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분석과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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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1 시스템의 개념

1.2 시스템 개발 주기

1.3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

1.4 시스템 분석가

본문내용

관리자, 사용자, 오퍼레이터 등에 대한 교육 훈련을 실시
(4) 테스트
시스템 및 프로그램을 테스트, 평가, 디버깅
(5) 문서화
시스템, 프로그래밍, 조작 및 사용자 지침서를 포함하여 새로운 시스템을 위한 문서화
(6) 운영
시스템의 조작, 기존 시스템으로부터 새로운 시스템으로 전환 절 차를 수행
유지보수 : 시스템이 인수되어 설치된 후 일어나는 모든 작업으로 시스템에 필요한 개선 및 수정 사항에 대해 시스템을 보완, 감시, 평가하는 단계
정정 : 테스트 단계에서 발견되지 않은 오류가 시스템을 사용할 때 발견되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오류를 수정하는 것
개작 : 새로운 하드웨어, 새로운 운영체제, 새로운 주변 장치 등의 운영 환경 변화에 따라 소프트웨어가 변경될 필요가 있을 때 필요한 유지보수
기능 보강 : 시스템을 개발하는 동안 생각하지 못했던 기능을 추가하거나,기능을 향상시키거나,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향상시키거나, 성능을 개선하는 유지보수
1.3 소프트웨어 개발 모델
시스템 개발 주기 : 관리자적 관점
관리자는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구체적인 기술이나 방법론에 집착하기보다는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포함하여 전체 시스템을 성공적으로 도입하는 활동들을 관리하는데 집중으로 시스템 도입에 필요한 활동들을 정의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 개발 실무자의 관점
개발자는 소프트웨어를 구현하는데 필요한 자료구조, 알고리즘 등에 관심
요즘에는 소프트웨어가 전체 시스템의 용도와 목적을 결정할 정도로 비중이 커지고 있으므로 개발 주기보다는 생명 주기가 일반적으로 사용
폭포수 모델(waterfall model)
1950년대 항공 방위 소프트웨어 시스템 개발 경험으로 처음 소개
1970년대에 보편적으로 많이 소개된 전통적인 모델
계획, 요구사항 분석, 설계, 구현, 테스트, 유지보수 단계 순으로 개발하는 모델
각 단계가 병행되어 진행되거나 거슬러 반복 진행되는 경우가 없이 순차적으로 진행
각 단계가 끝날 때마다 과정의 끝을 알리고 그 다음 단계로 진행
각 단계의 진행과정에서 문제가 발생되어 그 이전 단계로 피드백 되는 경우가 발생
응용분야가 단순하고 잘 알고 있는 경우에 적합
비전문가가 사용할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적합
실제의 경우 대부분 순환이 발생하므로 순차적 흐름을 따라가기 어렵다
요구사항을 초기에 구체적으로 기술하기 어렵고 작동하는 시스템이 프로젝트 후반부에 가서 얻어지므로 중요한 문제가 뒤에 발견
프로토타이핑(prototyping) 모델
시스템의 일부나 간단한 시제품을 만들어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것
개발자나 사용자는 한번에 완전한 요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프로토타입이 설계
프로토타입이 구현된 후에 개발자와 사용자는 프로토타입을 평가하여 수정하거나 보완하고 이를 확장하면 최종 시스템이 개발
개발자가 업무를 잘못 이해함으로서 발생하는 개발자와 사용자 사이의 오해를 규명할 수 있고 개발 초기에 생각하지 못했던 기능과 서비스가 발견
사용하기 어렵거나 혼동을 일으키는 기능들이 명료화
사용자가 시스템 개발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함으로서 사용자의 만족도를 극대화
사용자가 프로토타입을 최종 시스템으로 오인하여 사용
기본 기능만 개발하기 때문에 프로토타입을 개발한 후 최종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많은 시간이 소요
점증적 개발 모델
완제품을 만들기까지 점증적으로 개발을 해나가는 것
계획, 설계, 개발, 평가를 한번에 완료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을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여러 번의 개발 주기를 거치는 방법
시스템의 여러 가지 기능 중에서 중요한 기능을 먼저 개발하고 상대적으로 덜 중요한 기능들을 추가
즉, 생명주기 모델과 프로토타이핑 모델의 장점만을 혼용하도록 하였으며, 이에 추가로 위험성 분석(risk analysis) 등을 포함
비용이나 기술적으로 위험 부담이 큰 경우 위험성 분석을 하여 시스템을 진행여부 판단
계획 : 목적, 대안, 제약 조건을 결정
위험성 분석 : 위험요소를 분석하고 해결
개발 : 프로토타입을 확장하여 개발해 나가는 것
평가 : 개발된 결과를 평가하는 것
대규모 시스템을 개발하는데 적합한 방법으로 평가
위험성 분석에 크게 의존하므로 위험 요소가 발견되지 못하고 계속 개발이 진행되면 많은 비용을 투입하고도 실패로 끝날 수 있고
대규모의 사용자에게 점증적인 개발 상황에 대한 확신을 갖게 하는 것은 어렵다.
1.4 시스템 분석가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전체 단계에 대해 총 책임을 지는 사람으로
사용자와 개발자 사이의 교량 역할
즉, 시스템 계획이나 분석 단계에서 개발해야 할 시스템의 목적, 기능 및 현업 담당자들의 요구사항 등을 파악하여
이의 해결책을 문서화하여 명세서를 작성하는 사람
시스템 분석가의 역할
. 분석가는 문제의 분석과 실행에 대한 문제를 제언
. 분석가는 컴퓨터 시스템의 계획, 구성, 조작, 제어 등 전반적인 사항을 경영진에 제언
. 분석가는 현 시스템을 평가하고 개선점을 찾는다.
. 분석가는 새로운 시스템을 설계나 현 시스템을 다시 설계할 경우 세부 명세서를 마련
. 분석가는 정보를 처리하는 과정에서 경영에 필요한 특별한 보고서나 문서의 표준화를 이루어야 한다.
. 분석가는 컴퓨터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대한 지식을 습득하여 시스템 개선에 적 용해야 한다.
. 분석가는 프로그래머, 오퍼레이터, 관리자의 임무를 잘 이해해야 한다.
시스템 분석가의 자질
(1) 전산 지식
프로그래밍 언어, 컴퓨터 하드웨어, 데이터베이스, 통신, 시스템 개발 방법론 등에 대한지식
전산 지식은 빠르게 발전하므로 항상 최신 기술을 습득
(2) 적용 업무 지식
현 시스템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해결책을 제시해야 하므로 전산화 적용 업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
대부분의 경우 사용자가 시스템의 문제와 해결책을 가장 잘 알고 있으므로 분석가는 완전한 지식을 알 필요는 없으며 기본적인 지식을 갖추고, 상세 업무는 개발시 사용자와 협의하여 습득
(3) 문제 해결 능력
현 시스템의 문제를 원인과 결과로 나누어 기업의 목적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하고 전체 목적에 가장 효과적인 시스템을 정의
(4) 대인 관계 기술
다양한 사람들 사이에서 긴밀하게 대화하면서 의견을 중재하고 조정하여 프로젝트 진행을 원활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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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02.09.14
  • 저작시기20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317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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