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음악사 및 서양 음악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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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고대의 음악( - AD40)
2. 삼국 시대(BC57 - AD918)
3. 고려 시대(AD910 - 1392)
4.조선 시대(1392 - 1910)
5. 근세의 음악(1885 - 1945)
6. 오늘날의 음악(1945 - 현재)
서양 음악사
고대 음악
중세 음악(4 - 16세기의 음악)
바로크 음악(17 - 18세기 중기)
고전 음악 (18세기)
낭만 음악 - 19세기 전반(전기 낭만파)
후기 낭만파 (19세기 말 - 20세기 초)
그 밖의 낭만파 음악가
근대. 현대 음악
1945년 이후의 음악
구체 음악
전자 음악
우연성의 음악

본문내용

보로딘(A.P.Borodin, 1833-1887) 러시아. 의학 박사이며 작곡가 작품 : 교향시<중앙 아시아의 초원에서>, 가극<이고르 공>, 교향곡 등
* 무소르그스키(M.P.Musorgsky, 1839-1881)러시아. 인상파적인 경향이 강하다. 작품 : 교향시<민둥산의 하룻밤>, 모음곡<전람회의 그림>,. 가극<보리스 고두노프>등
* 림스키코르샤코프(N.A.Rimsky-Korsakov 1844-1908) 러시아. <관현악법의 대가> 작품 : 교향 모음곡<세헤라지데>, <스페인 기상곡>, 가극<사드코>, <금계> 등
* 발리키에프(M.A. Balakirev 1837-1910) 러시아. 국민악파 5인조의 지도자. 작품 : 교향시<타마라>, 부수 음악 <리어왕> 등
* 스메타나(B.Smetana 1824-18840) 체코스로바키아(보헤미아). 국민음악의 아버지. 작품 : 교향시<나의 조국> 오페레타<팔려간 신부>
* 드보르작(A.Dvorak,1841- 1904 ) 체코스로바키아. 스메타나에 이어 보헤미아의 국민 음악을 대표하는 작곡가 작품 : 교향곡<신세계> 현악4중주<아메리카> 모음곡<슬라브 무곡> 등
* 그리그(E.H.Grieg 1843-1907) 노르웨이, 그의 음악은 낭만에 가까우나 고유의 향토색을 강하게 나타냈으며, 북 유럽의 어두움과 서정성을 고전적인 구성으로 표현하였다. 작품 : 모음곡<페르귄트>, <피아노 협주곡 가단조>, <노르웨이 춤곡>등.
* 시벨리우스(J.Sibelius, 1865-1957) 핀란드. 핀란드 국민악파의 창시자 작품 : 교향시<핀란디아> 교향곡 7곡등
근대. 현대 음악
19세기 말 낭만파 음악이 최고도에 이르렀을 때, 반 낭만파 운동이 일어나 새로운 음악 양상이 나타나기 시작 하였는데, 이 때 부터(약1890년경) 1차 대전이 끝나는 해(1918년) 사이의 음악을 근대 음악이라 한다. 이 시기는 드뷔시에 의하여 창시된 '인상주의' 음악과 쇤베르크에 의하여 시작된 '표현주의' 음악 양식이 나타났다. 그리고 1918년 이후 지금까지의 음악을 현대 음악이라 한다.
1) 인상파 음악
시의 상징파와 회화의 인상파 영향을 받은 음악으로서, 특징은 사물에서 느낀 인상을 고전파와 낭만파에서와 같은 신화적, 역사적 배경을 없애고 감상적인 면만을 강하게 드러내는 데 있다. 드뷔시, 라벨 등이 대표적 작곡가이다.
2) 표현주의 음악
인상파 음악의 반발에서 나온 음악으로, 마음속의 여러 가지 감정을 주체로 하여 자신이 생각한 대로 대담하게 표현하는 음악이다. 이 음악의 특징은 무조적인 가락을 대위법적으로 작곡하는데서 나타난다. 대표적인 작곡가로는 쇤베르크, 베르그, 베베른 등이 있다.
3) 신고전주의 음악
후기 낭만파의 표제성에 대한 반발로 생긴 경향의 하나로, 부조니에 의해 제창되고 체계가 세워졌다. 바로크 혹은 그 이전의 대위법적 기법을 존중하고, 콘체르토, 토카타, 파사칼리아 등의 형식이 사용되었으며, 스트라빈스키는 '피아노 협주곡' '발레곡' 등에서 이를 실천하였다. 그밖에 힌데미트. 오네게르, 밀로, 카젤라 등이 같은 작품을 보이고 있다.
* 드뷔시(C.Debussy. 1862-1918) 프랑스 <인상주의 음악의 창시자> 관현악곡에 큰 혁명을 가져왔으며, 색체 감각을 음악으로 표현한 음악가 작품 : 관현악고 <목신 오후에의 전주곡>, 피아노 모음곡<이베리아>, 가극 <펠레아스와 멜리장드>, 그 외의 <판화>, <바다>등.
* 라벨(M.Ravel 1875-1937) 프랑스 <인상주의 음악가> 드뷔시의 여향을 받아 자유로운 리듬과 색채적인 화성을 사용하였다. 드뷔시는 가락, 화성을 중요시한 반면, 라벨은 리듬을 중요시하였다. 작품 : 교향시<스페인 광시곡> 무용 모음곡<아프니스와 클로에> 피아노곡<물의 희롱> 발레곡<볼레로>등
* 쇤베르그(A.Schonberg 1874-1951) 독일 <12음 기법의 창시자> 12음 기법의 창안자로서 음악의 본질적인 개념을 새롭게 하여 '표현주의'의 음악 세계의 문을 열어 놓았다. 작품 : 실내악<정화된 밤> 현악4중주곡<달의 피에로> 칸타타<와르소의 생존자> 가극<행복한 손>등.
* 바르톡(B.Bartok 1881-1945) 헝가리 <현대 음악의 창시자> 헝가리의 여러 지방을 여행하면서 많은 민요를 수집 분석하여 이를 소재로 한 많은 작품을 썼다. 현대 헝가리 음악의 건설자로 향토적인 소재를 창작의 기반으로 하여 헝가리 민족 음악을 세계적인 수준으로 올려 놓았다. 작품 : 교향시<코슈트> 관현악 모음곡<2개의 영상> 무대 음악<푸른 수염의 영주님> 피아노곡<미크로 코스모스>등.
* 스트라빈스키(I.Stravinsky 1882-1971) 러시아 <12음 음악의 시도자> 러시아 사람으로 미국에서 활약한 작곡가. 강렬한 리듬과 원시적인 음을 사용하여 원시주의적 표현을 중요시하였다. 작품 : 발레곡<불새> <봄의 제전> <페트루슈가> <결혼> 교향곡 <꽃불>등.
1945년 이후의 음악
20세기 후반에는 '...주의'나, '...운동'에 대신하여, '우연성의 음악', '전자 음악', '구체 음악', '컴퓨터 음악' 등 '...음악'이란 명칭이 일반화 되었다. 즉, 많은 유형의 음악이 과학 기술의발달과 결부 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구체 음악
'무지 꽁끄레떼'라고 하는 구체 음악은 지구상의 모든 소리를 자유롭게 녹음하여, 이를 다시 기계적, 전기적으로 변형.합성시켜 하나의 작품으로 완성시킨 음악으로, 프랑스의 메시앙, 독일의 슈톡 하우젠'이 대표적인 음악가이다.
전자 음악
전자적 회로를 이용하여 음의 소재를 생산하고 또한 이 소재를 변질. 합성시켜 구성한 음악을 말한다. 이러한 음악은 많은 나라의 방송국이나 대학 연구소등에서 활발히 연구되고 있다.
우연성의 음악
'존 케이지'의 사상과 그의 동조자들을 일컫는 것으로, 1954년에 발표한 그의 피아노곡<4분 33초>에서, 연주자는 피아노 앞에서 곡명의 시간 만큼을 앉아 있다가 퇴장하는데, 이 사이에 청중들에게 들린 모든 소리가 음악이라고 하였다. 즉 작곡자나 연주자에 의하여 제시된 음악적 재료를 어떤 법칙성, 제약성을 무시한 채 무작의로 선택. 표현하는 음악을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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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6.12
  • 저작시기200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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