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네트의 활용과 사례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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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 1부. 인터네트의 활용과 사례들

Ⅰ. 인터네트 비즈니스의 출발점 - 가치의 발견

Ⅱ. 웹 서비스를 위한 실행 단계

Ⅲ. 성공적인 웹 서비스의 방법

Ⅳ. 인터네트와 멀티미디어

Ⅴ. 웹 구축시 고려할 점

Ⅵ. 웹의 미래

Ⅶ. 국내기업 활용사례

Ⅷ. 사용자들의 올바른 이해

제 2부 . 소프트 웨어

Ⅰ. 지는 해와 뜨는 해

Ⅱ. 데스크톱에서 IP 환경 설정

Ⅲ. IP 어드레스 중앙 집중 관리하는 DHCP

Ⅳ. TCP/IP 지원 강화하는 NOS

Ⅴ. 점점 다양해지는 서버의 기능

Ⅵ. SNA와 TCP/IP의 만남

Ⅶ. 개방형 시스템으로 가는 터전 마련

제 3부. 반도체 산업

제 1주제 : 64M DRAM의 경기동향 및 향후 전개 방향

Ⅰ. 서설

Ⅱ. 업계의 감산 현황

Ⅲ. 반도체 업계의 향후 동향

Ⅳ. 반도체 업계의 발전 방향

제 2주제 : OECD가입에 따른 반도체산업의 장단점 비교

Ⅰ. 선진국 분류기준

Ⅱ. 일반적인 비교

Ⅲ. 반도체산업의 비교

제 4부. 전자·통신 분야

제 1 주제 : 차세대 이동통신

Ⅰ. 차세대 이동통신에서 이용되는 개념

Ⅱ. 미래의 통신서비스

Ⅲ. B-ISDN(초고속종합정보통신망)

Ⅳ. ISDN 의 중요성

Ⅴ. ISDN 기술

Ⅵ. 국내의 ISDN 현황과 전망

제 5부. 하드웨어의 미래

Ⅰ. DVD의 정의

Ⅲ. DVD의 핵심 기술

Ⅳ. DVD 개발의 문제점

Ⅴ. DVD의 대용량화를 위한 노력

Ⅵ. DVD가 실용화되기 위해 해결해야 할 과제.

제 6부. 전자상거래 (관심분야)

Ⅰ. 서설

Ⅱ. 전자상거래의 등장 요인

Ⅲ. 전자상거래 활성화의 필요성

Ⅳ. 전자상거래의 분야와 목적

Ⅴ. 현재의 동향

Ⅵ. 전자상거래의 앞으로의 동향

Ⅶ. 결어

본문내용

호 운용성 확보개발에 나섰고 우정성에서는 전자상거래 지원을 위한 지역정보 Infra Structure건설에 나섰다. 무관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통산성과 대장성에선 아시아권 국가와 E.U 등과 연계하여 미국에 대응할 것으로 보인다. 민간 Consortium에서는 인터넷을 통한 사업효용 연구 및 다양한 기술검증과 범세계적 상거래 구현을 위해 오픈시스템하의 안전한 전자상거래에 초점을 맞춰 연구중이다.
Ⅴ. 현재의 동향
인터넷 전자상거래가 본격 확산되고 있다. 인터넷 상거래는 그동안 높은 관심에도 불구하고 이용자가 빠르게 늘지 않아 관련 사업 종사자들을 안타깝게 한 분야다. 이런 이유로 전자상거래는 성장 잠재력이 높으면서도 경제가 쉽사리 성장가도를 달리지 못하는 브라질과 러시아의 경제에 비유되곤 했다. 그러나 최근에는 전자상거래가 본격적으로 확산되는 증거가 곳곳에 나타나고 있다. 미국 최대의저가 증권 거래 중개사인 찰스 슈왑의 경우 올해 3개월간 중개한 거래 중 절반이 전자상거래를 통해 이뤄졌다. 미국 항공권 발매는 96년만 해도 80%가 여행사를 통해 이뤄졌다. 그러나 인터넷이나 전화를 통한 항공사의 직접 판매가 늘면서 이 비율이 지난해 52%로 줄었다. 델 컴퓨터의 성공은 인터넷 상거래의 대표적 성공사례로 손꼽힌다. 이 회사가 웹사이트를 통해 판매하는 PC대수는 96년 100만대에서 지난 해는 400만대로 4배나 늘었다. 온라인망을 통한 책 판매로 전세계 서점계에 충격을 준 「아마존」은 지난해 매출이 1억4,800만달러로 전년에 비해 무려 838%나 늘었다.
Ⅵ. 전자상거래의 앞으로의 동향
전자상거래의 이같은 인기는 앞으로 닥칠 폭풍에 비하면 미풍에 불과하다는 분석이다. 시장분석기관인 쥬피터 커뮤니케이션스은 지난해 인터넷을 통한 제품 구입이 미국에서만 27억달러를 보였으며, 올해는 58억 달러로 대폭 늘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같은 규모는 미국 전체 소매 판매가2조5,000억달러에 달하는 것과 비교하면 극히 일부분에 불과하며, 성장 잠재력은 무궁무진한 것으로 분석된다. 미 상무부는 100일마다 인터넷 사용 빈도가 2배로 늘어나고 있다는 보고서를 제시한 바 있다.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포리스터 리서치와 로버트슨 스티픈스가 분석한 바에 따르면 인터넷을 통한 소매 판매는 내년에 올해보다 2배 늘어난 후 2000년이나 2001년에는 다시 50%가 늘어날 전망이다.
기업간 전자상거래의 팽창 속도는 더욱 빠르다. 프라이스 워터하우스는 기업간 전자상거래가 현재 약 170억 달러에서 2002년에는 4,000억 달러를 보일 것으로 전한다. 또 96∼97년에는 6개월마다규모가 2배로 늘었으나 지금은 3∼4개월마다 2배로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인터넷 전자상거래가 이처럼 획기적 인기를 끌게 된 데는 몇가지 이유가 있다. 먼저 보안 문제에대한 불안감이 수그러들고 있다. 적극적인 홍보에 힘입어 인터넷에 신용카드 번호를 남기는 것이식당에서 웨이터에게 신용카드를 건네주는 것보다 안전하다는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가상 공간에 대한 접속이 쉬워진 것도 또다른 요인이다. 통신기술 발달과 고속 모뎀 개발에 힘입어 그동안 「월드와이드웨이팅(world wide waiting)」으로 비꼬여 불리던 월드와이드웹(WWW)은 이제 이용하기에 큰 무리가 없는 상태로까지 발전했다. 전자상거래 이용자의 급증은 역으로 전자상거래 자체의 확산에도 기여하고 있다. 많은 사람이 이용할수록 유용성이 높아지는 것이 전자상거래이기 때문이다.
전자상거래 이용자 수는 96년에 4,000만명을 밑돌았으나 지금은 1억명을 넘고 있다.전자상거래가 활성화되면서 흥미로운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 수많은 웹사이트 중에 얼마 안되는수가 성공하고 있다. 이와 관련, 온라인 장난감회사인 이토이스의 필 폴리슉 부사장은 『전자상거래 점포를 개설하는 데 돈이 들지 않는다는 말은 더 이상 사실이 아니다』고 말한다. 손님을 끌기 위해서는 유명 사이트에 광고를 내야 하기 때문에 추가적인 비용이 든다는 얘기다. 이토이스는 매출액의 25%를 온라인 광고에 사용하고 있다. 전자상거래가 소매 유통망을 완전히 파괴할 것이라는 비관적 전망도 점차사실이 아닌 것으로 증명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은 전자상거래의 확산이 중간상을 완전히 없애게 될 것을 우려한 바 있다. 폴리슉 부사장은 이에 대해 『고객이 서로 다른 업체에서 제작된 3개 장난감을 주문할 경우를 보면 중간상의 필요성을 알 수 있다. 제품을 생산자에서 소비자로 직접 중개한다면 전자 상점은 각각의 제품에 대해 배달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그러나 전자상점이 중간상을 거쳐 물건을 소비자에 전할 경우 배달 비용은 한 번만 지불해도 된다』고 말했다.
Ⅶ. 결어
1. 우리나라에 있어서의 대응과 전략
위에서 살펴 본 바와 같이 전자상거래는 어느 새 신용사회의 하나의 판매의 축으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현실은 아직 미숙한 점이 너무나 많다. 실제로 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국에서는 이미 이것을 제도화하고 있으며, 법적인 보완책이 마련되어 있다. 우리나라도 앞으로는 이 분야에 대해서 시급한 문제를 안고 있다. 즉, 무역의 개념이 나라와 나라의 사이에서의 개념이 아니라, 국제적으로 인지도가 있는 상품의 전자상거래도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우리나라도 법적인 제도적 장비의 설치와 아울러서 전자상거래에 관한 다각적인 전략을 수립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2. 전자상거래에 대한 대응책
먼저 법제도에 대한 정착이다. 앞에서 말한 미국의 경우처럼 법의 제정이 시급하며, 이런 전자상거래에 대해서 행정적인 규제나 관세의 부과 등에 대한 명백한 제도적 장치가 마련되어야 하며, 특히 전자상거래이기에 소비자에 대한 보호도 유념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근래에 일부 백화점이나 쇼핑센타에서 PC통신을 이용한 통신주문을 하는 경우가 부쩍 늘었다. 따라서 아무리 우수한 제품일지라도 소비자가 직접 보고 사는 것이 아니라 통신에 의한 주문 등을 하는 것으로 사진만 보아서는 그 제품에 대한 신뢰를 정확히 할 수 없기에 이름있는 제품이 아니면 진출하기가 어렵기 때문에 제품에 대한 품질의 보증이나 소비자의 보호도 고려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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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9.19
  • 저작시기2002.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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