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물론이다. 그것은 삶의 밑바탕을 꿰뚫어 보는 여러가지 직관적 혜안을 가짐으로서 동양철학에 대한 관심이 높은 것은 당 연하다.
그러나 여기서도 주목할 것은 다른 서양철학에서와 마찬가지 로 이론에 치중하고 있다는 것이다. 동양의 전통적인 철학들은 그 어느 것도 이론이 아니라 수행과 실천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깨달음과 해탈의 직접적인 체험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바로 여기 에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의 차이가 있다. 우리가 진실로 실존과 無 혹은 죽음에 도전하려면 아무리 훌륭한 이론을 통하여 실재의 세계에 들어간다 하더라도 그것은 제한된 지식의 한계를 벗어날 수 없는 것이다. 동양철학은 한갓 사상 이념 생각하는 방식에 관 여으므로 흔히 종교와 철학 내지 과학과의 극렬한 투쟁으로 점철된 서양철학사를 훑어본 사람들은 동양철학과 종교와의 밀접한 연관 에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사실 기독교란 유일신 종교만이 유일 한 종교요 따라서 철학은 언제나 그 독단적 교리를 파괴하는 신 성모독 우상파괴의 짓거리를 자행하는 망나니로 보아온 기독교적 철학시대의 유물에 사로잡힌 서구인들에게 동양철학과 동양종교 는 구분할 필요가 없고 구분할 수 없다는 사실이 잘 이해되지 않 을 것이다.
그러나 여기서도 주목할 것은 다른 서양철학에서와 마찬가지 로 이론에 치중하고 있다는 것이다. 동양의 전통적인 철학들은 그 어느 것도 이론이 아니라 수행과 실천을 전제로 하고 있으며 깨달음과 해탈의 직접적인 체험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바로 여기 에 동양철학과 서양철학의 차이가 있다. 우리가 진실로 실존과 無 혹은 죽음에 도전하려면 아무리 훌륭한 이론을 통하여 실재의 세계에 들어간다 하더라도 그것은 제한된 지식의 한계를 벗어날 수 없는 것이다. 동양철학은 한갓 사상 이념 생각하는 방식에 관 여으므로 흔히 종교와 철학 내지 과학과의 극렬한 투쟁으로 점철된 서양철학사를 훑어본 사람들은 동양철학과 종교와의 밀접한 연관 에 놀라움을 금치 못한다. 사실 기독교란 유일신 종교만이 유일 한 종교요 따라서 철학은 언제나 그 독단적 교리를 파괴하는 신 성모독 우상파괴의 짓거리를 자행하는 망나니로 보아온 기독교적 철학시대의 유물에 사로잡힌 서구인들에게 동양철학과 동양종교 는 구분할 필요가 없고 구분할 수 없다는 사실이 잘 이해되지 않 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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