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Chapter 1. 정보 마인드
Chapter 2. 컴퓨터의 발달 과정
Chapter 2. 컴퓨터의 발달 과정
본문내용
- IR(Instruction Register)
- IP(Instruction Register)
CPU 내부
- Control unit(제어장치)
- Arithmetic and Logic unit(연산장치)
- 범용 레지스터 : 레지스터 파일 계산시 사용
AX
AH
AL
BX
BH
BL
ex) IBM - 8086 계열
CX
CH
CL
DX
DH
DL
16 bit
Operation System
1) OS의 목적 System 자원을 효율적(시간,공간(memory))으로 이용, 사용자 편의성 제공
2) OS의 성능 척도
① 처리 능력 (through put) cf) capacity(용량)
② 응답 시간 (response time)
③ 사용가능도 (availability)
④ 신뢰도 (reliability) cf) 정확성, 일관성
⑤ 사용자 이해도 ( understand ability)
시스템 자원(source) CPU, M/M, 입/출력
대화형(GUI) Graphic User Interface) 음성인식, 표정(감정)인식
System 의 이용형태
1. batch Processing (일괄처리) 일정량을 모았다가 한꺼번에 처리
장 점
단 점
- 효율성 증대
- Turn around time
(결과 대기 시간) 이 길다
- OS가 간단
- data 관리 용이
- 처리 비용 절감
2. Multiprogramming and multiprocessing
3.Time-sharing System(TSS) 하나의CPU를 나누어서 다수의사용자가 동시에이용
J1
J2
J3
2
3
2
- Time-quantam : 짧은 작업은 빨리 끝남.
J1
J2
J3
J1
J2
J3
J1
- 폰노이만, 프로그램의 내장형을 근거로 구현 (Job 들을 메모리에 저장)
4. Real - time Processing(RT) Response time(응답시간)이 미리정해진 시간(시간 제약조건) 이하가(이내) 돼는 System (항공기 관제등에 필요한 System)
ex) 컴퓨터 마우스, 공장의 화재, 비행기 레이다, 군관련, sensor 등....
OS(운영체제)가 RT를 보장해줌.
5. On - Line System 원격지에서 통신회선을 이용하여 시스템에 접속, 사용하는 시스템(Time-sharing이 바탕이됨)
OS의 종류
1. DOS
명령어 입력 방식
PC에서 사용 가능
2. UNIX
3. Mac OS
GUI
4. OS/2
5. Windows
PL (Programming Language)
PL 의 개념 : 인간과 기계 사이의 의사소통의 역할
-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서 기계는 2진수로 된 명령어를 사용하는데 사람이 2진수 명령어를 쓰기는 너무 힘들기 때문에 둘 사이를 연결해주는 PIL이 필요함.
추상화 개념(abstruction) 추상화가 높아질수록 간단, 편리해진다.
통역과 번역의 차이점 : 통역은 한줄씩 일고, 번역은 전체를 번역함.
PL - syntax : 문법 에러 - Semantics :의미 에러(Logic)
HLL 번역(실행안됨) LLL 실행(사람이 실행시킴)
효율적
언 어
구 분
특 징
LISP/Prolog
고급언어(HLL)
사용자 편의성
인간중심
사용하기 쉽다
고추상화
C/C++
PASCAL
COBOL
Fortran
Assemble
저급언어(LLL)
저추상화, 효율적
machine depetent
기계어
저급어와 고급어를 연결 : interpreter - 통역기, compiler - 번역기
- 고급어, 저급어 기계어 목적코드(object code) 실행화일(exe,com)
- source code object code optimization
고급 언어
Fortran (Formular Transtation) : 과학 계산용(연산명령/기호 탁월)
Fortran 77 : 구조적 Programming 기능어 추가됨
Fortran 90
Cobol (Common Business Oriented Language) : 사무용, 상업용 레코드타입
Structured cobol
범용 언어의 등장
- PL/1 Fortran + Cobol (모든기능을 담자 복잡 배우기 어려움)
- ALGOL 60,66 : 구조화된 프로그래밍 기법 도입
- PASCAL : 교육용(구조적 프로그래밍 기법)
- C
- C++
순차 언어
- 문제 중심 언어 (인공지능)(비순차 언어)(함수 언어)
- LISP, PROLOG(추론엔진)
Program 개발 주기(절차) : 폭포수 모형(water fall model)
- 각 단계마다 보고서 요구
구조적 Programming(구조적 기법)
- ALGOL PASCAL C
1) 모듈화
2) go to 문 제거
객체 지향(object - Oriented Programming)
- smaltalk C++ JAVA
WORD PROCESSOR
OLE(Objext Linking and Embedding) data base, PC 통신과, internet
문서작성기
Text Editer
- Line editor
EDLIN (Dos), ex(Unix)
줄단위편집-줄번호로 호출 입력,출력,수정등
- Screen editor
EDIT(Dos), VI(unix),
Notepad(Windows)
화면단위 편집( )
(Text, Graphics) EDITOR
Word Processor
Editor
+ Formatting
HWP1.5, Word star
+ Spell checker
HWP2.0, MS-Word4.0
+ Grammar checker
MS-Word5.0,Wordperfact
+ Graphic
MS-Word, WP HW3.0
+ Multimedia Data
"
+ .... AI (인공지능)
"
Graphics S/W 3D Animation 등
DTP(Dest Top Publishing)
‥‥
SPREAD SHEET
효시
70년대 말
Visicalc
(Apple Ⅱ , CP/M)
Magicalc
80년대 중반
Lotus 1,2,3
sysmphony(WP+SP+DB)
Quattro(borland)
MS - excel
개념 : 계산기+도표+ chart(그래프) + Multimedia data(OLE개념)
- IP(Instruction Register)
CPU 내부
- Control unit(제어장치)
- Arithmetic and Logic unit(연산장치)
- 범용 레지스터 : 레지스터 파일 계산시 사용
AX
AH
AL
BX
BH
BL
ex) IBM - 8086 계열
CX
CH
CL
DX
DH
DL
16 bit
Operation System
1) OS의 목적 System 자원을 효율적(시간,공간(memory))으로 이용, 사용자 편의성 제공
2) OS의 성능 척도
① 처리 능력 (through put) cf) capacity(용량)
② 응답 시간 (response time)
③ 사용가능도 (availability)
④ 신뢰도 (reliability) cf) 정확성, 일관성
⑤ 사용자 이해도 ( understand ability)
시스템 자원(source) CPU, M/M, 입/출력
대화형(GUI) Graphic User Interface) 음성인식, 표정(감정)인식
System 의 이용형태
1. batch Processing (일괄처리) 일정량을 모았다가 한꺼번에 처리
장 점
단 점
- 효율성 증대
- Turn around time
(결과 대기 시간) 이 길다
- OS가 간단
- data 관리 용이
- 처리 비용 절감
2. Multiprogramming and multiprocessing
3.Time-sharing System(TSS) 하나의CPU를 나누어서 다수의사용자가 동시에이용
J1
J2
J3
2
3
2
- Time-quantam : 짧은 작업은 빨리 끝남.
J1
J2
J3
J1
J2
J3
J1
- 폰노이만, 프로그램의 내장형을 근거로 구현 (Job 들을 메모리에 저장)
4. Real - time Processing(RT) Response time(응답시간)이 미리정해진 시간(시간 제약조건) 이하가(이내) 돼는 System (항공기 관제등에 필요한 System)
ex) 컴퓨터 마우스, 공장의 화재, 비행기 레이다, 군관련, sensor 등....
OS(운영체제)가 RT를 보장해줌.
5. On - Line System 원격지에서 통신회선을 이용하여 시스템에 접속, 사용하는 시스템(Time-sharing이 바탕이됨)
OS의 종류
1. DOS
명령어 입력 방식
PC에서 사용 가능
2. UNIX
3. Mac OS
GUI
4. OS/2
5. Windows
PL (Programming Language)
PL 의 개념 : 인간과 기계 사이의 의사소통의 역할
- 사용자의 편의성을 위해서 기계는 2진수로 된 명령어를 사용하는데 사람이 2진수 명령어를 쓰기는 너무 힘들기 때문에 둘 사이를 연결해주는 PIL이 필요함.
추상화 개념(abstruction) 추상화가 높아질수록 간단, 편리해진다.
통역과 번역의 차이점 : 통역은 한줄씩 일고, 번역은 전체를 번역함.
PL - syntax : 문법 에러 - Semantics :의미 에러(Logic)
HLL 번역(실행안됨) LLL 실행(사람이 실행시킴)
효율적
언 어
구 분
특 징
LISP/Prolog
고급언어(HLL)
사용자 편의성
인간중심
사용하기 쉽다
고추상화
C/C++
PASCAL
COBOL
Fortran
Assemble
저급언어(LLL)
저추상화, 효율적
machine depetent
기계어
저급어와 고급어를 연결 : interpreter - 통역기, compiler - 번역기
- 고급어, 저급어 기계어 목적코드(object code) 실행화일(exe,com)
- source code object code optimization
고급 언어
Fortran (Formular Transtation) : 과학 계산용(연산명령/기호 탁월)
Fortran 77 : 구조적 Programming 기능어 추가됨
Fortran 90
Cobol (Common Business Oriented Language) : 사무용, 상업용 레코드타입
Structured cobol
범용 언어의 등장
- PL/1 Fortran + Cobol (모든기능을 담자 복잡 배우기 어려움)
- ALGOL 60,66 : 구조화된 프로그래밍 기법 도입
- PASCAL : 교육용(구조적 프로그래밍 기법)
- C
- C++
순차 언어
- 문제 중심 언어 (인공지능)(비순차 언어)(함수 언어)
- LISP, PROLOG(추론엔진)
Program 개발 주기(절차) : 폭포수 모형(water fall model)
- 각 단계마다 보고서 요구
구조적 Programming(구조적 기법)
- ALGOL PASCAL C
1) 모듈화
2) go to 문 제거
객체 지향(object - Oriented Programming)
- smaltalk C++ JAVA
WORD PROCESSOR
OLE(Objext Linking and Embedding) data base, PC 통신과, internet
문서작성기
Text Editer
- Line editor
EDLIN (Dos), ex(Unix)
줄단위편집-줄번호로 호출 입력,출력,수정등
- Screen editor
EDIT(Dos), VI(unix),
Notepad(Windows)
화면단위 편집( )
(Text, Graphics) EDITOR
Word Processor
Editor
+ Formatting
HWP1.5, Word star
+ Spell checker
HWP2.0, MS-Word4.0
+ Grammar checker
MS-Word5.0,Wordperfact
+ Graphic
MS-Word, WP HW3.0
+ Multimedia Data
"
+ .... AI (인공지능)
"
Graphics S/W 3D Animation 등
DTP(Dest Top Publishing)
‥‥
SPREAD SHEET
효시
70년대 말
Visicalc
(Apple Ⅱ , CP/M)
Magicalc
80년대 중반
Lotus 1,2,3
sysmphony(WP+SP+DB)
Quattro(borland)
MS - excel
개념 : 계산기+도표+ chart(그래프) + Multimedia data(OLE개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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