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 음악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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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머리말>
1. 총론 - 노래의 역사적 구조적 이해
2.새야새야부터 사의 찬미까지
3. 일제시대의 대중가요 - 뽕짝의 문법
4.일제시대와 해방 3년의 민중가요, 음악운동
5.해방 후 50년대까지의 대중가요

2><결론>

본문내용

중음악의 유입
찬송가와 창가 등이 들어오면서, <메기의 추억>등 미국민요라고 불리우는 노래들이 들어왔다. 이들 노래는 일종의 교양가곡 (예술가곡이 아닌)의 역할을 하였다. 제도교육 속의 음악교육을 통해 서양의 노래들은 유포되었고, 미국음악이 본격적으로 자리잡을 수 있는 감수성의 토대를 마련하였다. 우리나라 지식대중들에게 문명음악은 문명과 개화,자유,민주주의,평화등의 개념으로 자리잡혀져 갔다.
재즈 등 20세기 이후의 미국 대중음악이 유입되기 시작한 것은 20년대 말, 30년대이다. 당시에는 본격적인 재즈뿐아니라 미국대중음악, 라틴이나 샹송음악도 재즈송이라고 불렀다. <다방의 푸른꿈>(39.조명암작사, 김해송 작곡, 이난영노래)는 그 예이다.
그러던 것이 40년대 전쟁 막바지에 적국의 음악이라는 이유로 재즈 금지 조치가 내리고 미국 대중음악의 유입은 잠시 중단된다.
(2)미군의 진주와 팝 문화의 대량유입
해방 후 미군이 남한에 진주하면서 미국 문화의 유입이 이루어지고 대중들에게 강하게 영향을 끼친 미군의 문화는 군대문화가 가지는 향락적, 소비적 특성을 가지고 있었다. 방송, 극장을 통해 널리 전파된 미국의 대중문화에 일차적으로는 충격을 받았고 AFKN과 미군 밤무대를 통해 팝음악을 본격적으로 받아들이게 된다.
(3)50년대 exotism의 세계
해방 후 대중가요에 미친 미국의 영향은 우선 미국을 비롯한 서양, 혹은 다른 나라의 풍경등을 상상적으로 형상화하거나 불필요하게 영어단어를 섞어 쓴 노래들에서 먼저 나타난다. 아이러니하게도 이들 노래의 대부분은 미국의 팝음악 보다는 중국풍, 아라비아풍에 가깝다. <럭키 서울>(48.박시춘작곡,현인노래), <홍콩아가씨>(52.손로원작사,이재호작곡, 금사향노래), <인도의 향불>(52.현인),<아메리카차이나타운>(53.백설희)등등의 노래들이 이에 속한다.
비너스 동상을 얼싸안고 소근대는 별 그림자
금문교 푸른 물에 찰랑대며 춤 춘다/ 불러라 샌프란시스코야
태평양로멘스야 나는야 꿈을 꾸는 아메리칸 아가씨
<샌프란시스코> 1절, 백설희 노래
카우보이 아리조나 카우보이 / 광야를 달려가는 아리조나 카우보이
말채찍을 말아들고 역마차는 달려간다 / 저 멀리 인디안의 북소리 들려오면
고개넘어 주막집에 아가씨가 그리워 / 달려라 역마야 아리조나 카우보이
<아리조나 카우보이>(55. 김부해 작사,전오승 작곡, 명국환 노래)
(4)새로운 리듬의 시작과 선율의 변화
부기우기, 블루스, 탱고, 맘보, 차차차등 이전엔 찾아볼 수 없었던 새로운리듬이 등장했고, 상당수의 노래가 5음계를 탈피해 선율과 화성이 서양화되기시작한다. 단조노래에서도 '솔'음의 사용이 늘어나면서 화성적 단음계를 쓰는일이 잦아졌고, 뽕짝식의 꾸밈음도 절제되어 60년대 스텐다드에 가까운 노래들도 등장했다. <고향만리>(48.현인),<나 하나의 사랑>(손석우작사,작곡, 송민도), <럭키모닝>(56.박재란), <청실홍실>(56.조남사 작사,손석우작곡, 송민도노래), <산장의 여인>(57.반야월 작사, 이재호 작곡,권혜경 노래)등등의 노래들이다.
(5)도시의 향락문화와 고향의 의미변화
대중예술은 어느 예술보다 그 사회 대중의 개인적, 계층상승적 욕구,가장 최첨단의 유행을 받아들여 부유하게 잘 살고싶은 욕구를 민감하게 드러낸다. 심지어 그것은 정치적인 제재조차도 그러하다. 일제말기 만주, 중국이 소재화되는 것, 해방직후 해방의 감격이나 서울거리를 소재로 하는 것, 그리고 전쟁이나 분단, 피난살이 등을 소재화하는 것조차 첨단의 유행처럼 대중가요를 스치고 지나간다. 가끔 그 중에는 그 소재가 가지고 있는 내용성을 유행이상의 의미로 다루어낸 것도 있지만 또 그에 비해 많은 수의 작품들은 그저 유행처럼가볍게 소재주의적으로 다루고 있다. 영어단어,미국의 풍경이나 지명, 미국대중음악의 요소등이 가요에 드러나는 것 역시, 뭔가 미국과 관련된 것을 빨리받아들이는 것이 뒤지지 않는 것이라는 대중의 판단과 결합해 있기 때문이다. 그리고 그것은 미국적인 것의 재빠른 수용이 이 시대의 삶에 가장 잘 적응하는 것, 동경할만한 첨단 유행의 삶을 사는 것, 곧 부유하게 잘 사는 것이라는계층상승의 욕구와 밀접하게 관련있는 판단이 전제되어 있는 것이다. 미국문화가 유입되면서 대중의 삶의 태도의 변화가 두드러지게 보이는 것은 향락적삶에의 욕구이다. 일제시대의 신민요에서도 이런 경향이 있었으나,특히 이 시기의 그것은 춤바람으로 대표되는 미국의 향락적 대중문화와 결합되어 있으며, 그 정도가 심하다는데에서 주목할 만하다.
인생이란 무엇인지 청춘은 즐거워 / 피었다가 시들으면 다시 못 올
내 청춘마시고 도 마시어 취하고 취해서 / 이 밤이 새기전에 춤을 춥시다
부기우기 부기우기 부기우기 부기우기 / 기타부기
<기타부기>(57.윤일로)
다른 한편 몇 편의 작품에서는 고향의 의미도 변화하기 시작하였다. 가고 싶어도 못가는 고향이 아니라, 잘 살아 보려고 떠나왔는데, 세상만사 다 귀찮아서 편안히 되돌아가고 싶은 전원생활로서의 고향이 생겨나기 시작한 것이다.
벼슬도 싫다지만 명예도 싫어 / 정든 땅 언덕위에 초가집 짓고
낮이면 밭에 나가 길쌈을 매고 / 밤이면 사랑방에 새끼 꼬면서
새들이 우는 속을 알아 보련다
<물방아 도는 내력>
(53. 손로원작사,이재호작곡)
이 외에 <마음의 자유천지>(56년 손록원 작사, 백영호 작곡, 방태원 노래)도 그런 내용이다. 전원에 대한 동경이 시작되고 있다는 것은 자의에 의한 이농과 도시에서의 삶이 대중가요의 대중들에게 많이 보편화되기 시작한다는 의미이다.
해방 직후부터 50년대가지의 시대는 이러한 시대였다. <인민항쟁가>와 <귿세어라 금순아>와 <단장의 미아리고개>와 <기타부기>와 <산장의 여인>이 공존한시기이다. 엄청난 격변기이면서 60년대의 새로운 대중가요의 틀을 예비하고있는 시대이다.
<결론>
지난 근대화 시대부터 우리 음악은 사회의 영향을 많이 받아 그 형태가 다양해 지고 새로
운 음악의 형태가 생기는가 하면 음악을 통해 일제화 시대와 50년대의 시름을 달래기도
하였다. 그만큼 음악은 우리 생활에 밀접히 다가서 있으며 우리의 문화와 일상생활에 많
은 영향을 끼친다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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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09.22
  • 저작시기20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38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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