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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를 오라고 부르는 곳은 보통의 침실이 아니라 '영원한 안식의 장소', 즉 죽음의 세계인 것이다.
이렇게 죽음의 세계를 동경하고 예찬하는 것은 1920년대 초기에 등장한 <백조> 동인 중심의 낭만주의적 시인들의 공통된 주제였다. 이는 3.1 운동 실패 이후 피폐했던 시대 상황이 지식인들에게 주었던 절망과 연관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이 시에서도 보듯 그 죽음의 예찬은 추하고 괴로운 현실을 부정하려는 의식이며,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의 세계를 향한 염원의 역설적 표현이라고도 해석된다. 침실의 세계는 뉘우침과 두려움의 결단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꿈과 부활의 동굴로서의 의미를 갖고 있다. 즉 피폐해진 정신에 안식과 활력을 주는 재생의 장소가 '침실'인 것이다.
<참고> '마돈나'의 상징적 의미
마돈나는 기독교의 성모 마리아일 수도 있고, 서정적 자아가 사랑하는 젊은 여성을 의미할 수도 있으며 시대 상황에 미루어 보면 잃어버린 조국을 상징할 수도 있다. 이에서 알 수 있는 마돈나의 공통적인 의미는 구원의 여성상이다. 20대 청년이 격렬한 감정, 충동과 나라 잃은 민족적 울분이 복합되어 아름답고 안온한 안식처로서 사랑하는 여인이 마돈나로 표상되었으리라고 여겨진다.
이렇게 죽음의 세계를 동경하고 예찬하는 것은 1920년대 초기에 등장한 <백조> 동인 중심의 낭만주의적 시인들의 공통된 주제였다. 이는 3.1 운동 실패 이후 피폐했던 시대 상황이 지식인들에게 주었던 절망과 연관시킬 수 있다. 하지만 이 시에서도 보듯 그 죽음의 예찬은 추하고 괴로운 현실을 부정하려는 의식이며, 자유롭고 아름다운 삶의 세계를 향한 염원의 역설적 표현이라고도 해석된다. 침실의 세계는 뉘우침과 두려움의 결단을 통해 접근할 수 있는, 꿈과 부활의 동굴로서의 의미를 갖고 있다. 즉 피폐해진 정신에 안식과 활력을 주는 재생의 장소가 '침실'인 것이다.
<참고> '마돈나'의 상징적 의미
마돈나는 기독교의 성모 마리아일 수도 있고, 서정적 자아가 사랑하는 젊은 여성을 의미할 수도 있으며 시대 상황에 미루어 보면 잃어버린 조국을 상징할 수도 있다. 이에서 알 수 있는 마돈나의 공통적인 의미는 구원의 여성상이다. 20대 청년이 격렬한 감정, 충동과 나라 잃은 민족적 울분이 복합되어 아름답고 안온한 안식처로서 사랑하는 여인이 마돈나로 표상되었으리라고 여겨진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