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정산의 삼동윤리와 대안교육
본 자료는 5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해당 자료는 5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5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머리말

Ⅱ. 대안교육의 유형 및 특성

Ⅲ. 루돌프 슈타이너와 발도르프 교육학
1. 인지학
2. 기질론
3. 발도르프학교의 성립 배경
4. 운영상의 특징

Ⅳ. 송정산의 교육사상
1. 만남의 교육
2. 송정산의 교육관
3. 삼동윤리

Ⅴ. 송정산의 대안교육론

1. 도학교육과 과학교육의 병진
2. 전인적 인간교육의 추구
3. 발달단계에 따른 성장교육학

Ⅵ. 맺는 말: 송정산과 한국교육

참고문헌

본문내용

아노미에 대해 언급하고 수년후 출판된 「자살론」을 통해 아노미적 자살론을 논하면서 이 개념을 사회학적 개념으로 부각시켰다. (이동원 와 12인, 현대 사회학의 이해, (주)한국컴퓨터산업, 1993, p.410. ; 민경배, 신세대를 위한 사회학나들이, 퇴설당, 1994, p.138.)
이 심각한 도덕성 위기 시대에 정산의 대안교육사상은 개개인의 삶의 좌표 설정과 또한 도덕적 인간성을 회복하게 하는데 커다란 기여를 한다.
다섯째는「노소의 도」
) 「원불교전서」, 원불교 정화사, 1989, p.741.
원칙에 의해 평생교육과 사회교육의 이념을 대학의 교육과정으로까지 확장.융합시킬 수가 있다. 평생교육의 차원에서 이전에 대학교육의 혜택을 미처 받지 못했거나, 혹은 새롭게 대학에서 재교육을 원하는 일반 성인들에게 대학의 학부내 수업동참을 허용한다면 신.구세대간의 새 기풍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고, 지식 일변도의 수업보다는 지혜와 덕행 본위의 수업이 이루어지며, 자연히 기성 세대의 경험과 사려가 존중이 되는 학습 및 사회풍토가 조성될 것이며, 나아가서는 무자력 노인을 공경하고 보호하는 건전한 사회가 조성될 것이다.
송정산의 삼동윤리 이념은 궁극적으로 근원적 자각을 통한 自利利他의 정신을 추구하기 때문에 서구의 대안교육론의 문제점으로 지적되고 있는 개인주의사상까지 극복할 수 있다. "만유가 一體요 자타가 同體임을 확연히 깨닫을 때 자기만을 생각하고 욕심 내는 自己中心的 사고에서 해방될 수 있으며, 상대방의 존재를 새롭게 생명의 동반자로 인식하고 그와 더불어 함께 일하는 대동화합이 가능하게 된다. 즉, 근원적 자각이 없이는 편견과 편착의 울을 벗어 날 수 없는 일이다."
) 김순임, 삼동윤리의 철학적 조명, 원불교사상연구원 「圓佛敎思想」, 1992, p.521.
인간다운 인간, 인간다운 사회, 인간다운 세계를 건설하고자 한 정산종사의 교육적 실천의지는 결국 삼동윤리라는 인간에 대한 도덕적 원리로 나타나게 되었고, 그것은 또한「세전」과 「건국론」의 『교육편』 등에 제시된 그의 교육관에서 볼 수 있듯이 신분 차별이 없는 교육의 기회균등 실현과 대중교육의 확립, 학교의 인간화, 평등사회 및 세계평화사상, 나아가서는 '새 시대의 새로운 교육문화'의 확립을 위한 대안교육운동으로 전개되고 있다.
참고문헌
김귀성, 정산종사의 사회교육관, 원불교사상연구원 「圓佛敎思想」제15집, 1992..
―정산종사의 교육사상, 신룡교학회, 「정산종사의 경륜과 사상」, 1997
김삼룡, 정산종사의 생애와 사상, 원불교사상연구원 「圓佛敎思想」제15집, 1992..
김순임, 삼동윤리의 철학적 조명, 원불교사상연구원 「圓佛敎思想」제15집, 1992..
김신일, 교육사회학, 서울:교육과학사, 1994..
김영두, 정산종사의 禮사상, 원불교사상연구원 「圓佛敎思想」제15집, 1992..
김팔곤, 「세전」사상, 원불교사상연구원 「圓佛敎思想」제15집, 1992..
민경배, 신세대를 사회학 나들이, 퇴설당, 1994.
박의수, 루돌프 슈타이너와 발도르프교육, 안암교육학회 「안암교육학연구」 제1권 제1호, 1994.
백낙청, 통일사상으로서의 건국론, 특집:한국원불교학회, 97추계학술대회, 「원광」1997.
안관수, 발도르프학교의 통합교육과정이 초등학교 특별활동 운영에 시사하는 점, 원광대 교육문제연구소 「교육연구」제15호, 1996.
―독일의 열린교육: 일반교육과 직업교육의 통합모델로서 히베르니아학교의 교육과정, 한국열 린교육학회, 「열린교육연구」제5집 제2호, 1997.
―청소년 하위문화에 대한 고찰, 한국교육사회학회 제7권 제2호, 1997, pp111-129.
―청소년의 하위문화와 교육: 대중가요를 중심으로, 「포스트모던 사회에서의 청소년교육」, 성신여자대학교, 97국제학술회의.
오인탁 . 정혜영 共譯, O. F. Bollnow, 「교육의 인간학」, 문음사, 1988..
오인탁 . 최종욱 외, 해석학과 정신과학적 교육학, (주)사회평론, 1996.
圓佛敎 全書, 원불교 정화사, 1981.
유병덕, 삼동윤리의 해석학적 조명, 원불교사상연구원 「圓佛敎思想」제15집, 1992.
유성태, 정산종사의 성품관, 원불교사상연구원 「圓佛敎思想」제15집, 1992.
이광정, 정산종사의 불가사의한 인품, 원불교사상연구원 「圓佛敎思想」제15집, 1992..
이동원 외 12인, 현대 사회학의 이해, (주) 한국컴퓨터산업, 1993.
전명기, 소태산 박중빈 대종사의 교육사상과 그 전개, 「한국 근대사에서 본 원불교」, 서울:도서출판 원화, 1991.
정영근, 인간교육과 교육학, 한독교육학회「한독교육학연구」제1권 제1호, 1996.
정영수, 발도르프교육학의 이론과 실제, 한독교육학회「한독교육학연구」제1권 제1호, 1996.
정유성, 사람. 삶, 되살림. 인간다운 생존을 위한 교육. 한울출판사, 1994.
―대안교육의 어제, 오늘 그리고 앞날, 한독교육학회, 「한독교육학연구」제1권제1호, 1996.
정혜영, 초등학교 개혁을 위한 모델로서의 발도르프학교에 대한 연구, 홍익대학논집, 1996.
조선일보, 이규태 코너 「유교자본주의」, 1997년 12월24일.
한길량, 정산종사의 건학정신: 원광대학교의 건학이념을 중심으로, 원불교사상연구원
「圓佛敎思想」제15집, 1992.
황직평, 정산종사의 생애와 사상, 원불교사상연구원 「圓佛敎思想」제15집, 1992..
EBS 특집, 「독일의 발도르프학교」, 1997년 10월 26일 방영.
Fintelmann, Klaus, Die Hiberniaschule, Stuttgart, 1968.
I. Kant, ber Padagogik. in: Werke in Zehn Bd. Hrsg. von Wilhelm Weischedel,Darmstadt, 1983.
Leber, Stefan, Die Padagogik der Waldorfschule und ihre Grundlagen, Darmstadt, 1983.
Schneider Peter, Bildungsforschung in der Waldorfpadagogik. in: Bildung und E
rziehung WPB33., 1980.
정산종사의 치교의 도
  • 가격2,300
  • 페이지수16페이지
  • 등록일2002.05.22
  • 저작시기2002.05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4836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