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사회와 미래교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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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제1장 서론
1.미래사회에 대한 관심
2.미래교회를 위한준비

제2장 한국교회의 과거와 현재
1.한국교회의 성장요인
2.한국교회의 병리 현상

제3장.세계화 지방화 시대의 한국교회
1.세계화의 성경적 의미
2.지방화의 세계사적 의미
3.세계화와 신토불이의 갈등구조 극복
4.세계화 시대의 한국과 한국교회

제 4 장 미래사회는 어떤 사회인가?
1.신세대와 미래형 인간
2.가순적 변화
3. 기술 산업의 혁명
4.정보사회
5.새로운 우주관
6.과학의 발달
7.인류 공동체의 보편화

제5장 미래교회 메가트렌드
1. 개교회주의의 퇴조
2. 출석교인의 감소와 헌금의 상승 현상
3.평신도 사역의 극대화
4. 조직교회에 대한 반대
5. 교회의 일치와 에큐메니즘의 활성화
6. 교회 마케팅 이론의 발달
7. 영성적 기능의 부활
8. 디아코니아의 발달
9. 교회정치의 민주화
10. 여성의 교회 정치 참여의 증대
11. 목회구조의 대 변혁

제 6 장 미래 사회와 한국 교회
1.국경이 없는 시대의 한국 교회
2. 통일 시대의 한국 교회
3. 환태평양 시대의 한국 교회
4. 부흥과 쇠퇴의 기로에 선 한국 교회
5. 21세기를 위한 신학교육
6. 12세기를 준비하는 교회

본문내용

필요하다. 교회의 활력을 되찾기 위해서는 또한 몇가지가 필요한데 첫째 친교(fellowship), 둘째 예배와 기도(worship and prayer), 셋째 영의 자유(the liberty of the spirit), 넷째 잃어버린 자에 대한 돌봄(a care for the lost), 이런 것들이 필요하다.
성장을 위해 쇠퇴의 원인을 제거하는 연구가 필요하고, 한국에는 3000명 이상의 사람들이 미래 전망에 대해 열중하고 있지만, 한국 교회는 이런 연구에 좀처럼 투자하지 않고 막연하게 미래의 희망을 기다리고만 있다. 이제 한국 교회에도 미래 연구를 위한 활발함들이 필요하고 또한 미래 교회의 목회 패러다임을 정립해 나가는 선견지명이 요구된다. 불확실한 미래 사회에 적응하고 미래 현상을 극복하는 데 미래 교회가 아무런 예비없이 목적을 성취할 수 만은 없다.
5. 21세기를 위한 신학교육
지금까지의 신학 교육은 교역자들을 양성하는 도구로서의 폐쇄적 의미밖에 없었다. 최근 들어서 사회 변동에 새롭게 적응할 수 있는 새로운 신학적 패러다임을 창조하기 위해서 신학은 발버둥치고 있다. 시대적인 긴급성을 목도하면서 한국의 신학교육은 변화를 모색하고 있는 것이다. 신학교육이야 말로 사회를 알고, 사회를 안아야 하는 학문이다. 세계안의 세계를 위한, 그리고 세계롸 더불어 가는 교회가 되기 위하여 신학은 존재하는 것이고, 그러므로 교회와 신학은 세계의 변화에 민감해야 하며 세계변화를 수용해야 하는 과제를 안고 있는 것이다. 일반적으로 초보 목회자들은 새벽기도를 열심히 하고 심방을 열심히 하면 목회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 물론 이러한 것들이 목회에서 중요한 요소이긴 하지만 21세기라는 불확실한 시간에 이런 것들만을 가지고 뛰어든다면 상당한 당혹감을 맛볼 것이다. 이제 신학생들은 새로운 천년에 대한 준비를 해야 하며, 또한 새로운 신학 교육이 제공되어야 한다. 발달하는 이동성과 임시성은 교회에서 기존에 목회자가 가지고 있던 패러다임을 무용하게 만들고 전혀 새로운 목회의 패러다임을 요청하게 될 것이다. 이러한 사회 현상의 변화와 더불어 미래 신학 교육은 교인들의 요청도 또한 고려해야 하는 것이다. 지금 목회자가 가장 많이 시간을 쏟는 부분은 심방이지만 미래 사회에서는 여러 가지 이유로 심방이 목회에 차지하는 비중이 감소될 수밖에 없을 것이다. 세계화가 우리의 것은 버리고 세계의 것을 무작위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닌 것처럼 세계화 시대의 한국 신학은 우리의 것을 세계적 신학으로 만드는 일이 필요한 것이다. 21세기를 위해 신학 교육에 필요한 과목들은 대충 이와 같다. 영어와 제 2외국어, 컴퓨터, 통계학, 환경과 윤리, 영성훈련, 교차 문화 교육, 마케팅, 여성신학과 여교육자 양성, 목회실습 강화, 사회문제. 어찌보면 사회의 구조는 전문화되어 발전하는 데 목회만은 비전문적으로 제자리 걸음을 면치 못하고 있는 듯 하다. 전세기적 사고를 전환하여 미래형 지도자 양성에 관심을 가중해야 할 것이다.그래서 앞으로는 신앙과 영성을 겸비한 '인간 형성'이 보완되어야 하고 무엇보다도 '전문직 형성'차원의 신학 교육이 지급보다는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신학대학을 졸업한 후 모두 목회자가 되어 교회를 섬기는 것보다는 전문화 시대에 목회의 전문가로서 보람있게 일하며 사역의 효율성을 극대화하는 작업들이 필요할 것이다. 또한 신학교육의 전문화가 가능해 지기 위해서 신학대학교와 일반대학교의 횡적 연관성이 긴밀하게 되어야 한다. 이러한 시도는 다양한 미래 사회를 위한 목회자들의 사역이해에 도움을 줄 것이고 연합하고 조화하는 새로운 물결의 이해에도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이다. 미래사회를 향한 새 패러다임을 다양하게 제시 할 수 있고 변동에 적응력을 가질 수 있도록 계속 새롭고 다양하게 변화되어야 한다. 한국 신학교욱의 지원자의 하락으로 질적 양적 하락이 야기되는데 이러한 때 일수록 신학교육의 새로운 유형을 만들어 양질의 교육이 가능하게 해야 할 것이다. 그리고 이제 한국 신학이 외래 신학에 의존할 것이 아니라 한국적 신학이 세계화 할 수 있도록 우리의 신학을 발전학 알려야 한다.
6. 12세기를 준비하는 교회
한국교회는 21세기라는 새로운 시간이 닥치면 무엇이든 될 것이라는 크로노스적 자세가 아니라 카이로스적 자세로 준비해야 한다. 많은 서구의 교회들이 21세기의 목회 패러다임을 구체화하고 있는 것을 볼 수 있다. 그러나 아직도 한국교회는 "이것이 우리 교회의 21세기 목회이다"라고 제시 할 수 있는 것이 거의 없다. 21세기를 향하는 메타교회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미래교회는 더 많이 좋은 제자를 만들기 위해 헌신해야 할 것이고 건물 크기보다는 결신자의 양에 관심을 기울이게 될 것이다. 교회는 가르치는 장소보다 돌보는 장소로 알려지게 될 것이고 목사는 평신도를 통한 사역을 장려하게 될 것이다. 그리고 평신도 사역은 그룹의 지도력을 포괄하게 될 것이고 기회가 주어지면 평신도는 목회에 도움을 주는 투자를 하게된다. 목사와 교인은 상호목회의 유익을 위해 성령에 의지하게 될 것이다. 미래 준비를 위해 교회는 몇 가지 중요한 점을 알아야 되는데 첫째 교회가 케리그마, 디아코니아, 코이노니아 같은 본질적 사명을 갖고 있는것을 교회는 알아야 된다. 둘째는 변하는 시대를 맞이 하면서 사고 유형과 생활 양식이 다양해질 사람들을 알아야 하고 셋째는 교회에 민감한 영향을 주는 사회를 알아야한다. 넷째 앞으로 교회에 가장 큰 영향을 줄 미래를 알아야 한다. 미래사회의 변화에 따라 교회는 변화해야하는 당위성을 안고 있는 것이다. 하나님의 은혜는 준비에 비례한다. 세계적 교회가 되기 위해 다양한 준비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고 준비한 사람과 교회에게 미래는 자신있게 맞이할 만한 것일 것이고 준비하지 못한 자에게 미래는 그야말로 불 확실하고 쓴 시간이 다가올 것이다. 준비한 자에게 미래는 미래는 불 화실한 시간이 아니라 확실한 시간이며 오히려 설렘과 대망의 시간이 될 것이다.
사회학 개론 Report
☎ 미래사회와 미래교회
과목:사회학개론
교수:노치준 님
소속:신학과2(주)
학번:9501043
이름:서 숙 현
호 남 신 학 대 학 교

키워드

  • 가격3,300
  • 페이지수24페이지
  • 등록일2002.09.26
  • 저작시기2002.09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43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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