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고대
2.중세
2.중세
본문내용
은 우주의 운동, 4계절의 규칙적인 반복, 여러 요소의 질서있는 관련으로 나타난다. 이 우주의 음악은 우리의 감각으로는 들을 수가 없고, 다만 이성만이 그 실재를 알 수 있을 뿐이다.
b. 무지카·후마나(musica humana)-이 인간의 음악이란 인간 또는 소우주의 하모니아, <혼의 하모니아>이며, 혼과 육체의 영적인 힘과심적인 힘의 조화에서 나타난다. 이 음악 역시 우리의 감각으로 포착할 수가 없으며, 우리가 자기 자신의 깊은 심연에까지 도달해야만 비로소 파악할 수가 있는 것이다.
c. 무지카·인스트루멘탈리스(musica instrumentalis)-무지카·소노라(소리울림의 무지카)라고도 부른 ㄴ것으로, 자연의 관인 가성과 인공적인 기관인 악기에 의해서 생기는 것으로 이것이 우리의 관념적인 의미로 음악에 해당된다.무지카의 적응 범위는 극히 넓고, 그것은 모든 존재아의 근원적인 원ㄹ., 즉 수의 비율에 까초한 질서의 원리, 나아가 이 원리로부터 생겨난 존재자의 조화(하모니아)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보에티우스의 무지카 분류에서 찾아 볼 수 또 하나의 중요한 특색은 무지카·문다나가 무지카의 근원, 즉 가장 완전하고 진정한 무지카라고 보았던 점에 있다.
b. 무지카·후마나(musica humana)-이 인간의 음악이란 인간 또는 소우주의 하모니아, <혼의 하모니아>이며, 혼과 육체의 영적인 힘과심적인 힘의 조화에서 나타난다. 이 음악 역시 우리의 감각으로 포착할 수가 없으며, 우리가 자기 자신의 깊은 심연에까지 도달해야만 비로소 파악할 수가 있는 것이다.
c. 무지카·인스트루멘탈리스(musica instrumentalis)-무지카·소노라(소리울림의 무지카)라고도 부른 ㄴ것으로, 자연의 관인 가성과 인공적인 기관인 악기에 의해서 생기는 것으로 이것이 우리의 관념적인 의미로 음악에 해당된다.무지카의 적응 범위는 극히 넓고, 그것은 모든 존재아의 근원적인 원ㄹ., 즉 수의 비율에 까초한 질서의 원리, 나아가 이 원리로부터 생겨난 존재자의 조화(하모니아)를 의미하는 것이었다. 보에티우스의 무지카 분류에서 찾아 볼 수 또 하나의 중요한 특색은 무지카·문다나가 무지카의 근원, 즉 가장 완전하고 진정한 무지카라고 보았던 점에 있다.
추천자료
-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의의와 배경, 음악과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의 학...
-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정의와 배경, 음악과교육 개념적 놀이활동의 목적, 음악과교육...
- 음악과교육 이해영역학습(이해중심수업모형) 의의, 음악과교육 이해영역학습(이해중심수업모...
- 코다이음악교육(코다이음악수업) 의의, 코다이음악교육(코다이음악수업) 발달과 목표, 코다이...
-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의의, 한국전통음악지도(국악교육)의 장단지도, 한국전통음악...
- 음악과(음악교육) 의미와 목표,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내용, 초등학교 음악과(음악교육)...
- 한국전통음악(국악) 의미, 한국전통음악(국악) 분류, 한국전통음악(국악) 특성, 한국전통음악...
-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활동중심학습) 개념과 음악적 발달이론, 음악과교육 창작수업(창작...
- 음악과(음악과교육)의 성격, 음악과(음악과교육)의 목적, 음악과(음악과교육) 내용영역, 음악...
- 음악감상지도(음악감상교육) 원리, 음악감상지도(음악감상교육) 단계, 음악감상지도(음악감상...
-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감상교육)의 유형과 원리, 음악감상학습(음악감상수업, 음악...
-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성격,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단계, 음악수업(음악과교육)의 지향점...
-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 특징,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 성격, 고전주의음악(고전파음악) ...
- 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의 성격과 배경, 고전파음악(고전주의음악)의 시대, 고전파음악(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