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강요 논문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 12
  • 13
  • 14
  • 15
  • 16
  • 17
  • 18
  • 19
  • 20
  • 21
  • 22
  • 23
  • 24
  • 25
  • 26
  • 27
  • 28
  • 29
  • 30
  • 31
  • 32
  • 33
  • 34
  • 35
  • 36
  • 37
  • 38
  • 39
  • 40
  • 41
  • 42
  • 43
  • 44
  • 45
  • 46
  • 47
  • 48
  • 49
  • 50
  • 51
  • 52
  • 53
  • 54
  • 55
  • 56
  • 57
  • 58
  • 59
  • 60
  • 61
  • 62
  • 63
해당 자료는 10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10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목차

Ⅰ. 서 론
A.연구의 동기와 목적
B. 연구의 방법과 범위

Ⅱ. 기독교강요를 통해 본 이중예정론 의 기본적 이해
A. 기독교강요에 대하여
B. 기독교강요에 나타난 이중예정론의 내용

Ⅲ. 칼빈주의 5대 교리를 통해 본 이 중예정론의 체계적 이해  
A. 칼빈주의 5대교리의 유래
B. 이중예정론의 체계화된 모습으로서의 칼빈주의 5대 교리의 내용

Ⅳ. 웨슬레 신학을 통해 본 이중예정론의 비평적 이해.
A. 전적 무능력(Total Inablity)에 대하여
B. 무조건적 선택(Unconditional Election)에 대하여
C. 제한 속죄(Limited Atonement)에 대하여
D. 불가항력적 은총(Irresistable Grace)에 대하여

Ⅴ. 결 론
A. 요 약 (SUMMARY)
B. 연구의 결과

본문내용

랑에 대해서 아주 조금 밖에 말하지 않았다는 것을 통해서 잘 알 수 있다. 그는 신의 사랑 대신에 신의 영광을 내세웠다. 그가 신의 사랑에 관해서 말할 경우에 그는 다만 선택된 자에 대한 사랑에 관해서만 말한다. 신의 사랑의 보편성이 부정된다. 그러나, 이러한 부정은 모든 것을 보존하는 힘으로서의 신의 사랑의 교설에 모순된다. (이 사랑의 교설은 단테가 지옥의 입구에 걸어 놓았던 다음과 같은 말, 우리는 신의 전능과 최고의 예지(叡智)와 최상의 사랑에 의해서 창조되었다 는 구절에서도 인정되었다.) 그런데, 사랑에 의해서 창조된 것이 영원히 단죄되어 있다는 것은 불가능하다.
) I. C. Henel, 송기득 역, 「폴 틸리히의 그리스도교 사상사」 (서울:한국 신학 연구소,1987), pp.338-339.
둘째, 이 교리는 자신이 주장하는 견해에 대해서 너무 과도하게 사고되어 졌다. 그것은 잃어버린 사람에 대한 정죄를 하나님의 불변하는 천의(天義)에로 소급시킨 것이다. 바울이나 어거스틴, 그리고 루터도 그렇게까지 주장하지는 않았다.
) 김광식, 「기독교 사상」 (서울:종로서적, 1989), p.70.
따라서, 칼빈주의가 선택의 교리를 너무 강조한 나머지 유기(遺棄)의 교리까지 이르게 된 것은 과도한 논리적 추측이며, 성경의 밑받침이 없는 철학적 유추에 가깝다고 할 수 있다.
그러나, 이러한 지적이 성경에 나와있는 선택 사상에 대한 완전한 부정으로 나아가서는 안될 것 이다. 칼빈주의 예정론이 성경의 선택 사상을 편협하고, 과도하게 추리하여 이중예정론에 까지 이르렀으나 그렇다고하여 성경의 선택 사상까지 소멸시키거나, 언급을 회피해서는 안된다. 왜냐하면, 구원에 있어서 선택이라는 용어는 분명히 성경에 제시되어 있으며, 초대 교회 당시 핍박에 처한 기독교인들에게 용기와 위로를 주는 중요한 메세지로 작용하였을 것이기 때문이다.
문제는 어떻게 하면 교회가 성경에 나와 있는 선택의 개념을 편협하고 과도한 논리적 상상을 뛰어넘어 옳바로 이해하고, 활용하느냐에 달려있다고 하겠다.
< 참 고 문 헌 >
Battles,Ford Lewis. 「칼빈의 기독교강요 분석」양견.강명희 공역. 서울:대
한예수교장로회교육국,1983.
Boettner, Loraine. 「칼빈주의 예정론」 홍의표 . 김남식 공역. 대구: 보문
출판사, 1990.
Burtner, R. W. . R. E. Chiles. A Command of Wesley's Theology.
Nashville: Abingdon Press, 1956.
Calvin, John. 「기독교강요 요약」 지원용 역. 서울:크리스챤 다이제스트
사, 1984.
____________. 「기독교강요(초판)」 양낙흥 역. 서울:크리스챤 다이제스
트사,1990.
____________. 「기독교강요 요약」 이형기 역. 서울:크리스챤 다이제스트
사, 1986.
____________. 「기독교강요(中)」김종흡.신복윤.이종성.한철하 공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1986.
____________. 「기독교강요 색인」김문제 편역. 서울:세종서적,1981.
Cannon, William R. The Theology of John Wesley. Nashville: Abingdon
Press, 1956.
Cell, George Croft. 「존 웨슬레의 재발견」송흥국 역. 서울: 대한기독교출
판사, 1988.
Henel, I. C. 「폴 틸리히의 그리스도교 사상사」송기득 역. 서울:한국 신
학 연구소,1987.
McNeil, John T. 「칼빈주의 역사와 성격」 정성구.양낙흥 공역. 서울:크
리스챤 다이제스트사, 1990.
Niesel, Wilhlem. tr. by Harold Knight. 「칼빈의 신학 사상」 기독교학술
원 역. 서울: 기독교문화사, 1988.
Palmer, Ediwin H. 「칼빈주의 5대 교리」 박일민 역. 서울: 성광문화사,
1988.
Rapp, Robert S. 「칼빈주의 신학과 신앙」 서울: 성광문화사, 1981.
Sneller,Alvin Roy. 「칼빈주의 신학과 선교」 서울:성광문화사,1987.
Spurgeon, Charles H. 「칼빈주의 5대 교리 설교」 김군섭 역. 서울: 크리스
챤 다이제스트사, 1991.
Steel,David N. . Curtis C. Thomas. 「칼빈주의와 알미니안주의」 김남식
역. 서울: 정음서림, 1975.
Wendel, Francois. 「칼빈주의 신학 서 론」한국칼빈주의 연구원 편역. 서
울:기독교 문화사, 1986.
Wesley, John. 「존 웨슬리 총서 Ⅱ」 박봉배.조종남 역. 서울: 유니온출판
사, 1983.
____________. 「존 웨슬리 총서 Ⅸ」 송흥국.이규준.김광식 공역. 서울: 유
니온출판사, 1983.
____________. 「존 웨슬리 총서 Ⅴ」 유동식.김용옥 역.서울: 유니온출판사,
1983.
____________. 「존 웨슬리 총서 Ⅵ」 김길손.정보경 역. 서울: 유니온출판
사, 1983.
Wood, Skevington. 「존 웨슬리 총서 Ⅲ」 김선수 역. 서울: 유니온출판사,
1983.
Wynkoop,M.B. 「칼빈주의와 웨슬레 신학」 한영태 역. 서울: 생명의 말씀사,
1991.
Yocum,Dale M. 「기독교 신조 대조」 손택구 역. 서울:예수교 대한 성결교회
(연합)출판부, 1988.
김광식. 「기독교 사상」 서울:종로서적, 1989.
김장수. 「웨스트민스터 신앙고백서 강해」 대구:양문 출판사,1989.
김하진. 「주제별 칼빈주의」 서울: 한국문서 선교회, 1988.
나균용. 웨슬레 구원론의 특징 「신학과 선교」 제 7집 부천:서울신학대학
출판부, 1981.
송흥국. 「웨슬레 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서회, 1988.
이근삼, 「칼빈.칼빈주의」 부산:고신대 출판부,1978.
정성구. 「칼빈주의 사상과 삶」 서울: 기독교문서선교회, 1984.
______. 돌트총회와 칼빈주의 운동 「신학 지남」 제 215호 (1988.봄)
정원태. 「열정 칼빈주의」 서울: 기독교 문서 선교회, 1990.
조종남. 「요한 웨슬레의 신학」 서울: 대한기독교출판사, 1989.

키워드

  • 가격3,300
  • 페이지수63페이지
  • 등록일2002.10.03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514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