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I.서 론
1.연구의 동기와 목적
2.연구의 방법 및 범위
II.세 가지의 인간관
1.일원론적 인간관
2.이분설
3.삼분설
III.삼분설에 의한 영,혼,육의 개념
1.영
2.혼
3.육
IV.영과 혼의 비교
1.영과 혼의 기능적 비교
(1)영
(2)혼
2.영과 혼의 관계
V.결 론
1.연구의 동기와 목적
2.연구의 방법 및 범위
II.세 가지의 인간관
1.일원론적 인간관
2.이분설
3.삼분설
III.삼분설에 의한 영,혼,육의 개념
1.영
2.혼
3.육
IV.영과 혼의 비교
1.영과 혼의 기능적 비교
(1)영
(2)혼
2.영과 혼의 관계
V.결 론
본문내용
이다.
의지는 우리가 자진하여 하느냐,억지로 하느냐 하는 의지를 표현한다.만일 우리에게 이런 자유의지가 없다면 인간은 기계적으로 행동하는 동물에 불과할 것이다.
혼속에 있는 의지의 기능을 나타내는 성경구절 - 시27:12,41:2;겔16:27;신21:14;시35:25;민30:2;대상22:19;렘44:14;욥6:7,7:15.
②지성
우리의 사고의 기구라고 할 수 있는 지성은 우리의 지적인 능력을 표현한다.
여기에서,지혜와 지식과 추리와 이론이 나온다.이것이 부족할 때 사람은 어리석게 되는 것이고 둔하게 디는 것이다.
혼속에 있는 지성의 기능을 나타내는 성경구절 - 겔24:5;잠19:2;시13:2;시139:14;렘3:20;잠2:10,3:21,24:14.
③감정
우리의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을 좌우하는 기구는 감정이라는 기능이다.감정을 통하여 우리는 사랑과 증오를 표현하며 기쁘고,슬프고,분하게 어떤 때는 행복하게 느끼는 것이다.감정이 결여될 때 사람은 목석과 같이 둔감하게 되는 것이다.
혼속에 있는 감정의 기능을 나타내는 성경구절 - 애정의 감정-삼상18:1;막1:7;눅1:46;욥33:20;삼하5:8;슥11:8;신6:5;욥10:1;시107:18 , 느낌 또는 감각의 감정-눅2:35;삼상30:6;왕하4:27;삿10:16;욥19:2;사61:10;시86:4;시107:5;잠16:24;사55:2;마26:38;요12:27;벧후2:8 , 욕망의 감정-신14:26;삼상20:4;시84:2;겔24:21;시42:1;사26:9;마12:18.
2.영과 혼의 관게
거듭나기 전에는 우리의 혼은 하나님의 생명과 분리되어 있다.즉 사람이 거듭나기 전에는 그의 영이 혼에 둘러싸여 너무나 침체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것이 혼에서 발산되는 것인지,어느 것이 영에서 발산되는 것인지를 도저히 구분할 수가 없다.영의 기능이 혼의 기능과 혼합되어 있다.게다가 영은 하나님께로 향한 최고 주요기능을 상실하고 있다.그 영이 하나님을 향하여는 죽어 있기 때문이다.따라서 영은 혼의 부속품처럼 보이도록 되어있다.그리고 마음과 감정과 의지가 강해지면 강해질수록 영은 잠식을 당하여 영의 기능이 거의 나타나지 못하게 마련이다(구워받은 후에 영과 혼을 분리하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말한다).
혼을 언급하지 않고 영이라는 말을 쓴 것은 사람의 마음속 깊숙히에 일어난 일을 보여 주려는 것이다.이것은 또한 사람의 혼이 그 혼에 의하여 완전히 통제와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그 결과로 혼의 일을 나타낸다는 것도 아울러 보여주는 것이다.
그렇지만 영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이들 일은 영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이다.
혼의 지배를 받으면서 영은 하나의 독립된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Ibid., pp. 55-56.
.결 론
지금까지 "인간론"부분에서,특히 인간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를 삼분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제 본 글은 성결론에서 본 삼분설을 요약하여 설명한 후 필자의 견해로 결론을 내고자 한다.
성결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인간이 영과 혼과 육의 세부분으로 되어있다고 주장한다.그리고 중생,성결,신유,재림의 사중복음을 삼분설과 연관시킨다.즉 영의 새로와짐은 중생,혼의 깨끗해짐은 성결,육의 새로와짐은 성결이다.구속의 완성은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심으로 땅에 속한 몸이 하늘에 속한 신령한 몸으로 변화될 때 이루어질 것이다 라고 말한다.
이와 같이 많은 학자들이 "인간의 구성"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또 여러 해석들을 해왔다.인간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의 '본질'에 관해 말하는가,아니면 '기능'에 관해 말하는가에 따라 이분설과 삼분설간의 논쟁은 훨씬 확대될 수도 있고 그헤지 않을 수도 있다.만일 그 이유가 본질에 관한 것이라면,인간이 오직 두 요소-물질적 요소와 비물질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에 대해 어떠한 논란도 없을 것이다.그러나 만일 기능에 대하여 말하는 것이라면,인간의 비물질적인 부분은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 논의는 훨씬 더 길어질 것이다.
)로버트 P. 라이트, op.cit., p. 251.
이제 이분설과 삼분설을 적절히 용인하여 표현한 스트롱의 말을 빌어 결론을 지음이 옳을 것이다.
"인간이라는 집은 두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그 중 아래층은 몸에 해당한다.그리고 위의 층은 구조상 하늘을 향해있는 영과 그리고 땅을 향해있는 혼의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이성주, 「조직신학 제1권」(서울 : 성지원, 1991), p. 264.
* 참 고 문 헌 *
1.국내서적
송용조, 「기독교교리연구」. 서울 : 서울성경학교출판부, 1990.
이성주, 「조직신학 제1권」. 서울 : 성지원, 1991.
2.번역서적
A.하지, 「하지조직신학 제 2권」. 고영민 역. 서울 : 기독교문사, 1981.
게이 P. 더필드,나다니엘 H.,반 크레이브, 「오순절 신학기초」. 임열수 역. 서울 : 성광문화사, 1992.
헨리 디이슨, 「조직신학 강론」. 권혁봉 역.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94.
그레샴 메이첸, 「기독교 인간관」. 채겸의 역. 서울 : 나침반사, 1992.
존 칼빈, 「기독교 강요 제 1권」. 김문제 역. 서울 : 세종문화사, 1980.
존 머레이, 「조직신학 제 2권」. 서울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1.
루이스 뻘콥, 「기독교신학원론」. 신복윤 역. 서울 : 은성문화사, 1980.
, 「조직신학 (상)」. 권수경,이상원 역. 서울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2.
레슬리 B. 훌린, 「기독교아 인간의 타락」. 이창우 역. 서울 : 한국기독교문화협회, 1980.
로버트 P. 라이트, 「복음주의 신학개론」. 박용성 역.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0.
웨취만 니, 「영에 속한 사람」. 정동섭 역.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72.
3.논문집
고창배. "인간론의 신비에 관한 연구." 연구논문. 성결교신학교 신학원, 1989.
김국진. "성령에 대한 신학적 이해."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 1980.
이려상. "칼빈의 신학이해." 석사학위논문.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1991.
최길수. "바울신학에 나타난 '몸'사상의 이해." 연구설정논문. 총신대학 신학대학원, 1984.
의지는 우리가 자진하여 하느냐,억지로 하느냐 하는 의지를 표현한다.만일 우리에게 이런 자유의지가 없다면 인간은 기계적으로 행동하는 동물에 불과할 것이다.
혼속에 있는 의지의 기능을 나타내는 성경구절 - 시27:12,41:2;겔16:27;신21:14;시35:25;민30:2;대상22:19;렘44:14;욥6:7,7:15.
②지성
우리의 사고의 기구라고 할 수 있는 지성은 우리의 지적인 능력을 표현한다.
여기에서,지혜와 지식과 추리와 이론이 나온다.이것이 부족할 때 사람은 어리석게 되는 것이고 둔하게 디는 것이다.
혼속에 있는 지성의 기능을 나타내는 성경구절 - 겔24:5;잠19:2;시13:2;시139:14;렘3:20;잠2:10,3:21,24:14.
③감정
우리의 좋아하고 싫어하는 것을 좌우하는 기구는 감정이라는 기능이다.감정을 통하여 우리는 사랑과 증오를 표현하며 기쁘고,슬프고,분하게 어떤 때는 행복하게 느끼는 것이다.감정이 결여될 때 사람은 목석과 같이 둔감하게 되는 것이다.
혼속에 있는 감정의 기능을 나타내는 성경구절 - 애정의 감정-삼상18:1;막1:7;눅1:46;욥33:20;삼하5:8;슥11:8;신6:5;욥10:1;시107:18 , 느낌 또는 감각의 감정-눅2:35;삼상30:6;왕하4:27;삿10:16;욥19:2;사61:10;시86:4;시107:5;잠16:24;사55:2;마26:38;요12:27;벧후2:8 , 욕망의 감정-신14:26;삼상20:4;시84:2;겔24:21;시42:1;사26:9;마12:18.
2.영과 혼의 관게
거듭나기 전에는 우리의 혼은 하나님의 생명과 분리되어 있다.즉 사람이 거듭나기 전에는 그의 영이 혼에 둘러싸여 너무나 침체되어 있기 때문에 어떤것이 혼에서 발산되는 것인지,어느 것이 영에서 발산되는 것인지를 도저히 구분할 수가 없다.영의 기능이 혼의 기능과 혼합되어 있다.게다가 영은 하나님께로 향한 최고 주요기능을 상실하고 있다.그 영이 하나님을 향하여는 죽어 있기 때문이다.따라서 영은 혼의 부속품처럼 보이도록 되어있다.그리고 마음과 감정과 의지가 강해지면 강해질수록 영은 잠식을 당하여 영의 기능이 거의 나타나지 못하게 마련이다(구워받은 후에 영과 혼을 분리하지 않으면 안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고 말한다).
혼을 언급하지 않고 영이라는 말을 쓴 것은 사람의 마음속 깊숙히에 일어난 일을 보여 주려는 것이다.이것은 또한 사람의 혼이 그 혼에 의하여 완전히 통제와 영향을 받았기 때문에 그 결과로 혼의 일을 나타낸다는 것도 아울러 보여주는 것이다.
그렇지만 영이 존재하지 않는 것이 아니다;이들 일은 영에서 나오는 것이기 때문이다.
혼의 지배를 받으면서 영은 하나의 독립된 기관으로서의 역할을 멈추지 않는 것이다.
)Ibid., pp. 55-56.
.결 론
지금까지 "인간론"부분에서,특히 인간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가를 삼분설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제 본 글은 성결론에서 본 삼분설을 요약하여 설명한 후 필자의 견해로 결론을 내고자 한다.
성결을 주장하는 학자들은 인간이 영과 혼과 육의 세부분으로 되어있다고 주장한다.그리고 중생,성결,신유,재림의 사중복음을 삼분설과 연관시킨다.즉 영의 새로와짐은 중생,혼의 깨끗해짐은 성결,육의 새로와짐은 성결이다.구속의 완성은 그리스도께서 재림하심으로 땅에 속한 몸이 하늘에 속한 신령한 몸으로 변화될 때 이루어질 것이다 라고 말한다.
이와 같이 많은 학자들이 "인간의 구성"에 대해서 많은 관심을 가지고 또 여러 해석들을 해왔다.인간을 구성하고 있는 요소들의 '본질'에 관해 말하는가,아니면 '기능'에 관해 말하는가에 따라 이분설과 삼분설간의 논쟁은 훨씬 확대될 수도 있고 그헤지 않을 수도 있다.만일 그 이유가 본질에 관한 것이라면,인간이 오직 두 요소-물질적 요소와 비물질적 요소-로 구성되어 있다는 사실에 대해 어떠한 논란도 없을 것이다.그러나 만일 기능에 대하여 말하는 것이라면,인간의 비물질적인 부분은 많은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그 논의는 훨씬 더 길어질 것이다.
)로버트 P. 라이트, op.cit., p. 251.
이제 이분설과 삼분설을 적절히 용인하여 표현한 스트롱의 말을 빌어 결론을 지음이 옳을 것이다.
"인간이라는 집은 두층으로 이루어져 있는데,그 중 아래층은 몸에 해당한다.그리고 위의 층은 구조상 하늘을 향해있는 영과 그리고 땅을 향해있는 혼의 영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이성주, 「조직신학 제1권」(서울 : 성지원, 1991), p. 264.
* 참 고 문 헌 *
1.국내서적
송용조, 「기독교교리연구」. 서울 : 서울성경학교출판부, 1990.
이성주, 「조직신학 제1권」. 서울 : 성지원, 1991.
2.번역서적
A.하지, 「하지조직신학 제 2권」. 고영민 역. 서울 : 기독교문사, 1981.
게이 P. 더필드,나다니엘 H.,반 크레이브, 「오순절 신학기초」. 임열수 역. 서울 : 성광문화사, 1992.
헨리 디이슨, 「조직신학 강론」. 권혁봉 역.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94.
그레샴 메이첸, 「기독교 인간관」. 채겸의 역. 서울 : 나침반사, 1992.
존 칼빈, 「기독교 강요 제 1권」. 김문제 역. 서울 : 세종문화사, 1980.
존 머레이, 「조직신학 제 2권」. 서울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1.
루이스 뻘콥, 「기독교신학원론」. 신복윤 역. 서울 : 은성문화사, 1980.
, 「조직신학 (상)」. 권수경,이상원 역. 서울 : 크리스챤 다이제스트, 1992.
레슬리 B. 훌린, 「기독교아 인간의 타락」. 이창우 역. 서울 : 한국기독교문화협회, 1980.
로버트 P. 라이트, 「복음주의 신학개론」. 박용성 역. 서울 : 기독교문서선교회, 1990.
웨취만 니, 「영에 속한 사람」. 정동섭 역. 서울 : 생명의 말씀사, 1972.
3.논문집
고창배. "인간론의 신비에 관한 연구." 연구논문. 성결교신학교 신학원, 1989.
김국진. "성령에 대한 신학적 이해." 석사학위논문. 장로회신학대학, 1980.
이려상. "칼빈의 신학이해." 석사학위논문. 한신대학교 신학대학원, 1991.
최길수. "바울신학에 나타난 '몸'사상의 이해." 연구설정논문. 총신대학 신학대학원, 19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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