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문
Ⅱ. 본문
1. 음악, 인간, 사회
2. 음악에서의 인간 소외
3. 배경음악과 인간
4. 대중음악과 문화현실
Ⅲ. 결문
Ⅱ. 본문
1. 음악, 인간, 사회
2. 음악에서의 인간 소외
3. 배경음악과 인간
4. 대중음악과 문화현실
Ⅲ. 결문
본문내용
내고 싶어해서 한국어 발음까지도 이상하게 발음하는 대중 가수들에게서 우리는 외래의 문화양식으로서가 아니라 우리 주변의 현실적 풍속으로서 기능하고 있는 현상들을 볼 수가 있는 것이다.
이런 문제의 해결은 문제의 인식으로부터 가능해진다. 팝음악을 당연한 것 으로 받아들이는 상황부터 명확히 비판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코가콜라를 마시며 마이클 잭슨의 노래를 듣는 모습이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 현실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명확히 인식하지 않으면 안된다. 팝음악은 만국공통어가 절대로 아닌 것이다. 그것은 어디까지나 미국의 논리를 깔고 있는 미국의 노래일뿐, 대중이 팝음악을 만국공통어로 이해하고 있다는 자체가 문화적 피식민성의 일면인 것이다.
Ⅲ. 결문
이와 같이 우리는 음악이 인간 각자에게 또는 인간이 이루어 놓은 사회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봤다.
서문에서도 이미 언급을 했지만 음악, 이것은 우리가 하루도 빼놓지 않고 항상 주위에서 들을 수 있는 어쩌면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버렸다.
길을 걷다가도 차를 타다가도 식당에 가더가도 우리는 항상 이 음악이라는 보이지 않는 것에 묻혀 산다.
또한 이런 음악은 우리의 감정을 자극시켜 우울하게도 기쁘게도 할 수 있는 마력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우울할 때 빠른 댄스 음악을 들으며 기분을 전환하거나 슬픈 노래를 들어서 우울한 감정을 승화시키기도 한다. 어느 것을 택하든간에 그것은 개인의 취향이며 개인의 성격에 달려있다.
그리고 일을 하는데에 있어서도 음악은 일의 능률을 올려줄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약간의 소음과의 관계 또한 개인의 성격에 의존해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좀 더 넓게 사회에 닿은 음악은 그 사회의 정신이나 지배원리를 나타내고 있다. 그래서 음악의 그 시대를 대변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는 것이다.
대중음악, 이것은 요즘에 와서 많은 문제가 되고 있다.
문화 식민주의 라는 용어를 창출시킨 이 문제는 음악이 또한 얼마나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지에 대해 확실한 대답일 될 것이다.
한 가지 더 필자의 소견을 말하자면 지금 우리가 처해 있는 이 상황(많은 외국음악이 우리 주변에 있음)에 잘 대처해 나가자고 말하고 싶다.
너무나 외국음악에 빠져든 나머지 자신의 주체성을 잃는 어리석은 행동은 하지 말아야겠다.
이에 준하여 우리의 음악인 민속음악, 국악, 대중음악 등에 대해서도 각별히 관심을 가져야 하겠다.
이런 문제의 해결은 문제의 인식으로부터 가능해진다. 팝음악을 당연한 것 으로 받아들이는 상황부터 명확히 비판되지 않으면 안된다는 것이다.
코가콜라를 마시며 마이클 잭슨의 노래를 듣는 모습이 자연스럽고 당연한 것으로 인식되고 있는 현실이 무엇을 의미하는 것인지 명확히 인식하지 않으면 안된다. 팝음악은 만국공통어가 절대로 아닌 것이다. 그것은 어디까지나 미국의 논리를 깔고 있는 미국의 노래일뿐, 대중이 팝음악을 만국공통어로 이해하고 있다는 자체가 문화적 피식민성의 일면인 것이다.
Ⅲ. 결문
이와 같이 우리는 음악이 인간 각자에게 또는 인간이 이루어 놓은 사회에 끼치는 영향에 대해 알아봤다.
서문에서도 이미 언급을 했지만 음악, 이것은 우리가 하루도 빼놓지 않고 항상 주위에서 들을 수 있는 어쩌면 필수적인 요소가 되어버렸다.
길을 걷다가도 차를 타다가도 식당에 가더가도 우리는 항상 이 음악이라는 보이지 않는 것에 묻혀 산다.
또한 이런 음악은 우리의 감정을 자극시켜 우울하게도 기쁘게도 할 수 있는 마력을 지니고 있는 것이다. 우리가 우울할 때 빠른 댄스 음악을 들으며 기분을 전환하거나 슬픈 노래를 들어서 우울한 감정을 승화시키기도 한다. 어느 것을 택하든간에 그것은 개인의 취향이며 개인의 성격에 달려있다.
그리고 일을 하는데에 있어서도 음악은 일의 능률을 올려줄 수도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하지만 이에 대해 약간의 소음과의 관계 또한 개인의 성격에 의존해 있다는 것도 알 수 있었다.
좀 더 넓게 사회에 닿은 음악은 그 사회의 정신이나 지배원리를 나타내고 있다. 그래서 음악의 그 시대를 대변하고 있다고도 말할 수 있는 것이다.
대중음악, 이것은 요즘에 와서 많은 문제가 되고 있다.
문화 식민주의 라는 용어를 창출시킨 이 문제는 음악이 또한 얼마나 강한 영향력을 가지고 있는 지에 대해 확실한 대답일 될 것이다.
한 가지 더 필자의 소견을 말하자면 지금 우리가 처해 있는 이 상황(많은 외국음악이 우리 주변에 있음)에 잘 대처해 나가자고 말하고 싶다.
너무나 외국음악에 빠져든 나머지 자신의 주체성을 잃는 어리석은 행동은 하지 말아야겠다.
이에 준하여 우리의 음악인 민속음악, 국악, 대중음악 등에 대해서도 각별히 관심을 가져야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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