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과거를 어떻게 이해할것인가?
2. 동양적 삶의 양식과 교육
3. 한국 전통사상
2. 동양적 삶의 양식과 교육
3. 한국 전통사상
본문내용
천명하였고 조문에서 침략적 전쟁을 부인한다고 하였는데 이는 결코 전쟁예방이라는 시의(時誼)에 의한 것으로만 해석할 것은 아니다.
(3) 직분사상(職分思想)은 물론 중세 서양의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사상에서도 볼 수 있지만 동양에서 많이 논의되었다. 서양의 직분사상이 경제적이라 한다면 동양의 직분사상은 도덕적이라 할 것이다. 동양에는 "분(分)이라는 관념이 농후하고 그 분에 응하고 그분을 지키는 것이 도덕의 근본으로 되어있다.
직분은 개인의 단체에 대한 관계도 아니요 단체의 개인에 대한 관계도 아니다. 직분은 단체내에 있어서 개인과 개인과의 위치이다. 직분은 이것을 적극적인 면에서 볼 때는 하나의 권리적인 성격을 띤 것이요, 이것을 소극적인 면에서 볼 때는 하나의 의무적인 면을 띠는 것이다. 따라서 직분은 권리와 의무가 종합되어 있는 그러한 상태를 의미하고 또 권리를 의무화시키고 의무를 권리화 시키는 기능 그것도 의미한다.
한국의 전통적인 가정에서는 무엇보다 직분이 강조되어 왔다. 예컨대 오늘날에는 가정의 역할만을 강조하고 있지만 건전한 가정이 되기 위해서는 직분의 강조가 있고 나서 역할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이점은 교육에서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3) 직분사상(職分思想)은 물론 중세 서양의 토마스, 아퀴나스의 신학사상에서도 볼 수 있지만 동양에서 많이 논의되었다. 서양의 직분사상이 경제적이라 한다면 동양의 직분사상은 도덕적이라 할 것이다. 동양에는 "분(分)이라는 관념이 농후하고 그 분에 응하고 그분을 지키는 것이 도덕의 근본으로 되어있다.
직분은 개인의 단체에 대한 관계도 아니요 단체의 개인에 대한 관계도 아니다. 직분은 단체내에 있어서 개인과 개인과의 위치이다. 직분은 이것을 적극적인 면에서 볼 때는 하나의 권리적인 성격을 띤 것이요, 이것을 소극적인 면에서 볼 때는 하나의 의무적인 면을 띠는 것이다. 따라서 직분은 권리와 의무가 종합되어 있는 그러한 상태를 의미하고 또 권리를 의무화시키고 의무를 권리화 시키는 기능 그것도 의미한다.
한국의 전통적인 가정에서는 무엇보다 직분이 강조되어 왔다. 예컨대 오늘날에는 가정의 역할만을 강조하고 있지만 건전한 가정이 되기 위해서는 직분의 강조가 있고 나서 역할이 강조되어야 할 것이다. 이점은 교육에서도 마찬가지 일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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