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 사상 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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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종교개혁의 역사적 고찰과 성서적 배경
2. 루터의 교육과정과 영적인 고민(1483-1510)
3. 복음을 재발견한 루터
4. 복음주의 신학자가 된 루터
5. 면죄부와 루터
6. 라이프 치히 논쟁:라이프액크교황의신적의 권위와교회
7.라이프치히논쟁직후에 쓴 작품들:레고로세성새
8. 하나님 말씀
9.교황의 교서: Exsurge Domine
10. 루터가 직면했던 여러 위기들
11. 루터 신학의 확산
12. 루터의 예배의식 개혁
13.농민 전쟁과 뮌처
14.에라스무스의 자유의지론과 루터의 노예의지론
15.루터파 국가 교회의 발전
16. 마르부르크 회담

본문내용

신학적으로 설명, 국가의 권위가 하나님에 근거한다고 함. 진정한 폭동은 말씀에 의해서만 일어나야 한다고 함. 단순 국교분립이 아니라 하나님은혜의매개수단인 교회와 국가의병존을 주장함.
⑥독일어 번역 성서: 만인제사장설을 내세운 이래 성서를 통해 매개되는 은혜를갈구하게 됨. 이것이 성서 번역동기.
⑦국가 권력에 관하여: 국가의영역 역시 기독인의삶의자리에 해당. 두 왕국 사상을 폄. 두왕국은 서로 부리될 수 있느 것이 아님. 영적인 정부: 교회적 의가 실현. 세상적 정부: 시민적인 의가 구현.
⑧인간들의 교리를 피하기: 성서의 전적인 권위옹호, 그리스도와 인간의교리를 대립하고 후자를 비판.
(4)비텐베르그의 위기: 말씀 설교만으로 개혁을 이룰 수 없다는 카알슈타트 의 과격행위속에서 비템베르그 시의회가 개입하여 교회의 질서라는 문서가 작성됨. 스토취, 스튀프너, 등이 직접적인 체험을 통해 역사하는 성령을 강조, 이런 체험이 있는 사람들을 선민이라 하고 혁명을 통한 하나님 나라 건설을 주장함.
루터의 입장: 필수불가결의 요소와 무관심거리의 요소들이 있으며 후자에 대하여 기독인의 양심은 전혀 자유로와야 한다고 함.
11. 루터 신학의 확산
(1)뉘른 베르그 국회: 하드리아누스 6세가 카의 문제를 자인하고 루터의 문제를 해결할 것을 명하나 독일내부의 정치적 상황으로 어렵게 되고 보름스 국회효력의 상실되었다. 루터의 신학이 확산될 수있는 유리한 정세를 맞이하게 되었다.
(2)캄페기오와 독일의 분열: 반루터주의자들이 독일남부와 오스트리아에서 연맹을 결성하여 독일이 기독교의 분열로 비극을 맞이하게 되었다.
(3)루터주의 확장의 여러요인:
보름스 칙령 무효, 인쇄술, 독일어 번역성서, 멜랑히톤의 조직신학 17판 개정연속.
12. 루터의 예배의식 개혁
(1)개교회안에서 행해지는 예배의식에 관하여: 예배의 초점은 말씀설교. 라틴계통의 예배의식을 소극적으로 수정. 매일의 예배에 관하여 그 중심은 복음이다. 성서를 전체로 읽을 것을 주장. 말씀을 통해서 죄의용서와 양자됨의 은혜가 주어짐. 이에 대한 응담으로 기도와 찬양이 따른다.
(2)미사 예식서: 복음적 예배에 위배되는 것을 정화하려는 노력. 제사행위에 관한 사제의 특권 비판. 제사가 아니라 은혜이다. 죄의 용서가 있어야 한다., 라틴어는 그대로 두고 설교는 자국어로 할 것. 핵심은 복음설교 성찬은 죄의 용서이다. 획일성도모는 아님.
(3)모든 교회를 판단하며 교역자와 교사들을 임면할 수 있는 개교회의 권한: 이는 성서에 의해서 확정되었고 증명된 것임. 교회론과 교역소개. 기독공동체를 구축하는 것은 복음이고 교회는 말씀에 부름받은 영적 교제이다. 만인제사장설 근거.
(4)독일어로 된 미사와 예배규범: 예배의식의 다양성 인정. 예배에는 신앙의 요구와 사랑의 요구가 필요, 후자에는 다양성이 필요하다고 . 예배는 이웃사랑의 수단이 되기 때문이다. 세가기 종류의 예배: 라틴어 예배, 독일어 미사의식서. (평신도 위해서), 진정기독교위한 예배의식서.
(5)루터가 예매개혁에 이바지 한점: 전통보존과 복음주의적 예배. 복음적 설교, 복음적 찬송 창안. 미사의 의의는 제사가 아니라 은혜임을 강조.
13.농민 전쟁과 뮌처
(1)루터와 뮌처: 기록됨 말씀이 아니라 하나님의 성령이 직점 믿는자에게 말씀하신다고 주장. 내적인 말씀이 영혼에 계속 역사한다고 함.
(2)평화에의 권면:
14.에라스무스의 자유의지론과 루터의 노예의지론
(1)르네상스 인문주의: 계층적 성직제와 7 성례전을 비판. 인간의 지성적 성취와 예술적 성취 그리고 운리적 성취를 통한 구원을 강조.
(2)우터와 예라스무스 또는 종교개혁과 르네상스를 비교할 수 있는 이유:
루터의 정신적 유산인 후기 중세기 스콜라 주의 철학적 신학적 운동이 언문주의와비슷한 시기에 생겨났기 때문. 비슷한 사상을 노출 시키고 있기 때문.
(3)에라스무스: 루터가 은혜와 말씀을 강조한데 반해, 예느 인간스스로의 회복을 강조. 인간의양심과 의지의 노고가 구원에 공헌한다고 주장하였다. 하나님과 인간의 협동설을 주장하였다.
(4)On the Bondage of the Will:
15.루터파 국가 교회의 발전
농민전쟁이후 국가 교회의 성격을 띤 감독교회로 발전하게 됨.
국가교회로 발전하게된것은 농민전쟁의위협이 개교회주의내지는회중교회를 흔들었기 때문.
작센지방의 여행중 교회의 종교교육과 교육이 엉망인 것을 알았기 때문.
The Saxon Visitation Article.
16. 마르부르크 회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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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02.10.04
  • 저작시기2002.10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205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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