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양심으 가책은 없는가? 신부는 죄의 고백을 듣고 죄에 해당되는 것을 부가 했느냐에 따라 객관적 사실성 문제 못한다. 이러한 사면제도 통해 우리가 다 죄를 사면 받을 수 없다고 생각하였다. 양심의 가책 제대로 느껴야 한다. 고하는 합당한 공로를 요구하게 된다. 그리하여 불완전한 회개 즉 자기 스스로 고행을 해야 한다. 지옥의 형벌을 연상하면서 죄를 찾고 뉘우치는 것으로 완전한 회개에 이른다고 생각하였다. 그리하여 참회제도가 성례전으로 격상되면서 참회의 순서가 달라지는데 죄를 찾고 불완전한 회계에서 완전한 회계에 이르면 구두로 사제에게 고백하고 그러면 이 때 바로 사면을 해주었다. 그리고 동시에 보석행위를 부과하였다. 그런데 보속행위에 대해 더한 요구가 이루어 졌다. 아무리 죄를 용서받았다고 해도 모조리 참회하지 않아서 천국에 갈수 없다고 생각한 것이 연옥이론이었다. 연옥은 사면받지 못한 동안의 기간만큼 불로써 연단 받는 곳이었다. 이러한 연옥에 있는 사람들에게 빨리 벗어나게 해줄수 있는 이론이 성립되었는데 바로 '지체이론'이었다. 다른사람의 공로 내것으로 가져오레 하려면 '잉여 공로설'이 나옹다. 공로가 많은 사람의 것을 자기가 전가 받을 수 있다. 그 잉여 공로를 누가 관리 하느냐? 천국보물 창고를 가진 베드로에게 열쇠가 있다. 베드로의 후계자가 누구인가 교황이다. 그래서 면죄부를 팔게 된다. 죽은자를 위한 미시가 가능해졌고 교회는 많은 돈이 들어오게 된다. 좋은 의미의 면죄부가 돈과 결탁하여 양심 사라지고 돈으로서 구원을 사는데에 이르게 되었다. 그리하여 마틴루터가 종교개혁을 일으키는 요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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