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가족 도덕성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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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현대가족 도덕성에 관한 연구

Ⅰ 서 론 1

Ⅱ 이론적 배경 2

1. 도덕성 2

1) 도덕성 2

2. 가 족 3

1) 현대 가족의 형태와 기능 3

2) 현대 가족의 사회구조 5

3) 현대 가족의 문제 6

4) 현대 가족의 도덕성 재정립 8

Ⅲ. 결 론 10

Ⅳ. 참고문헌 10

본문내용

간관계에 앞서는 정서적이고 감정적인 영역까지 포함하기에 전인적 신뢰라고 하겠다.
신의를 보여주는 구체적인 도덕적 행위는 예의라 하겠다. 따라서 부부간에 예의를 지켜야 하며, 할 수 있는 말과 해서는 안될 말, 해서는 안될 행위 등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부부는 최후의 약점까지 노출하는 사이이기 때문에 더욱 신중한 언행으로 상대방에게 예의를 지켜야 한다. 부부간의 예의는 부분만의 예의가 아니라 부부 이외의 제3자에게 대하는 부부의 예의도 포함하고, 제3자 앞에서 부부가 행하는 예의도 포함한다.
부부간에 신의와 상호 존중 의식보다 중요한 것이 부부간의 동반자 의식이다. 부부의 동반자 의식은 현대 사회에서 강조되는 덕목이다. 가치관과 생활 유형이 다양화된 현대 사회에서 한 사람은 긴 여정을 통하여 많은 친구를 갖게 되고, 또한 처지·시기·조건 등에 따라 친구들을 바꾸어 간다. 그러나 이러한 상황에서 부부만큼 길게 사귄 친구가 없으며, 인생의 기복에서 지속된 친구도 없다. 따라서 부부를 생의 동반자라고 한다.
부부가 참다운 생의 동반자가 되기 위해서는 일상생활에서의 생활 감정을 같이해야하고 생의 목표가 같아야 하며 가치관이 같아야 하지만, 오늘날에는 정서 생활, 취미생활까지 같아야 한다. 이런 의미에서 부부는 한없이 노력해야 한다. 특히 생활 가치관, 취미 생활이 다양한 근대 사회에서 부부는 의도적으로 동반자 의식을 갖기 위해 상호 의견을 교환하고 자기의 의식을 상대방에 맞추도록 노력해야 한다.
부부는 비록 현대 가정에서 성별 역할의 분담이 아니라 중복된 역할을 수행해도 질서가 있어야 한다. 현대 가정에서의 질서란 상하 관계의 질서가 아니라 대등한 인격자의 질서를 말한다. 대등한 질서란 행위의 순서를 정하는 것인데, 이것이 남녀 성별이나 연령의 고하와 같은 생득적 조건에 의해서가 아니라 능력의 효력을 기준으로 결정하는 것을 말한다.
부부간의 대등한 질서란 상대방에 대한 신의와 상호존중의식을 기반으로 하는데, 이것을 존경심이라 하겠다. 현대 가족에서 부부간이 으뜸으로 해야 할 도덕률은 존경심을 갖는 일이다.
현대 사회에서는 연애 결혼이 증가하여 현대 가족의 부부는 생의 동반자로서 가사에 협력하고 취미생활을 같이하는 부부가 많으나, 현대 가족의 구심력이 약한 것은 부부간의 존경심이 약하기 때문이다 부부간의 존경심이야말로 현대 가족이 가져야 할 차원 높은 도덕률이라 하겠다.
현대 가족에서 보다 관심을 갖고 노력해야 하는 것이 자녀의 양육문제이다. 자녀는 육체만이 아니라 정신적인 성장을 계속하는 존재로 인식해야 한다. 이에는 올바른 지도 편달이 있어야 한다. 부모가 고민하는 것은 자녀를 어떤 사람으로 교육시켜야 하나 하는 미래 사회의 인간상이 분명하지 않다는 데 있다.
현대 사회가 요구하는 인간상을 만들기 위해서는 앞서 보았듯이 현재 진행되고 있는 육아 방식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책임있고 신의있는 사람을 만들기 위해 그리고 겸손하고 타협할 줄 아는 인격체로 성장시키기 위해 현대 가족은 자녀에 대해 의도적인 교육을 시켜야 한다.
가족이 부부 관계를 현대 사회에 부응하게 재정립하고 부모가 자녀를 현대인으로 육성하기 위해 노력하려면, 사회가 동조하거나 가족을 선도해야 한다. 현재까지 사회는 오히려 민주시민 사회와는 역행하는 방향으로 발전해 왔다. 사회에는 물질만능주의 등이 팽배하여 개인과 가족의 가치관을 흐리게 하였다.
사회와 국가는 현대 가족으로 하여금 올바른 현대 가족을 이룩하고 올바른 자녀 교육을 실시하게 가족을 적극적으로 후원해야한다.
현대 가족에서 부부간의 도덕률로 열거한 덕목과, 부모와 자녀 사이에 있어야 할 덕목은 존경·겸손·신의 등 유사한 내용이고, 이것은 수직 구조를 갖는 전통 사회에서도 강조되는 도덕률은 같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생각할 것은 절대적 가치를 지니는 도덕률이 어떠한 사회 형태에서도 같다는 것이다. 다만 같은 도덕률을 적용하고 해석하는 사회 조건에 따라 그것이 활용되었을 뿐이다.
) 이광규, 도덕성 회복과 가족문제
Ⅲ. 결론
현대 핵가족 형태에서 부부는 가족의 중심이 되고 부부관계가 가정의 존폐를 결정하는 핵심이 된다. 따라서 현대가족에서 부부의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으로 도덕성회복을 주장하였다. 부부의 문제 뿐 아니라 자녀 양육문제 노인부양 문제도 현대 가족에서 보여지는 문제 중 하나이다.
현대 가족에서 부부간의 도덕률로 열거한 덕목과, 부모와 자녀 사이에 있어야 할 덕목은 존경·겸손·신의 등 유사한 내용이고, 이것은 수직 구조를 갖는 전통 사회에서도 강조되는 도덕률은 같다고 할 수 있다.
모든 가정 내 문제의 근본을 해결하기 위해 필요한 것이 도덕성에 대한 연구이다. 오늘날 보편적으로 도덕성은 도덕적 감성, 신념, 태도, 도덕적 개념, 판단, 행동적 요소에는 도덕적 실천력 등이 포함되어 진다. 도덕성에 관한 이론들은 일반적으로 이 세 가지 구성요소 중에서 서로 강조하는 측면에 차이가 있어 정의적 요소를 강조하는 정신분석 이론, 인지적 요소를 강조하는 인지발달 이론, 행동적 요소를 강조하는 행동주의 이론으로 나눌 수 있다. 그러나 도덕성은 전체에 대한 부분의 이름이 아니라 어디까지나 하나의 차원이므로 다른 것과 분리해서 존재하는 것이 결코 아니다
) 이돈희, 1992, 도덕교육원론, 서울:서울과학사
사회와 문화의 혼란 속에서 우리는 새롭고 올바른 도덕(道德)과 윤리(倫理)체계를 가족을 중심으로 이룩해야 한다. 동양 사회에서 가족이 중요함은 말할 필요도 없다. 특히 인간의 문제, 도덕·윤리의 문제를 언급할 때 가족은 핵심적 영역이 되기 때문이다.
Ⅳ. 참고문헌
) 김상윤, 1988, 인지적 도덕발달이론에서 단계별 특성에 따른 도덕성 발달 경향 분석, 동아대학 교 대학원 박사학위 논문
) 이광규, 도덕성 회복과 가족문제
) 이돈희, 1992, 도덕교육원론, 서울:서울과학사
) 이현우, 1988, 도덕추리와 도덕판단과의 관계에 미치는 여섯가지 관계변인, 부산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Rest, 1983, Morality Handbook of Child Psychology, 3, p556-6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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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6.16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6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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