셰익스피어 인 러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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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제 목 : 셰익스피어 인 러브

□ 총 페이지수 : 10
□ 목 차:

1. 영화의 외부적 이야기
2. 영화의 내부적 이야기
◆상상과 현실사이의 자유로운 환상여행
◆셰익스피어와 그의 친구들, 또는 그 자신의 시대
◆셰익스피어 인 러브의 매력

본문내용

금융자본자의 전형성을 희극화시킨다.
개가 나오고 해적왕이 나오고 로맨스가 있는 연극을 주문생산하고 이익분배와 캐스팅까지 좌지우지하는 고리대금업자는 연극의 매력에 감동받아 진정으로 예술을 사랑하게 되어 심지어 출연까지 하게 된다. 연극은 악의 씨앗이며 여자들을 음탕하게 만든다며 설교하던 신부도, 연극에서의 사랑은 실제의 사랑이 아니라며 차갑게 내기를 걸던 엘리자베스 여왕도, 특별석을 만들어 돈을 벌 기회만 노리는 무지막지한 고리대금업자도 [ 로미오와 줄리엣 ]을 보고 감동의 물결을 이룬다. 어쩌면 (셰익스피어 인 러브)를 만든 이들도 이 영화가 '몰아의 감동'과 '흥행'을 담보해주는 성공작이 되리라 꿈꾸었는지도 모른다. 이제 역사는 한바탕의 버라이어티 엔터테인먼트 쇼를 즐길 수 있기에 가장 적합한 장소로 떠오른 것이다. 어쩌면 엘리자베스 왕조시대의 [타이타닉]은 (로미오와 줄리엣)이라고 헐리우드는 생각하는지도 모른다.
1593년과 1998년, 그리고 헐리우드의 스튜디오와 런던의 무대, 시공간의 차이를 넘나드는 (셰익스피어 인 러브)는 자기창조의 그 힘든 제의를 400여년전의 극장을 빌어 살짝 고백한다. 여기에서 실제와 허구의 변별점을 찾아보려는 최소한의 이성은 정말 무의미하다. 셰익스피어의 희극과 비극을 넘나들면서, 어쩌면 같은 말일지 모르지만 헐리우드의 코미디와 로맨스 장르를 오가면서 (셰익스피어 인 러브)는 상상 속 허구의 인물과 실존 인물들 사이를 매끈한 박음질로 이어간다. 헐리우드 장르영화의 세련된 클리쉐와 셰익스피어의 여러 작품에서 추출된 여러 모티브와 캐릭터들은 유쾌하게 자기자리를 찾아간다. 창작 동기와 과정이 공개되는 (로미오와 줄리엣)은 말할 것도 없고 바이올라의 남장 여자의 활약은 [베니스의 상인]을 명예를 얻기 위해 정략 결혼을 해야 하는 바이올라가 '딸의 의무'를 다하겠다는 단호한 의지를 말할 때에는 [리어왕]의 코델리아가 겹쳐 진다. 발코니에서의 아쉬운 이별장면과 바이올라 방에서의 밀회, 희극적인 조연들의 탄탄한 뒷받침은 (셰익스피어 인 러브)와 [로미오와 줄리엣]을 넘나들며 혹은 극본과 영화장치를 넘나들며 미증유의 호흡을 만들어 낸다.
올리비아 핫세와 레오나드 파이팅 주연의 하이틴 멜로 영화 [로미오와 줄리엣]의 고전미와 클레어 데인즈와 레오나르도 디카프리오 주연의 MTV리듬인 [로미오와 줄리엣]의 현대성, 그리고 베토벤의 엘리제가 누구일까로 바꾸어 볼 수 있는 (불멸의 연인)의 진지함은 [셰익스피어 인 러브]에는 모두 소용없다. 미국의 버지니아 주가 생기기도 전에 버지니아 담배 농장을 관리하러 떠나야 하는 바이올라와 웨식스 경에 관한 이야기도 귀여운 '옥의 티'(역사의 무지 혹은 왜곡이 아니라)정도이며, 크리스토퍼 말로의 죽음과 존 웹스터의 어린 시절의 묘사 역시 '아마도' 비슷하지 않을까라는 근거없는 믿음마저 안겨주는 것이다.
◆셰익스피어와 그의 친구들, 또는 그 자신의 시대
에드워드 알레인(1566-1626)-벤 에플렉
크리스토퍼 말로의 비극작품에 주로 출연한 당대 최고의 연극배우. 영화에서는 예술을 이해하지 못하는 고리대금업자를 당당히 압도하는 대배우의 풍모를 보인다. [ 로미오와 줄리엣 ]에서 머큐쇼를 연기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1564-1616)-조셉 파인즈
영국의 대문호. 스트레포드의 장갑제조업자의 아들로 태어나 18세의 나이로 엔 헤스웨이와 결혼, 세명의 자녀를 두었다. 영화에서는 사랑과 재능을 갈구하는 열정적인 젊은 극작가이자 배우로 바이올라와 숙명적인 사랑에 빠진다.
필립 헨슬로우(?-1616)-제프리 러쉬
과부가 된 전 주인의 부인과 결혼해 갑부가 된 후로 극장 사업에 투신함. 영화에서는 빚에 쪼들리며 전전긍긍하는 순박하고 줏대없는 제작자로 등장한다.
엘리자베스 1세(1533-1603)-주디 덴치
천하의 난봉꾼이었던 헨리 8세와 '천일의 앤'의 딸. 대영제국의 기초를 확립한 위대한 여왕. 영국과 결혼한 '버진 퀸'으로 영화에서는 무대에 오른 '금지된 여자' 바이올라를 눈감아 준다.
바이올라(허구 인물)-기네스 펠트로
작가적 재능의 위기에 빠진 셰익스피어의 뮤즈. 상인계급을 탈피하기 위해 귀족과 정략결혼을 한다. 무대에 대한 열정으로 셰익스피어와 이룰 수 없는 사랑에 빠지고 [ 로미오와 줄리엣 ]을 완성시키다.
휴 페니만(허구 인물)-톰 윌킨슨
악덕 고리대금업자이지만 연극의 깊은 매력과 셰익스피어의 재능에 눈떠 열렬한 지지자가 된다. [ 로미오와 줄리엣 ]에 독약을 파는 약제사로도 출연한다.
웨식스 경(허구 인물)-콜린 퍼스
귀족의 허영기만 남은 감수성 제로의 인물. 부유한 상인의 딸인 바이올라와 결혼하여 지참금만을 요구한다. 셰익스피어와 바이올라의 사랑에 대한 질투심에 결투를 신청하지만 둘의 사랑을 막지 못한다,
크리스토퍼 말로(1564-1593)-루퍼트 에버릿
시인이며 극작가로 엘리자베스 시대의 드라마 구조를 발전시킨 이 시대의 대표적인 인물. 영화에서는 [ 로미오와 줄리엣 ]의 기본 아이디어를 셰익스피어에게 제공하기도 한다.
◆셰익스피어 인 러브의 매력
여자가 무대에 오를 수 없었던 시기에 무대를 갈망하는 아름다운 여성의 남장 에피소드, 신분 상승을 꾀하려는 부유한 상인과 명예만 남은 파산한 귀족 간의 정략 결혼, 그리고 당시의 쇼 비즈니스(연극 무대)를 둘러싸고 있는 여러 에피소드들이 살을 더해 가면서 격조높은 '시대물 로맨스 코미디'로 완성되었다. [ 로미오와 해적의 딸 에델 ]이 [ 로미오와 줄리엣 ]이 되기까지, 혹은 [ 로미오와 줄리엣 ]이 [ 셰익스피어 인 러브 ]가 되기까지의 겹겹이 겹쳐진 허구와 실제의 경계는 90년대의 속도감으로 포장되어 경쾌하게 흐른다.
어쩌면 쥬라기 시대에 티라노사우러스가 살았다는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과학적인 사실로 알고 있는 아이들처럼 셰익스피어의 [ 로미오와 줄리엣 ]과 [ 셰익스피어 인 러브 ]의 경계를 지우는 영화의 매력은 또 하나의 역사인식의 오류를 선동할 지도 모른다. ' 역사 인식의 부재 '나 ' 왜곡된 역사인식 '의 혐의로부터 자유로운 ' 행복한 '오락 영화는 당분간 헐리우드의 흥행대작이 나아갈 방향을 제시해 주는 것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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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5.11
  • 저작시기200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43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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