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시 교육에 도입된 이론적 지식의 몇 가지 오류
1. 시 교육과 지식의 문제
시를 가르친다는 말은 두 가지 뜻을 포함하고 있다. 즉 시란 무엇인가를 가르친다는 의미와 구체적인 시작품을 가르친다는 의미가 그 말속에 내포되어 있다. 물론 전자와 후자는 서로 보완하는 관계에 있다.시가 무엇인가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시작품의 예를 들어야 할 것이며, 구체적인 시작품을 가르치는 데에는 시에 대한 일반적이고 개략적인 설명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에 대한 일반 이론을 알아야 함은 물론 구체적인 시작품을 감상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어떤 것을 가르치려는 사람은 그 분야에 대해 누구보다 정통해야 한다는 것은 만고의 진리이다. 시를 가르치는 사람 역시 다른 누구보다도 시에 대해 정확하고도 폭 넓은 이해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물론 우리 주위에는 이런 능력을 제대로 갖추지 않고 시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그러나 그런 능력을 충분히 갖춘 사람이 더 바람직한 시 교육을 할 것이라는 사실은 구태여 논증할 필요가 없다.
2. 시의 갈래와 시를 보는 관점
3. 야콥슨의 은유와 환유
4. 시의 화자
5. 시의 운율과 압운
6. 맺는 말
필자는 이 글에서 시 교육에 도입된 문학이론의 오류를 다루었을 뿐, 시 교육에 지식이 필요한가, 필요하다면 그 지식은 어떤 종류의 지식인가, 지식을 통한 시 교육은 우리에게 어떤 효능을 주는가 하는 문제는 다루지 않았다. 필자는 힘이 닿는 대로 이 문제에 접근해 보려하거니와 필자보다는 문학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동학들이 더 좋은 성과를 얻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보다 더 중요한 일은 시를 가르침으로써 우리는 무엇을 얻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보다 더 중요한 일은 시를 가르침으로써 우리는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한 해명인데 이것은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 파헤쳐야 할 평생의 과업이 될 것이다.
1. 시 교육과 지식의 문제
시를 가르친다는 말은 두 가지 뜻을 포함하고 있다. 즉 시란 무엇인가를 가르친다는 의미와 구체적인 시작품을 가르친다는 의미가 그 말속에 내포되어 있다. 물론 전자와 후자는 서로 보완하는 관계에 있다.시가 무엇인가를 가르치기 위해서는 구체적인 시작품의 예를 들어야 할 것이며, 구체적인 시작품을 가르치는 데에는 시에 대한 일반적이고 개략적인 설명이 필요할 것이다. 따라서 시를 제대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시에 대한 일반 이론을 알아야 함은 물론 구체적인 시작품을 감상하고 해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어떤 것을 가르치려는 사람은 그 분야에 대해 누구보다 정통해야 한다는 것은 만고의 진리이다. 시를 가르치는 사람 역시 다른 누구보다도 시에 대해 정확하고도 폭 넓은 이해력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물론 우리 주위에는 이런 능력을 제대로 갖추지 않고 시 교육에 종사하는 사람이 적지 않다. 그러나 그런 능력을 충분히 갖춘 사람이 더 바람직한 시 교육을 할 것이라는 사실은 구태여 논증할 필요가 없다.
2. 시의 갈래와 시를 보는 관점
3. 야콥슨의 은유와 환유
4. 시의 화자
5. 시의 운율과 압운
6. 맺는 말
필자는 이 글에서 시 교육에 도입된 문학이론의 오류를 다루었을 뿐, 시 교육에 지식이 필요한가, 필요하다면 그 지식은 어떤 종류의 지식인가, 지식을 통한 시 교육은 우리에게 어떤 효능을 주는가 하는 문제는 다루지 않았다. 필자는 힘이 닿는 대로 이 문제에 접근해 보려하거니와 필자보다는 문학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동학들이 더 좋은 성과를 얻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보다 더 중요한 일은 시를 가르침으로써 우리는 무엇을 얻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보다 더 중요한 일은 시를 가르침으로써 우리는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한 해명인데 이것은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 파헤쳐야 할 평생의 과업이 될 것이다.
본문내용
반복되고 있지만 이것은 라임이 아니다. 라임은 같은 음의 반복이지 같은 글자나 같은 단어의 반복이 아니기 때문이다.
한편 이런 각운이나 중간운과는 달리 시행의 내부에서 단어와 단어 사이에 같은 음이 반복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에는 어두운(語頭韻, alliteration), 모음운(assonance), 자음운(consonance)이 있다. 어두운은 여러 단어의 첫머리에 같은 자음이 반복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스윈번(Swinburn)의 시「아틀란타로부터의 합창」(Chorus from 'Atlanta')에서 "For winter's rains and ruins are over,/And all the season of snows and sins;"처럼 r음과 s음이 단어 첫머리에 반복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위의 테니슨의 시에서도 2행의 s음의 반복, 3행의 l음의 반복을 어드운의 예로 찾을 수 있다. 모음운은 자음 사이의 모음이 같은 음으로 반복되는 것을 말하며 자음운은 다른 모음뒤에 자음이 같은 음으로 반복되는 것을 말한다. 『프린스턴 시학사전』신판에서는 그것을 알기 쉽게 다음과 같이 정리해 놓았다.
) Alex Preminger et al., ed., The New Princeton Encyclopedia of Poetry and Poetics, Princeton Univ. Press, 1993. p. 1054.
자음-모음-자음 : 어두운 (alliteration) : bad/boy
자음-모음-자음 : 모음운 (assonance) : back/rat
자음-모음-자음 : 자음운 (consonance) : back/neck
이러한 영국 시의 압운의 유형은 사실 우리 시의 이해에 별 도움이 안된다. 더군다나 영국 시에서 규칙성을 가지고 지켜진 것은 각운 정도이며 어두운은 고대 게르만어계의 시에 주로 사용되던 것이고 모음운 역시 고대 로만스어계 시에서 사용되었을 뿐 18세기 이후 영국 시에는 그 부분적인 흔적만 남게 되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이러한 설명을 장황하게 늘어놓은 것은 앞에서 지적한 우리쪽의 오류를 시정하기 위한 것이다. 압운에는 두운과 요운과 각운이 있다는 설명이 시론 책마다 나오는데 이런 터무니없는 설명을 이제는 그만 폐기해 버려야 할 것이다. 어떤 책에는 모음운과 자음운을 요운(internal rhyme)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이것도 잘못된 것이다. 흔히 시행의 첫머리에 같은 음이 반복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두운은 우리 시에는 물론이고 영국 시에도 나타나지 않는다. 영국 정형시에는 '각운'이 일반적으로 사용되었고 '중간운'이 드물게 사용되었으며 '어두운'과 '모음운', '자음운'이 부분적으로 사용되었다. 영국시의 압운 유형에 해당하는 이 다섯 개의 용어는 혼동이 없도록 운율론적 차원에서 고정시킬 필요가 있다. 우리 시에서는 압운적 요소가 부분적으로 시도된 예는 보이지만 압운이 규칙적으로 사용된 예는 전혀 발견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 두운이나 요운, 각운을 운위하는 것은 처음부터 성립되지 않는 얘기다. 다만 어두에 같은 음이 반복되어 음성적 효과를 가져오는 방법은 우리 시에도 보이는 것으로 그 시적 효과에 대해서는 시의 음악성의 측면에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이것은 음성 상징의 테두리에 넣어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이다.
6. 맺는 말
여기까지 우리 시 교육의 현장에 도입된 문학이론 중 그것이 잘못 적용된 몇 가지 사례를 검토해 보았다. 이 글에서 거론한 이론들을 그 자체로 독립시켜 놓으면 그것은 그 자체의 정당성을 지닌 훌륭한 이론이고 문학의 이해와 분석에 도움을 주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 이론이 시를 설명하는 국면에 도입될 때 모순이 발생한다. 가령 서사시, 서정시, 극시의 구분은, 흔히 시로 지칭되던 유럽 근대 이전의 문학을 대상으로 할 때는 전혀 문제가 없다. 또한 야콥슨이나 채트먼의 이론도 그 자체의 코드 내에서는 모순이 없다. 그것이 시에 도입되어 시를 설명하고 시란 무엇인가를 가르치는 보조이론으로 활용될 때 문제가 야기된다.
이러한 잘못된 이해가 논문의 논거로 사용될 때는 그 논문의 오류를 비판하면 된다. 그런데 교과용 도서에 내재해 있는 이론적 지식의 오류에 대해서는 학술적 차원의 비판을 거의 하지 않는다. 그러나 잘못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을 교육의 차원에서 방관할 수는 없다. 더군다나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교과서와 참고서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거기 서술된 내용을 점검하여 그 오류를 검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학문이건 교육이건 그것은 진리를 추구하는 작업인데 진리를 추구하는 마당에 잘못된 논리가 개입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필자는 이 작업을 통하여 시를 설명하고 가르치는 데 도입된 문학이론 전반을 다시 한번 면밀히 검토하고 그 타당성을 새롭게 점검할 필요가 있음을 절감했다.
이 글에서 다룬 내용은 요즘 활발히 전개되는 문학교육론의 시각에서 보면 지극히 국부적인 문제를 다루었다는 인상을 줄 것이다. 그것은 오랫동안 문학학에 종사해 온 필자의 한계를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작은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커다란 과업을 이룰 수는 없다. 문학교육론의 커다란 틀을 세우는 일도 중요하지만 문학교육의 현당에서 부딪치는 세부적 문제들을 해결해 가는 일도 중요하다. 무수히 많은 개별적 사실을 다 다룰 수 없어서 추상의 체계를 세우는 일에 전념하는데 개별적 사실을 떠난 추상이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필자는 이 글에서 시 교육에 도입된 문학이론의 오류를 다루었을 뿐, 시 교육에 지식이 필요한가, 필요하다면 그 지식은 어떤 종류의 지식인가, 지식을 통한 시 교육은 우리에게 어떤 효능을 주는가 하는 문제는 다루지 않았다. 필자는 힘이 닿는 대로 이 문제에 접근해 보려하거니와 필자보다는 문학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동학들이 더 좋은 성과를 얻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보다 더 중요한 일은 시를 가르침으로써 우리는 무엇을 얻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보다 더 중요한 일은 시를 가르침으로써 우리는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한 해명인데 이것은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 파헤쳐야 할 평생의 과업이 될 것이다.
한편 이런 각운이나 중간운과는 달리 시행의 내부에서 단어와 단어 사이에 같은 음이 반복되는 경우가 있는데 그것에는 어두운(語頭韻, alliteration), 모음운(assonance), 자음운(consonance)이 있다. 어두운은 여러 단어의 첫머리에 같은 자음이 반복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스윈번(Swinburn)의 시「아틀란타로부터의 합창」(Chorus from 'Atlanta')에서 "For winter's rains and ruins are over,/And all the season of snows and sins;"처럼 r음과 s음이 단어 첫머리에 반복되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위의 테니슨의 시에서도 2행의 s음의 반복, 3행의 l음의 반복을 어드운의 예로 찾을 수 있다. 모음운은 자음 사이의 모음이 같은 음으로 반복되는 것을 말하며 자음운은 다른 모음뒤에 자음이 같은 음으로 반복되는 것을 말한다. 『프린스턴 시학사전』신판에서는 그것을 알기 쉽게 다음과 같이 정리해 놓았다.
) Alex Preminger et al., ed., The New Princeton Encyclopedia of Poetry and Poetics, Princeton Univ. Press, 1993. p. 1054.
자음-모음-자음 : 어두운 (alliteration) : bad/boy
자음-모음-자음 : 모음운 (assonance) : back/rat
자음-모음-자음 : 자음운 (consonance) : back/neck
이러한 영국 시의 압운의 유형은 사실 우리 시의 이해에 별 도움이 안된다. 더군다나 영국 시에서 규칙성을 가지고 지켜진 것은 각운 정도이며 어두운은 고대 게르만어계의 시에 주로 사용되던 것이고 모음운 역시 고대 로만스어계 시에서 사용되었을 뿐 18세기 이후 영국 시에는 그 부분적인 흔적만 남게 되었다. 그런데도 불구하고 이러한 설명을 장황하게 늘어놓은 것은 앞에서 지적한 우리쪽의 오류를 시정하기 위한 것이다. 압운에는 두운과 요운과 각운이 있다는 설명이 시론 책마다 나오는데 이런 터무니없는 설명을 이제는 그만 폐기해 버려야 할 것이다. 어떤 책에는 모음운과 자음운을 요운(internal rhyme)으로 설명하고 있는데 이것도 잘못된 것이다. 흔히 시행의 첫머리에 같은 음이 반복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 두운은 우리 시에는 물론이고 영국 시에도 나타나지 않는다. 영국 정형시에는 '각운'이 일반적으로 사용되었고 '중간운'이 드물게 사용되었으며 '어두운'과 '모음운', '자음운'이 부분적으로 사용되었다. 영국시의 압운 유형에 해당하는 이 다섯 개의 용어는 혼동이 없도록 운율론적 차원에서 고정시킬 필요가 있다. 우리 시에서는 압운적 요소가 부분적으로 시도된 예는 보이지만 압운이 규칙적으로 사용된 예는 전혀 발견되지 않는다. 따라서 우리 시에서 두운이나 요운, 각운을 운위하는 것은 처음부터 성립되지 않는 얘기다. 다만 어두에 같은 음이 반복되어 음성적 효과를 가져오는 방법은 우리 시에도 보이는 것으로 그 시적 효과에 대해서는 시의 음악성의 측면에서 검토되어야 할 것이다. 이것은 음성 상징의 테두리에 넣어서 설명할 수 있는 현상이다.
6. 맺는 말
여기까지 우리 시 교육의 현장에 도입된 문학이론 중 그것이 잘못 적용된 몇 가지 사례를 검토해 보았다. 이 글에서 거론한 이론들을 그 자체로 독립시켜 놓으면 그것은 그 자체의 정당성을 지닌 훌륭한 이론이고 문학의 이해와 분석에 도움을 주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그 이론이 시를 설명하는 국면에 도입될 때 모순이 발생한다. 가령 서사시, 서정시, 극시의 구분은, 흔히 시로 지칭되던 유럽 근대 이전의 문학을 대상으로 할 때는 전혀 문제가 없다. 또한 야콥슨이나 채트먼의 이론도 그 자체의 코드 내에서는 모순이 없다. 그것이 시에 도입되어 시를 설명하고 시란 무엇인가를 가르치는 보조이론으로 활용될 때 문제가 야기된다.
이러한 잘못된 이해가 논문의 논거로 사용될 때는 그 논문의 오류를 비판하면 된다. 그런데 교과용 도서에 내재해 있는 이론적 지식의 오류에 대해서는 학술적 차원의 비판을 거의 하지 않는다. 그러나 잘못된 지식을 가르치는 것을 교육의 차원에서 방관할 수는 없다. 더군다나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교과서와 참고서에 집착하는 경향이 있으므로 거기 서술된 내용을 점검하여 그 오류를 검증하는 작업이 필요하다. 학문이건 교육이건 그것은 진리를 추구하는 작업인데 진리를 추구하는 마당에 잘못된 논리가 개입되어서는 안 될 것이다. 필자는 이 작업을 통하여 시를 설명하고 가르치는 데 도입된 문학이론 전반을 다시 한번 면밀히 검토하고 그 타당성을 새롭게 점검할 필요가 있음을 절감했다.
이 글에서 다룬 내용은 요즘 활발히 전개되는 문학교육론의 시각에서 보면 지극히 국부적인 문제를 다루었다는 인상을 줄 것이다. 그것은 오랫동안 문학학에 종사해 온 필자의 한계를 반영하는 것이기도 하다. 그러나 작은 문제를 해결하지 않고 커다란 과업을 이룰 수는 없다. 문학교육론의 커다란 틀을 세우는 일도 중요하지만 문학교육의 현당에서 부딪치는 세부적 문제들을 해결해 가는 일도 중요하다. 무수히 많은 개별적 사실을 다 다룰 수 없어서 추상의 체계를 세우는 일에 전념하는데 개별적 사실을 떠난 추상이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도 염두에 둘 필요가 있다.
필자는 이 글에서 시 교육에 도입된 문학이론의 오류를 다루었을 뿐, 시 교육에 지식이 필요한가, 필요하다면 그 지식은 어떤 종류의 지식인가, 지식을 통한 시 교육은 우리에게 어떤 효능을 주는가 하는 문제는 다루지 않았다. 필자는 힘이 닿는 대로 이 문제에 접근해 보려하거니와 필자보다는 문학교육을 전문으로 하는 동학들이 더 좋은 성과를 얻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보다 더 중요한 일은 시를 가르침으로써 우리는 무엇을 얻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리고 이보다 더 중요한 일은 시를 가르침으로써 우리는 무엇을 얻을 수 있는가에 대한 해명인데 이것은 우리 모두가 힘을 합쳐 파헤쳐야 할 평생의 과업이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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