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시디자인의 현재와 미래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제 목 : 디자인
□ 총 페이지수 : 11
□ 목 차:

1.기본요소

2.마감요소

3.장치요소

본문내용

합치되어야 한다. 19세기 낭만주의 시기까지의 가구는 수공예적인 생산성을 통해 장식미의 디자인이었다. 20세기 모더니즘 가구는 대향 생산 체계에 의한 규격화, 단순화를 보편화시켰다. 20세기 후반의 가구는 이른바 포스트모더니즘에 이르러, 멤피스계열의 디자인과 같이 기능을 초월하는 가구들이 만들어지게 되었다.
○ 가구의 형식
가구의 디자인은 기능 목적과 장식 목적이라는 이중성을 갖지만 형상, 재료, 색채 등 거의 모든 디자인의 원리들이 적용된 작은 조형의 세계이다. 가구형식은 구조에 따라 크게 가동 가구와 붙박이 가구로 나누어지는데, 전자는 건축 단계부터 디자인되고, 후자는 마감 단계에서 제작되거나 기성 제품의 선정, 배치로서 작업된다. 서구화가 보편화되었지만, 가구의 형식은 좌식과 입식의 생활양식에 따라 달라지며, 당연히 기능 목적에 따라 매우
예민한 디자인요건을 만족시켜야 한다. 가구를 재료에 따라 분류하는 것은 제품생산 체계와 연관되며, 크게는 주거용과 업무, 상업용으로 나눈다.
○ 한국전통가구
한국의 전통가구는 좌식 생활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스케일과 구조양식이 특별하다. 한국의 고가구의 조형적 특질은 비교적 단조롭고 소박하다. 그것은 생활 공간의 스케일이 한정되어 있기도 하였지만, 공간을 검약하게 꾸미려는 의지가 가구의 조형에 연루되기 때문일 것이다. 가구의 조형은 다른 전통 예술의 정신과 같이 절제의 미학에 여백의 미가 포함되며, 대신 엄정한 프로포션이 중요시되고 있다.
○ 사무자동화가구
현대의 생활은 거이 모든영역에서 보다 새로운 개념의 가구를 요구하고 있다. 사무 자동화에 따른 O.A(office automation)시스템 가구가 대표적인 예이다. 컴퓨터의 사용은 업무공간의 구조를 변화시키며 정보체계 중심의 구성이 된다. 여러 기능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엮어 조립, 분해가 용이하게 하며 변화에 대응하는 시스템 가구의 형식이 있다. 주방용 가구는 취사, 위생, 수납 설비를 종합한 유닛 시스템의 대표적인 가구이다.
(2)실내섬유 및 직물
실내환경은 신체와 직접 접촉하는 생활공간이기 때문에 섬유물로서의 디자인요소가 풍부하다. 섬유물은 실내의 각부위에 따라, 바닥에 깔리는 것, 천장에 드리워지는 것, 벽에 걸리는것등으로 살펴진다. 이와같은 실내의 각 부위는 환경적 조건이 다르기 때문에 섬유물의 취급도 별도의 성능이 요구된다. 바닥은 대부분 내구적이어야 하며, 청소성이 뛰어나야 한다. 천장은 내구성보다 심미적대상이 된다. 수직으로 설치되는 섬유물은 대부분 커튼류와 같이 직접적인 기능을 수반하는 경우가 많다. 그러나 실내 공간에서의 섬유물은 기능성보다도 심미적 역할이 커서 그것은 그래픽 요소와 함께 색채와 패턴의 구사가 다채롭게 이루어질 수 있다. 고적적으로 장식용 벽걸이 러그는 고도의 묘사성을 가지고 장식적 역할을 하였다.
또 하나의 중요한 섬유물의 성능은 방음, 흡음, 등의 음향적 성능이 뛰어나다는 점이다. 대부분의 실내 음향의 공명, 반사를 일으키는 문제가 있을 경우, 카펫, 커튼등의 섬유물은 실내의 흡음효과로서 미적인 기능이상의 역할을 기대하게 된다. 재료는 천연섬유로서 양모, 면, 비단(絹), 마(痲)등이 있으며, 화학섬유로는 나일론, 인견 등의 다양한 선택이 염색성, 내구성, 세탁성, 색상, 경제적 정도에 다라 선택될수 있다. 실내섬유재료에서 가연성은 가장 취약한 조건이 되므로 대부분의 섬유재는 내연, 불연처리를 하여 사용한다. 표현으로서는 프린트, 염색, 질감가공으로 거의 회화와 같은 구성이 가능하며, 레스, 케이스먼트등의 디테일이 구사된다.
(3)실내식물 및 자연요소
생물 요소와 함께 모든 외부공간의 요소가 실내에서도 적용이 가능하다고 볼 수 있다. 물, 나무, 흙, 돌 그리고 방향(芳香)등의 자연 요소가 실내화될수 있으나, 기본적으로는 실내 공간의 스케일에 따라 이들 요소의 성격, 규모,내용은 달라진다. 예를 들어 소규모의 실내 공간에서 자연요소는 분재. 화분, 어항 등의 스케일에 그치나, 아트리움 공간과 같이 대규모공간이며 채광의 조건이 뛰어난 경우에는 거의 외부 환경 스케일의 자연요소가 도입될 수 있는 것이다. 실내공간에서 자연을 도입함으로써 인공 환경의 경직되기 쉬운 분위기를 순화시키는데에 유효하다. 그것은 인조 환경에 상대하는 나무, 물과 같은 자연적 요소를 개입시킴으로써 큰 지각적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그것은 심리적 표현으로서 자연에 대한 안식감의 발로하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성능의 극대화를 위해서는 식물의 생태적인 속성이 실내에서도 잘 유지될 수 있어야 한다. 그것은 햇빛, 통풍, 토양, 온도, 습도의 조건에서 실내 환경을 자연환경과 일치시키려는 노력이다. 대체로 실내 식물은 제한된 토양에서 숙성이 되고, 햇빛의 공급이 불충분하므로 음지식물(陰地植物)이 선택된다, 그러나 실내 식물이라 하더라도 식물마다 미묘한 속성이 다르기 때문에 실내 환경의 조건과 식물의 숙성조건을 일치시키는 데에는 특별한 관리 능력을 필요로 한다. 그러나 실내는 항온, 항습의 조건에 있기 때문에 계절적 한계는 극복된다.
○ 물
물은 식물과 함께 주요한 생태적인 실내요소가 된다. 물은 실내 습도를 유지하게 하고, 지각적으로도 인공 환경에 대비되어 거주인의 감성을 청결, 순화시킨다. 가장 소극적으로는 어항정도의 취급에서부터, 대규모 실내 공가에서는 분수, 수로, 벽천, 캐스케이드, 연못 등의 외부 공간의 디자인요소가 도입될 수 있다. 빛과 같이 현상적인 생동감과 의외성을 기대할 수 있는 물의 연출은 음향을 포함한다. 이와 함께 수석, 조각 등 여러 가지 수경(水景)의 액세서리가
필요하며 이의 디자인은 조경의 조건과 유사하다.
물은 연출됨에 따라 동적이고도 드라마틱한 표현이 가능하다. 공간의 스케일이 허용될 경우, 낙차를 이용한 캐스케이드, 연못에 전자적 제어와 수중 조명을 포함한 분수를 구성할 수 있다. 이와 같은 표현의 연출은 펌프와 물의 환류 메커니즘에 의한다. 그러므로 배수계획과 함께 기계 설비 측의 엔지니어링과 협의되어야 한다.
★ 참고문헌 ★
실내디자인 각론 (실내디자인 학회)
INTERIOR DESIGN (JOHN FLIPISE)
실내계획론(오인욱)

키워드

  • 가격2,3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02.06.18
  • 저작시기2002.06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196277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