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실학자 이익(李瀷)
본 자료는 1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해당 자료는 1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1. 생애와 저서

2. 자연과학

3. 실학사상

본문내용

과는 달리 실천(行)을 중시했다는 데 있다.
이익은 격물치지(格物致知)에 대해서도 그것을 유교경전을 통해서 지식을 얻는 것으로 이해한 관념론자들과는 달리, 구체적 사물 현상에 접촉하여 이치를 파악해야 한다고 했다. "지식으로 말하면 오늘 한 개 사물의 이치를 캐고 내일 한 개 사물의 이치를 캐야한다. ....이치를 캐는 것이 많으면 지식도 늘어난다." 고 하여 사물에 대한 연구에 의해서만 지식이 축적되고 발전한다는 것을 강조하였다. 이는 주자학의 격물치지에 대한 이해를 유물론적으로 변화시킨 합리적 요소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결론적으로 이익의 인식론은 주자학의 관념론에 벗어나지는 못샜으나, 다분히 유물론적이며 합리적인 요소들을 포함함으로써 그의 실학사상의 인식론적 기초가 되었다.
7. 이익의 윤리 도덕관
이익의 윤리 도덕관은 철저히 유교 관념론을 바탕으로 하고있었으며 그의 사상 가운데 가장 보수적인 부분이다. 이익은 삼강오륜(三綱五倫)을 인간사회에서 절대적으로 준수해야할 도덕 규범이라 하면서, 이것이 잘 준수 되도록 하는 것이 정치의 기본이라고 하엿다. 또한 삼강오륜과 함께 예(禮)도 강조하였다. 그는 예를 소홀히 하게 되면 필경 "임금을 업신여기고 아버지를 꾸짖으며 어른과 어린이 사이의 질서가 거꾸로 될 것이며 남녀가 자리를 같이하게 될 것이다."고 하여 예에 대한 위반은 도적이나 강도의 죄보다 더 크다고 하였다. 이와 같이 그의 윤리 도덕적 견해는 철저하게 유교 관념론의 입장에 서서 봉건 윤리를 수호하고 시행하려는 것처럼 보이나 그이 사회 정치적 견해는 실학사상과 관련되어 진보적 경향을 띠고 있다.

키워드

  • 가격700
  • 페이지수5페이지
  • 등록일2002.08.06
  • 저작시기2002.08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0648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