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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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일반적 정의

2. 비즈니스적 관점에서 본 인터넷

3. 탄생과 발전
- 인터넷의 탄생
. 탄생 비밀
. Peer-to-Peer 통신
. Packet Switching
. ARPANET의 탄생
- 인터넷의 발전
. PRE WWW
. World Wide Web의 출현
. 브라우저의 출현
. 브라우저 전쟁
. 멀티미디어 지원
. 3D와 Avatar 지원
- 인터넷의 특성

본문내용

있었다. 따라서 HTML 코드에 JAVA Script를 작성하여 페이지를 멀티미디어화할 수 있게 되었다.
Macromedia든 JAVA Script 든 웹페이지를 멀티미디어 환경으로 만들 수 있게 됨에 따라 웹사이트는 보다 생동감있고 재미있게 만들 수 있게 되었으며, 보다 많은 사용자들의 주목을 받을 수 있게 되었다.
. 3D와 Avatar 지원
웹을 보다 현실세계와 가깝게 느끼도록 하기 위한 노력은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을 3차원으로 만드는 3D와 웹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화신인 Avatar 기술을 출현시켰다.
웹의 3차원화에 기여한 VRML
우리가 일상적으로 접하는 세계는 2차원의 평면이 아닌 3차원의 공간이다. 따라서 웹을 3차원 환경으로 만들어 줄 경우 보다 현실적이며 풍부한 표현이 가능해질 것으로 판단하여 사용자 인터페이스 환경을 3차원으로 구축하려는 노력이 전개되었다.
웹에서의 3차원 공간을 구현하는 데 선구자적인 역할을 한 것이 바로 VRML이다. VRML을 이용하게 되면 컴퓨터 모니터에 나타난 웹사이트 공간을 상하좌우 입체적으로 경험할 수 있다.
VRML은 3차원으로 인터넷 사용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는 측면에서 처음 기술이 개발되었을 때에는 많은 사람들의 주목을 받기는 했으나, 아직은 사용하기가 불편하고, 이를 이용하여 작성된 파일을 다운로드하는 데 시간이 많이 걸려 이 기술을 개발할 당시보다는 널리 이용되고 있지는 못한 실정이다.
하지만 아직 인터넷 기술은 지속적으로 발전하는 추세에 있어 멀지 않은 미래에 보다 사용하기 쉽고, 다운로드 시간을 줄이는 기술이 개발되면 사용이 증대될 수 있는 것이다. 현재에도 기업들이 자신의 사이트에서 상품을 소개하고, 사용법을 알려주기 위한 수단으로는 그 유용성이 인정받아, 일부 기업 사이트에서는 이 기술을 사용하고 있다.
가상적 체험을 가능케하는 Avatar
Avatar 기술은 웹에서 자기가 원하는 모습을 지닌 개체를 만들어 각종 서비스를 받거나 제공하는 기술로 웹에서의 사용자가 보다 주체적으로 웹을 이용하고 있는다는 느낌을 주는 데 이용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사용자가 쇼핑을 하고자 할 때 자신의 화신이 쇼핑사이트에 들어가 이 사이트에서 제공하는 각종 제품을 가상적으로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쇼핑사이트의 경우 단순히 제품을 진열하고 이에 대한 정보를 제공할 뿐 아니라 점원이라는 Avatar가 나와 고객을 안내하고 제품에 대한 보조적 설명을 할 수 있다.
3D와 Avatar에 의해 현실세계와 가까워진 인터넷
3D와 Avatar 기술을 함께 이용할 경우에는 웹사이트의 현실감은 더욱 증대될 수 있다. 3차원으로 작성된 웹사이트 내 공간을 자신의 Avatar를 이용하여 돌아다니면서 다른 사람과 대화를 하고, 쇼핑을 하며, 미술작품을 감상한다면, 사이버 공간이 마치 현실세계를 그대로 재연한 듯한 느낌을 주면서 사용자의 즐거움을 배가시킬 수 있을 것이다.
- 인터넷의 특성
인터넷은 기술적인 특성과 탄생과 발전과정이 다른 매체와는 다른 독특함을 지니고 있으며, 이러한 독특함에 기인하여 기존의 어떠한 매체와도 차별화되는 특성을 가지고 있다. 이러한 특성은 인터넷이 무한한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라고 평가하게 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무제한적 전세계 공동체를 건설
인터넷은 네트워크라는 물리적인 하부구조에 기반을 두고 있으나, 논리적으로는 수많은 사람들이 존재하여 서로간의 의견을 교환하는 공동체이다.
인터넷을 통해 집 안방에서도 전세계 어디에나 접속하여 필요한 정보를 찾을 수도 있고, 먼 외국에 있는 친척이나 친구와도 실시간으로 의사소통을 할 수도 있다. 또한 기업에게는 TV나 라디오와 같이 짧은 시간에 제한된 이미지만을 일방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니라, 풍부한 정보를 바탕으로 하여 고객에게 더 많은 혜택을 주는 한편 고객과의 상호작용를 통하여 보다 긴밀한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한다.
이렇게 다양한 응용이 가능한 인터넷에 대해 그 특성을 나름대로 규정지을 수 있는 핵심적인 단어들을 정리하자면 아래와 같다.
◈개방성(Open)
인터넷은 전세계에 펼쳐져 있는 수많은 네트워크와 컴퓨터들이 기종에 관계없이 표준화된 규정에 따라 상호간의 접속을 허용해주는 개방성을 제공한다. 따라서 표준화된 규정을 따를 경우 우리는 세계 각국의 어느 컴퓨터에든 접속하여 그 속에 있는 정보들을 얻을 수 있고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지구촌 환경(Global)
네트워크 및 컴퓨터의 개방성으로 인해 통신망이 연결되어 있기만 하면, 물리적인 거리나 국가에 관계없이 전세계의 누구와도 정보를 교환할 수 있고, 그 속에서 물건도 팔 수 있는 지구촌 환경을 제공해주고 있다. 이제 인터넷은 각종 뉴스나 정보를 보다 빠르게 전세계로 확산시킬 수 있는 도구이다.
◈자유와 평등(Free & Equal)
인터넷의 기본적인 철학은 자유로운 정보의 표현과 공유에 있다. 즉 인터넷에서는 어떤 국가나 기관으로부터 규제와 단속이 있을 수 없다는 것이다. 또한 인종이나 성별, 학력이나 빈부의 차이가 없이 누구나 무제한적으로 접근할 수 있는 평등이 인터넷에는 존재한다.
◈멀티미디어(Multimedia)
인터넷은 단순히 문자만을 주고 받는 도구가 아니라 소리, 그림, 동영상등을 주고 받을 수 있는 멀티미디어이다. 비록 아직 모뎀이나 전화선 등의 물리적인 하부구조가 TV와 같은 수준의 멀티미디어 데이터의 송수신을 지원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지금까지의 인터넷 기술의 발전 속도를 보면 조만간에 그 어떠한 매체보다도 빠르고 정확하게 멀티미디어 정보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상호작용성(Interactivity)
상호작용성은 인터넷이 다른 그 어떤 매체보다 차별화되는 가장 큰 특성이자 인터넷의 최대 장점이기도 하다. 우리는 직접 사람을 만나서 상호간 의사소통을 할 수 있으나, 전화는 소리만을 전달하며, TV나 라디오는 방송국에서 일방향으로 송신할 수만 있다. 그러나 인터넷은 상대방을 직접 보지 못하는 익명성에도 불구하고 컴퓨터 모니터를 통하여 마치 상대방을 직접 대면하고 있는 것처럼 정보를 서로 주고 받을 수 있는 환경을 제공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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