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 론
1. 서술적 개관
1) 철학적 가정들
2) 심리성적 단계들(psychosexual stages)
2. 프로이드의 생애
Ⅱ. 주요 개념들
1. 인간관
2. 성격의 구조
3. 불안
Ⅱ. 정신분석치료의 발전과정
1. 무의식의 발견
2. 자유연상 기법을 통한 최면-암시요법의 극복
3. 저항
4. 전이와 역전이
Ⅲ. 정신분석 치료의 목표 및 과정
1. 성장의 촉진
2. 자기체계의 성숙
3. 인간관계의 성숙
4. 현실수용
5. 성숙한 대처방안
6. 체험의 충만감과 생동성
7. 통합적 능력의 수용
8. 자기분석 능력
9.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Ⅴ. 정신분석치료의 치유와 성장요인
1. 치료규칙의 적절한 활용
2. 역전이 현상의 이해와 활용
3. 경청
4. 공감
5. 버텨주기(holding)
6. 간직하기(containing)
7. 해석(Deuting, interpretation)
9. 꿈의 분석(dream analysis)
Ⅵ. 정신분석학의 공헌과 한계에 대한 평가
1. 공 헌
2. 평가
Ⅶ. 결 어
1. 서술적 개관
1) 철학적 가정들
2) 심리성적 단계들(psychosexual stages)
2. 프로이드의 생애
Ⅱ. 주요 개념들
1. 인간관
2. 성격의 구조
3. 불안
Ⅱ. 정신분석치료의 발전과정
1. 무의식의 발견
2. 자유연상 기법을 통한 최면-암시요법의 극복
3. 저항
4. 전이와 역전이
Ⅲ. 정신분석 치료의 목표 및 과정
1. 성장의 촉진
2. 자기체계의 성숙
3. 인간관계의 성숙
4. 현실수용
5. 성숙한 대처방안
6. 체험의 충만감과 생동성
7. 통합적 능력의 수용
8. 자기분석 능력
9. 치료자의 기능과 역할
Ⅴ. 정신분석치료의 치유와 성장요인
1. 치료규칙의 적절한 활용
2. 역전이 현상의 이해와 활용
3. 경청
4. 공감
5. 버텨주기(holding)
6. 간직하기(containing)
7. 해석(Deuting, interpretation)
9. 꿈의 분석(dream analysis)
Ⅵ. 정신분석학의 공헌과 한계에 대한 평가
1. 공 헌
2. 평가
Ⅶ. 결 어
본문내용
삶에 잇어서 성적인 동기부여의 어떤 중심성을 또한 시사하고 있다. 성경은 죄성을 가진 인간은 죽음과 자기 파멸쪽으로 굽어져 있다고 매우 분명하게 주장한다.
정신분석학은 건강하지 못한 방법과 건강한 방법에 대한 우리들의 인식에 크게 기여할 수 있어서 갈등과 죄가 우리들의 종교적인 컨텍스트 속에서 다루어 질 수 있게 한다. 방어기제들에 대한 용어는 현대 서방문화에 널리 그리고 완전히 침투되어 있기 때문에 그 같은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는 우리들의 회피하는 경향들을 어떻게 우리들이 토의할 수 있을까 상상하기가 어려울 정도이다. 정신분석학은 우리들은 불안을 조정할 수잇는 보다 적응성이 있으며 임무중심적인 수단을 배울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정신분석학적 접근법의 한계는 우리들의 죄성 때문에 그같은 잠재력에도 심각한 제한들이 있다는 점이다.
3) 건강의 모델
건강에 대한 프로이드의 개념들은 상호의존주의보다 개인주의를 강조하고있다는 사실이 분명해졌을 것이다. 프로이드는 리비도에너지는 궁극적으로 우리들 자신의 만족을 위한 것이라고믿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점에 깊은 우려를 표하는데 기독교 전통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우리들이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존되어 있음을 깊이 인식하는 것과 타인들과의미잇고 중요한 관계를 계발해야 하는 절대적인 필요성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정신분석학에서의 가정은 책임성 잇는 윤리적인 결단과 행동에 대한 기준적인 근거란 없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나 이웃을 사랑하는 것과 같은 어떤 절대적인 것에 진지하게 헌신할 수 잇는 것이 존재하는지에 대해 매우 이중가치성을 띠고 있다. 또 두려움은 정신분석학에서 성숙화 과정의궁극적인 방향에 관한 우리의 우려와 관련된다. 크리스챤으로서 우리들은 우리들의 궁극적 구원은 외부로부터 오는 것이지 내부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계속적으로 인식해야 한다. 심리적 온전성(wholeness)를 우구하는 것이 하나님을 알고자 하는 우리들의 욕구와 참된 거룩성을 추구하려는우리들의 욕구를 대체하지 않아야만 한다.
4) 비정상성의 모델
형성시기에 있어서 결정적인 삶의 사건들의 영향을 무시한다든지 방어기제의 역할을 무시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일 것이다. 그러나 내담자가 겪고잇는 어려움들의 뿌리들을 그들로 하여금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반드시 이같은 문제들에만 집착해야 한다는 것은 성립되지 않는다. 많은 정신병의 뿌리는 탈선된 심리성적인 발달에서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특히 공격적이거나 성적인 충동들은 우리들의 신경증적인 경향을 결정하는 주요원인들이라고 한다. 이것은 보다 자율화되려고 하며 하나님같이 되려고 하는 우리들 자신의 충동이 부적응성과 죄의 보다 기본적인 원인으로서 여기고 있는 성경의 사상과 일치하지 않는 것이다. 성적충동은 고통스럽게 하는 것이지만 하나님에 대항하는 우리의 반역성 때문에 그렇게 된 것이다.
5) 심리치료 모델
정신분석학은 시간, 비용, 훈련된 분석가의 채용 가능성 같은 요인들을 고려할 때 일반적으로 이 방법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경우는 드물 것이다. 가장 큰 제한점은 정신장애의 증상이 있는 대다수의 내담자가 '전이신경증'처치를 위해 요구되는 자아강도의 수준이 낮다는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내담자들은 집중적인 치료에 5년이나 헌신할 여유와 의사가 없다는 점이다. 동기와 시간과 경제적인 면에서 이 정도로 관여할 내담자는 극히 제한 될 것이다. 나아가 정신분석치료에는 문화적 제한이 있다. 치료법은 상류나 중산층 이상의 사람들에게 적합하며 그리 부유하지 않은 사람들은 재정적 이유로도 곤란한데 그 이유는 하층의 사회경제적 배경을 가진 내담자의관심은 근본적인 생존과 안전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정신분석치료의 목적 즉 무의식을 밝히고 성격을 재구성하려는 목적은 전형적인 상담상황에서는 부적합하다. 시간과 에너지 그리고 비용의 엄청난 헌신이 보다 큰 통찰력과 자기 인식을 통하여 증가된 자기통제와 자기조정을 가져오게하는데 필요하다. 변화는 항상 천천히 일어나며 고통스러우리만큼 어렵다고 하는 Wheelis(1978)의 말에 동의하지만 기독교신앙에의 헌신은 개인의 삶에 있어서 빠르고도 극적인 변화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Ⅶ. 결 어
정신분석학은 헌신되며 사려깊은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 주의깊게 고려해야만 하는 인성이론과 병리학, 그리고 심리치료학에 대한 하나의 포괄적이고 철저한 시스템이다. 이것은 지난 한 세기 동안 적어도 서양에서는 인간을 내면적으로 깊이 인식하고 문화와 사회를 다차원적으로 이해하는데 크게 공헌하였다. 또한 정신분석학은 최초의 심리치료방식으로서 많은 이들에게 고통을 덜어주고 해방감과 성장의 기회를 열어주었다 그러나 정신분석치료는 결코 만병통치가 아니다. 프로이드는 처음부터 정신분석에는 치유와 연구가 공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치유과정이 연구과정이 된다. 그러므로 정신분석치료의 발전은 사례연구를 통해서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정신분석학은 유한한 그리고 무한한 분석과정속에서 결코 완전하지 않으며, 쉽게 만족하지도 않고 지치지도 않는다.
정신분석학에 의하면 모든 심리장애, 심지어는 정신병까지도 개인 당사자에게는 갈등을 해소하며 결핍을 보상하려는 최선의 방법이다. 이 무의식적 기능과 의미를 내담자 편에서 판단 없이 이해하소 수용하며 정확한 언어로 담아낼 수 있을 때 구조적 변화가 가능해 진다. 오늘날 우리가 우리 나라 현실에 맞는 치료를 하고 이론을 구축하려고 한다면 프로이드의 이론과 분석기법을 단순히 따라해서는 안된다고 본다. 시간과 문화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유용한 공통점이 무엇이며 정신분석을 정신분석이게 하는 요소를 우선 규명해야 할 것이다.
우리가 판단하기에 하나의 치료법으로서 정신분석학은 아마도아주 주의깊게 선정된 몇몇의사람을 제외하고는 모든 사람을 위해서는 부적합하며 비실제적이다. 그러나 우리는 효과적인 변화의 동인이 되기 위한 우리드의 노력에 보다 큰 구조와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때로 정신분석학적 용어로 사고하는 것은 매우 추천할만한 일이라고 여전히 주장한다.헌신된 크리스챤들은 이 전통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결점들의 일부를 보다 명료하게 교정할 필요가 있다.
정신분석학은 건강하지 못한 방법과 건강한 방법에 대한 우리들의 인식에 크게 기여할 수 있어서 갈등과 죄가 우리들의 종교적인 컨텍스트 속에서 다루어 질 수 있게 한다. 방어기제들에 대한 용어는 현대 서방문화에 널리 그리고 완전히 침투되어 있기 때문에 그 같은 용어를 사용하지 않고는 우리들의 회피하는 경향들을 어떻게 우리들이 토의할 수 있을까 상상하기가 어려울 정도이다. 정신분석학은 우리들은 불안을 조정할 수잇는 보다 적응성이 있으며 임무중심적인 수단을 배울 수 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정신분석학적 접근법의 한계는 우리들의 죄성 때문에 그같은 잠재력에도 심각한 제한들이 있다는 점이다.
3) 건강의 모델
건강에 대한 프로이드의 개념들은 상호의존주의보다 개인주의를 강조하고있다는 사실이 분명해졌을 것이다. 프로이드는 리비도에너지는 궁극적으로 우리들 자신의 만족을 위한 것이라고믿었기 때문이다. 우리는 이 점에 깊은 우려를 표하는데 기독교 전통에 대한 우리의 이해는 우리들이 하나님께 전적으로 의존되어 있음을 깊이 인식하는 것과 타인들과의미잇고 중요한 관계를 계발해야 하는 절대적인 필요성을 강조하기 때문이다. 정신분석학에서의 가정은 책임성 잇는 윤리적인 결단과 행동에 대한 기준적인 근거란 없다. 하나님을 사랑하는 것이나 이웃을 사랑하는 것과 같은 어떤 절대적인 것에 진지하게 헌신할 수 잇는 것이 존재하는지에 대해 매우 이중가치성을 띠고 있다. 또 두려움은 정신분석학에서 성숙화 과정의궁극적인 방향에 관한 우리의 우려와 관련된다. 크리스챤으로서 우리들은 우리들의 궁극적 구원은 외부로부터 오는 것이지 내부로부터 오는 것이 아니라는 사실을 계속적으로 인식해야 한다. 심리적 온전성(wholeness)를 우구하는 것이 하나님을 알고자 하는 우리들의 욕구와 참된 거룩성을 추구하려는우리들의 욕구를 대체하지 않아야만 한다.
4) 비정상성의 모델
형성시기에 있어서 결정적인 삶의 사건들의 영향을 무시한다든지 방어기제의 역할을 무시하는 것은 어리석은 일일 것이다. 그러나 내담자가 겪고잇는 어려움들의 뿌리들을 그들로 하여금 이해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반드시 이같은 문제들에만 집착해야 한다는 것은 성립되지 않는다. 많은 정신병의 뿌리는 탈선된 심리성적인 발달에서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특히 공격적이거나 성적인 충동들은 우리들의 신경증적인 경향을 결정하는 주요원인들이라고 한다. 이것은 보다 자율화되려고 하며 하나님같이 되려고 하는 우리들 자신의 충동이 부적응성과 죄의 보다 기본적인 원인으로서 여기고 있는 성경의 사상과 일치하지 않는 것이다. 성적충동은 고통스럽게 하는 것이지만 하나님에 대항하는 우리의 반역성 때문에 그렇게 된 것이다.
5) 심리치료 모델
정신분석학은 시간, 비용, 훈련된 분석가의 채용 가능성 같은 요인들을 고려할 때 일반적으로 이 방법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 경우는 드물 것이다. 가장 큰 제한점은 정신장애의 증상이 있는 대다수의 내담자가 '전이신경증'처치를 위해 요구되는 자아강도의 수준이 낮다는 것이다. 또한 대부분의 내담자들은 집중적인 치료에 5년이나 헌신할 여유와 의사가 없다는 점이다. 동기와 시간과 경제적인 면에서 이 정도로 관여할 내담자는 극히 제한 될 것이다. 나아가 정신분석치료에는 문화적 제한이 있다. 치료법은 상류나 중산층 이상의 사람들에게 적합하며 그리 부유하지 않은 사람들은 재정적 이유로도 곤란한데 그 이유는 하층의 사회경제적 배경을 가진 내담자의관심은 근본적인 생존과 안전의 문제이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정신분석치료의 목적 즉 무의식을 밝히고 성격을 재구성하려는 목적은 전형적인 상담상황에서는 부적합하다. 시간과 에너지 그리고 비용의 엄청난 헌신이 보다 큰 통찰력과 자기 인식을 통하여 증가된 자기통제와 자기조정을 가져오게하는데 필요하다. 변화는 항상 천천히 일어나며 고통스러우리만큼 어렵다고 하는 Wheelis(1978)의 말에 동의하지만 기독교신앙에의 헌신은 개인의 삶에 있어서 빠르고도 극적인 변화의 가능성을 제시한다.
Ⅶ. 결 어
정신분석학은 헌신되며 사려깊은 신앙을 가진 사람들이 주의깊게 고려해야만 하는 인성이론과 병리학, 그리고 심리치료학에 대한 하나의 포괄적이고 철저한 시스템이다. 이것은 지난 한 세기 동안 적어도 서양에서는 인간을 내면적으로 깊이 인식하고 문화와 사회를 다차원적으로 이해하는데 크게 공헌하였다. 또한 정신분석학은 최초의 심리치료방식으로서 많은 이들에게 고통을 덜어주고 해방감과 성장의 기회를 열어주었다 그러나 정신분석치료는 결코 만병통치가 아니다. 프로이드는 처음부터 정신분석에는 치유와 연구가 공존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즉 치유과정이 연구과정이 된다. 그러므로 정신분석치료의 발전은 사례연구를 통해서 이루어졌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러므로 정신분석학은 유한한 그리고 무한한 분석과정속에서 결코 완전하지 않으며, 쉽게 만족하지도 않고 지치지도 않는다.
정신분석학에 의하면 모든 심리장애, 심지어는 정신병까지도 개인 당사자에게는 갈등을 해소하며 결핍을 보상하려는 최선의 방법이다. 이 무의식적 기능과 의미를 내담자 편에서 판단 없이 이해하소 수용하며 정확한 언어로 담아낼 수 있을 때 구조적 변화가 가능해 진다. 오늘날 우리가 우리 나라 현실에 맞는 치료를 하고 이론을 구축하려고 한다면 프로이드의 이론과 분석기법을 단순히 따라해서는 안된다고 본다. 시간과 문화의 차이에도 불구하고 유용한 공통점이 무엇이며 정신분석을 정신분석이게 하는 요소를 우선 규명해야 할 것이다.
우리가 판단하기에 하나의 치료법으로서 정신분석학은 아마도아주 주의깊게 선정된 몇몇의사람을 제외하고는 모든 사람을 위해서는 부적합하며 비실제적이다. 그러나 우리는 효과적인 변화의 동인이 되기 위한 우리드의 노력에 보다 큰 구조와 방향을 제시하기 위하여 때로 정신분석학적 용어로 사고하는 것은 매우 추천할만한 일이라고 여전히 주장한다.헌신된 크리스챤들은 이 전통에서 발견할 수 있는 결점들의 일부를 보다 명료하게 교정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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