈란젤로의 건축에서 유래된 매너리즘(Mannerism)적 경향이 주류를 이룸.
매너리즘(Mannerism): 전성기 르네상스건축과 마찬가지로 과거양식의 규범을 모방하지만 다양하고 의도적인 조작을 통하여 개성적이고 독창적인 건축을 추구하는 경향.
건축가와 작품
브루넬레스키(Filippo Brunelleschi: 1377-1446)
르네상스 최초의 건축가/건축에 이전시대의 고전적 요소들을 도입
원근법/투시도법 창안
플로랜스 성당의 돔(1420-34)
-돔의 현상설계에 당선된 작품으로서 르네상스 건축의 상징적 출발점
-직경 42m, 높이 120m의 대규모 돔을 Rib를 이용한 2층 표피구조로 경량화.
Pazzi Chapel: 중앙집중식
St. Sprito; 주된 정면이 없다.
성 로렌쪼 교회당: 메디치가의 교회당
미켈로쪼(B.Michelozzo: 1396-1472)
브루넬레스키의 제자로서 메디치가(Medici 家)의 전속건축가로서 활동
①메디치궁(Palazzo Medici)플로렌스, 1444-60년
중정형식의 3층 대저택으로 리카르디궁(Palazzo Riccardi)이라고도 불림
입면의 처리가 아주 미묘하고 훌륭하여 이후 팔라쪼 건축의 규범이 됨
주범, 코니스, 박공 등 고전적 어휘를 도입
내부바닥 높이와는 관계없이 층이 높아질수록 입면의 층고는 낮아짐
1층은 rustication 기법으로 아주 거칠게 처리하고, 2층은 줄눈만 넣고,
3층은 평평한 면으로 처리
알베르티(Leon Battista Alberti, 1404-72년)
고전건축에 관한 고고학적 연구를 통해 건축의 법칙을 추구
건축의 본질은 질서와 비례의 법칙에 의한 미라고 이론을 정립
①건축십서(Ten books on Architecture)
비트루비우스의 건축이론서인 건축십서를 정리하여 고전건축의 구성원리를 정리.
고전건축에 관한 이론을 최초로 분석정리한 알베르티의 건축이론은 르네상스 건 축가들에게 큰 영향
알베르티의 이상교회/원형평면-인간은 하느님의 모습을 닮았고
-완전한 인간은 원에 내접하므로
-원은 가장 숭고하고 완전한 도형이다
②루첼라이궁(Palazzo Rucellai), 플로렌스, 1446-51년
로마 콜로세움의 형식을 따름
비종교건물에 고대 로마의 오더를 사용한 최초의 예
③성 안드레아(St. Andrea) 성당, 만투아(Mantua), 1472-1512년
네이브에 볼트구조 사용
브라만테(Donato Bramante, 1444-1514년)
초기에는 화가로 활동
브루넬레스키. 알베르티, 레오나르도 다빈치의 영향을 받아 집중식 평면 탐구
①성 베드로 교회 최초 교회안, 1505
로마 교황청의 현상설계에 당선된 집중식 평면 계획안
안토니오 다 상갈로/레오나르도 다빈치/ 미켈란젤로/ 안드레아 팔라디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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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01.03.28
  • 저작시기2001.0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893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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