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민족공동체 형성을 위한 중국조선족의 역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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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한민족 공동체의 의미

Ⅲ. 한국의 중국조선족사회에 대한 인식의 문제점

Ⅳ. 한반도에 있어서 중국조선족사회의 전략적인 위치

Ⅴ. 맺는 말

본문내용

방의 사상적인 전제도 형성하기 어려울 것이다. 이러한 의식의 변화는 중국조선족사회를 통해 가장 쉽게 이루어질 수 있는데 북한의 급격한 변화를 방지하고 서서히 개혁개방으로 유도하는 데 있어서 아주 큰 의미를 지니고 있다. 한반도 통일의 궁극적인 목표가 남북간의 문화적인 융합이라고 설정할 때 중국조선족사회의 융합된 체제문화의 지속적인 역할에 대한 기대는 가장 큰 현실성을 띨 것이므로 한국은 마땅히 중국조선족사회의 이러한 문화기능의 확장에 큰 주의력을 돌려야 할 것이다.
만일 북한이 우리들이 기대하고 있는 개혁개방을 실시한다면 중국조선족사회의 역할은 더욱 커질 수 있다. 왜냐하면 중국조선족사회는 중국의 개혁개방을 피부로 느꼈으며 개혁개방의 전제적인 조건, 실시단계, 그 과정에서 나타나는 문제점과 해소방안 등의 측면에서 많은 경험을 축적해 왔다. 이러한 경험이 폐쇄상태를 고집하고 있는 북한에 있어서 극히 중요한바 돌발적인 사태를 회피하고 그로 하여금 점진적인 변화를 이룩하는데 있어서의 가장 이상적인 이론 모델을 제공할 수 있을 것이다. 중국조선족사회의 문화적인 기능은 한민족공동체의 세계화과정에는 물론 한반도의 통일에도 아주 큰 영향을 끼칠 수 있기에 전략적인 시각에서 그것의 기능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물론 한국의 학자들도 이에 대해 많은 새로운 견해들을 제시하였지만 한국의 문제점은 전략을 제시하지 않은 데 있는 것이 아니라 그것을 실천하지 않는 데 있다고 볼 수 있다. 지금껏 한국의 대 중국조선족에 대한 정책과 문제점 해소의 대안들을 살펴보면 도대체 한국에는 문화적인 전략이 존재하는지 하는 의심까지 가지게 된다. 보다시피 많은 사람들의 한국과 중국조선족간 관계에 대한 논의는 이상주의적이고 민족주의적인 측면에서 진행되고 있고 또 그 어떤 견해던간에 모두 민족의 정이 흘러 넘치고 있지만 그들의 교류에서 나타난 문제점의 해소에는 아무런 대책이 없을뿐더러 서로간의 불신은 더욱 커져 만가고 있는 실정이다. 하기에 우리들이 진정 실천성이 강한 한민족공동체를 구상하려면 아무런 쓸모 없는 빈말은 버리고 현실적이고 전략적인 실천방안을 시급히 제시해야 할 것이다.
Ⅴ. 맺는 말
위에서 필자는 중국조선족사회의 한민족공동체에서의 역할에 대해 간략하게 논술하였는데 중국조선족사회도 그의 한계가 뚜렷이 나타난다는 시점에서 그것을 과대평가 할 것은 못된다고 생각한다. 왜냐하면 중국조선족사회는 아직까지 미발달상태에 처해있고 또 그 문화적 기능의 극대화와는 상당한 거리가 있기 때문이다. 단지 중국조선족사회가 내재하고 있는 문화적인 기능에 대해서 거시적인 민족전략의 안목에서 인식하고 또 그것을 실천하는 것이 보다 중요하다고 필자는 인정한다. 그러자면 한민족공동체의 형성에 있어서 주도적인 역할을 감당해야하는 한반도는 중국조선족사회와 기타 교포사회에 대한 전략적인 시각을 형성해야 하며 또 적극적인 자태로 그들의 문화체계를 한민족공동체의 형성에 유리한 측면으로 유도해야 할 것이다.
한민족공동체는 당연히 한반도를 핵으로 세계각국의 한민족사회를 그의 문화적인 성원으로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자면 한반도는 더욱 높은 차원에서 해외교포사회를 이해해야 하며 그들을 포용할 수 있는 경제력과 문화의식을 갖추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위에서 지적한바와 같이 한국을 비롯한 한반도의 국민의식은 아직까지 낙관할 정도는 아니다. 한국과 중국조선족사회의 교류에서 나타난 문제점들이 제시하다시피 한국국민들의 재외동포들에 대한 차별적이고 모멸적인 태도는 母國優越主義에도 비롯되지만 더욱 중요한 것은 한국의 문화 전략적인 사유의 결핍에도 많은 관련이 있다고 지적할 수 있다. 한반도를 우리가 문화적으로 지향해야하는 궁극적인 목표라고 설정한다면 다른 말이 필요 없겠지만 세계화를 지향한다는 한반도가 세계각국에 널려있는 교포사회의 풍부한 문화자원을 무시하고 있는 근본적인 원인은 문화전략의 부재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상황은 한민족공동체를 구상함에 있어서 그것이 과연 어느정도 현실성을 띠고 있냐 하는 우려를 자아내지 않을 수 없다.
물론 중국조선족사회도 그의 문화적인 기능을 극대화하고 한민족공동체에서 보다 적극적인 역할을 감당하려면 그 사회가 내재하고 있는 문제점들의 해소에 주력해야 한다. 왜냐하면 중국조선족사회가 한민족공동체에서 커다란 작용을 일으키려면 우선 거주국에서의 확고한 위치를 잡아야 하고 따라서 경제적이고 문화적인 측면에서 건전한 발전을 이루어야 하기 때문이다. 중국조선족사회가 잘 살지 못하고 건전한 발전을 이루지 못한다면 한민족공동체내에서의 역할을 기대할 수 없다. 지금 중국조선족사회는 변혁기의 커다란 진통을 겪고 있으며 인구, 거주지, 민족교육, 경제, 인재 등의 면에서 많은 문제점들을 지니고 있기에 그것들을 해결할 수 있는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한다. 바로 이 점에서 한국의 중국조선족사회에 대한 지원이 절실히 요청된다. 그리고 한민족공동체를 현실적으로 구축하려면 한국정부나 국민이나 모두 중국조선족사회의 자립과 발전에 적극적인 도움을 주어야하지 그들의 발전에 저애력을 형성하지 말아야 한다. 극단적인 민족주의적 사유로 한민족공동체를 구상한다면 결과적으로 중국조선족사회의 이익을 무시하고 현실성이 거의 없는 민족의식, 영토관념 등을 고취하려할 것이므로 오히려 한민족공동체의 형성에 역적인 작용을 일으킬 것이다. 중국이 한반도의 통일과 한반도의 세계화과정에 커다란 영향력을 지니고 있다고 할 때 중국과의 우호적인 관계의 구축이 굉장히 중요한 의의를 띠고 있으므로 중국조선족사회의 민족문제를 야기하여 그들의 우려심을 자아낼 도리는 없다고 보여진다. 하기에 한반도의 중국조선족사회에 대한 가장 전략적인 시각은 그들이 중국의 한 개 우수한 문화집단으로 성장하는 것을 적극적으로 권장하고 경제적으로 부상시키는 것이라고 인정된다.
마지막으로 필자는 우리민족의 미래를 이끌어 갈 수 있는 한민족공동체를 구상함에 있어서 이상주의적인 공담은 버리고 현실주의적인 시각으로 민족발전의 문화전략을 펴냄으로 하여 우리민족이 더는 다른 강대 민족의 지배를 받지 않고 또 다른 발달 민족과 동등한 세계에서의 위치를 확보하기를 바라마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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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17페이지
  • 등록일2002.09.18
  • 저작시기20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35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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