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매체 선정과 활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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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사진■그림

2. 차트

3. 칠판

4. 융판

5. 게시판

6. 슬라이드

7. 투시물 환등기(OHP)

8. 실물화상기(Opaque Projector)

9. 영화(필름)

10. 라디오

11. 텔레비전

12. 음향매체(auditory media)

13. 프로그램 교재와 컴퓨터 보조수업 매체

본문내용

진다. 또한 제시되는 자료는 학습자의 능동적인 반응을 요구한다. 즉, 학생들에게 반응의 정·오를 알려주거나 또는 그 반응이 그 프로그램에 제시된 답과 비교하여 정확한지의 여부를 판단하게 한다.
(2) 프로그램 수업의 장·단점
■ 장점
①학습속도는 개개인에 의해서 결정이 되며, 각 학습자는 자극에 능동적으로 반응해야한다.
②개개 학습자는 반응의 정·오를 즉시 알게 된다.
③학생은 논리적인 사고계열에 따른다.
④학습자가 프로그램 수업에 임하면, 학습과 동시에 평가 및 검증됨으로써, 학습이 극대화되며 학생들이 학습시간을 최대한 가질 수 있다.
⑤프로그램 수업은 특히 많은 유형의 학습과제에 적합하다.
⑥자극을 제시할 경우에 녹음테이프, 영화, 슬라이드, 필름스트립 및 사진 등 다양한 매체를 사용할 수 있다.
■ 단점
①프로그램 수업은 보통 인지적 학습에 가장 적합하며, 감정 또는 정서교육 사용에는 그 성과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②프로그램 중 직선형으로 구성된 것은 우수한 학습자들에게는 다소 지루함을 느끼게 한다.
③프로그램을 지역적인 특성을 고려하여 편성하기가 어렵다.-만일 상품화된 프로그램을 사용하지 않는 한, 지역적인 특성을 반영한 프로그램을 마련하기란 어렵다.
(3) 프로그램 유형
①직선형 프로그램
②분지형 프로그램
③부첨형 프로그램
(4) 교수기계의 특성과 종류
①교수기계의 특성
-교수기계는 대량 교육에서 제기되는 결함을 해결하기 위하여 각 개인의 능력의 차이를 교려한 개별 학습의 도구이다.
a. 학습자들의 학습효과를 높일 수 있다.
b. 학습자 개개인에 맞는 학습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그들의 가능성을 최대한으로 선정할 수 있다.
c. 교수기계는 조력자로서 교육의 질과 양을 증대시킬 수 있다.
②교수기계의 종류
a. 프레시형 교수기계
-프레시 교수가 1920년대에 개발한 것으로 처음에는 채점의 능률화를 위해 고안한 것이 테스트 결과를 알려주는 기계로서 뿐만 아니라 학습기계로서 사용하게 되었다.
-처음 제작 당시에는 문제를 제시하는 곳에 선다형의 문제가 제시되면 학습자가 그 위에 정답이라고 생각되는 것을 선택지에 연관된 단추를 누르게 되어 있다. 기계에는 정답수가 표시되므로 테스트에 대한 채점이 되도록 되어 있다. 그러므로 이 기계는 교수기계의 특성인 학습자 자신의 반응에 대한 즉시 확인 및 피드백 기능을 지니고 있다.
b. 스키너형 교수기계
-스키너 교수가 그의 학습이론인 조작적 조건화 이론에 기초를 두어 교수기계와 프로그램을 개발했다.
-프레시형과 스키너형의 차이: 프레시형은 선택형의 반응을 요구하는 것인데 반해서 스키너는 구성적 반응으로 되어 있으며, 전자는 기계의 기능에 중점을 두고 있으나 후자는 기계 그 자체보다 그기에 사용되는 프로그램을 더욱 중요시함으로써 프로그램의 구성과 제작에 강조점을 두었다.
-특성: 점진적으로 진행하게 구성된 프로그램에 의해서 연속적으로 제시되는 학습 항목(단계)들에 올바른 반응을 하게 하는 것으로 첫째, 항목들로 이루어진 프로그램을 순서적으로 제시하며, 둘째, 학생의 반응에 대한 정오판단을 즉각 해준다. 셋째, 학습자에게 문항을 제시하고 그들의 응답에 정오를 알려줄 뿐 아니라 만일 오답을 하면 그 이유를 해명해 주는 크라우더형 기계도 있다.
나. 컴퓨터 본위 수업(CAI) 매체
-컴퓨터에 의해서 소프트웨어인 학습 프로그램을 제시하고 통제하며 학습결과도 평가한다.
-컴퓨터의 탁월한 기능을 교육에 적용하여 학습자 개개인의 적성과 능력을 고려한 개별화 교수를 실현하는데 목적이 있다.
다. 컴퓨터 프로젝터 (박성익 외, 2002)
(1) 컴퓨터 프로젝터의 특성
① 그림, 사진 등 정적 자료뿐만 아니라 에니메이션, 동화상 등 멀티미디어 자료를 제시할 수 있다.
② 컴퓨터 화면에 모든 작동을 보여줄 수 있으므로, 컴퓨터 프로그램의 기능이나 소프트웨어의 작동을 보여줄 수 있다.
③ 다양한 그림자료와 문서 형태를 손쉽게 수정, 편집할 수 있으므로 슬라이드 필름이나 TP와 같은 재료를 소비하지 않고 원하는 자료를 만들 수 있다.
④ 한번 자료를 제작해 놓으면 반복해서 영구히 사용할 수 있다.
⑤ 컴퓨터 화면뿐만 아니라 비디오, 방송 케이블과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으므로, 따로 TV를 갖출 필요가 없다.
(2) 컴퓨터 프로젝터의 구조와 설치
-컴퓨터의 모니터 화면을 프로젝터를 이용해 스크린에 투여해 주는 것.
① LCD 패널
초기에 컴퓨터 화면을 투시하기 위한 방법으로 널리 사용됨
LCD Panel은 OHP 위에 얹는 액정판을 말한다.
■ 설치 절차
㉠OHP 위에 LCD Panel을 올려놓는다.
㉡LCD Panel과 컴퓨터의 모니터를 케이블을 이용하여 연결한다.
㉢LCD Panel의 스위치를 작동하여 초점을 조절한다.
㉣OHP 헤드와 렌즈를 사용하여 거리를 조절한다.
㉤LCD Panel의 스위치를 작동하여 밝기와 색상을 조절한다. 보통의 경우는 자동으로 설치되어 있는 상태를 사용하면 된다.
② 빔 프로젝터
빔 프로젝터는 프로젝터 자체를 컴퓨터 화면과 연결하여 사용하는 것으로, 그 밝기와 선명도가 LCD Panel보다 훨씬 우수하다.
■ 설치 방법
㉠프로젝터와 컴퓨터 모니터를 케이블을 이용하여 연결한다.
㉡컴퓨터의 전원을 켠다
㉢프로젝터의 전원을 켠다.
㉣렌즈를 조절하여 거리와 초점을 맞춘다.
※ 참고자료
1.권성호(1995). 교육공학 원론. 양서원.
2.박숙희, 염명숙, 이경희(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3.나일주, 정인성(1996). 교육공학의 이해. 학지사.
4.김윤경, 김영서(2001). 학습과 교육공학. 한국문화사.
5.박성익 외 4인(2001).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6.신통철 외 7인(1999). 교사를 위한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7.이화여자대학교 교육공학과 저(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8.최동근 외 2인(2001), 교육공학의 방법적 접근. 교육과학사.
9.변영계·김영환 공저(1996).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10.권옥자 외 5인(2001). 유아를 위한 교수 공학과 매체. 형설출판사.
11.김형립 외 2인(1993). 체제적 교수설계.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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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매체,   활용,   음향매체,   카달로그,   달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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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8페이지
  • 등록일2002.05.21
  • 저작시기200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47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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