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러디 코미디 영화의 장르적 특성에 관한 연구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 PDF 작성 -



Abstract

국문초록

1. 서론 = 1
1.1. 문제 제기 = 1
1.2. 연구 문제 = 3
1.3. 연구 대상과 연구 방법 = 5

2. 이론적 배경 = 7
2.1. 패러디(Parody) = 7
2.1.1 패러디에 대한 인식의 변화 = 9
2.1.2. 유사 개념들 : 풍자, 벌레스크, 아이러니, 표절, 패스티쉬 = 11
2.2. 영화 장르 = 15
2.2.1. 영화 장르의 내적인 구성 = 15
2.3. 텍스트의 즐거움 = 19
2.3.1. 플레지르와 쥬이상스 = 19
2.3.2. 카니발과 그로테스크한 사실주의 = 21

3. 작품 분석 = 23
3.1 패러디 코미디 영화의 플롯 구조 = 23
3.1.1. 에피소드 나열의 플롯 구조 = 23
3.2 패러디 코미디 영화의 인물 분석 = 27
3.2.1 정신 분열적 특징 = 27
3.2.2 신체 분열적 특징 = 30
3.3 패러디 코미디 영화의 아이콘 = 31

4. 패러디 코미디 장르의 사회 문화적 의미 = 33
4.1. 패러디 코미디 장르의 즐거움 = 33
4.1.1. 패러디와 쥬이상스 = 33
4.1.2. 코미디와 쥬이상스 = 34
4.1.3. 코미디와 그로테스크 리얼리즘 = 36
4.1.4. 패러디 코미디의 웃음 = 37
4.2. 패러디 코미디 영화의 사회 문화적 의미 = 41

5. 결론 = 45

부록 = 47

참고문헌 = 53

본문내용

영화에 장르 개념을 본격적으로 도입하기 전 즉 태동기에 머물렀던 영화사에서
부터 이미 존재했던 장르를 꼽으라면 아마도 다큐멘터리와 코미디일 것이다. < 열차
의 도착> 과 같은 다큐멘터리와 더불어 코미디는 대중들에게 가장 좋은 볼거리였다.
이러한 초기 코미디 영화의 예로는 멜리에스의 < 모험 자동차 여행> , 뤼미에르의 <
라로세 아로제> , 에밀 콜의 < 즐거운 세균들> 등이 있다. 이처럼 코미디 영화는 영
화의 역사와 함께 탄생했으며, 고급 예술의 형태보다는 대중적인 볼거리로서 존재했
다.
이러한 초기 형태의 코미디 영화는 시대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기 시작
하며, 이러한 과정들을 통해 장르로서의 체계를 갖추게 된다. 코미디 영화는 시대적
으로 본격적인 코미디의 형태를 갖춘 막스 린더(Max Linder )의 코미디 영화로부터
맥 세네트의 코미디 - 찰리 채플린, 버스터 키튼(Bu ster Keat on ), 해롤드 로이드
(Harold Lloy d ), 해리 랭든(Harry Lang don ), 스탠 로렐(St an Laur el) 등의 배우로
대표되는 초기 무성 슬랩스틱 코미디(1920년대) - 유성 영화의 도래와 더불어 탄생
한 스크류볼 코미디(1930년대) - 시츄에이션 코미디(1950년대) - 우디 알렌의 코미
디(1970년대)로 변화해왔다.1)

키워드

  • 가격3,300
  • 페이지수53페이지
  • 등록일2002.09.28
  • 저작시기2002.09
  • 파일형식아크로뱃 뷰어(pdf)
  • 자료번호#20449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