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위기와 기독교의 책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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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제의 제기
1) 소비생활 양식의 문제
2) 과학기술의 문제
2) 과학기술의 문제

Ⅱ. 생태신학의 태동
1) 생태학에 대한 논의
2) 생태계의 파괴에 대한 기독교의 비난과 생태신학

Ⅲ. 생태계 문제의 현실 - 위기 상황에 처한 생태계
오염의 복잡화
① 대기 오염
② 토양 오염
③ 물오염
④ 에너지 자원 고갈
⑤ 핵의 오염

Ⅳ. 생태계 파괴의 원인
1) 이분법적 기계론적 자연관
2) 세계 열강들의 경제적, 군사적, 정치적 확장욕
3) 자연과학의 연구방법
4) 인간에 의한 인간의 지배
5) 하나님 없는 인간 중심적 사고

Ⅴ. 해결방안
1) 과학 기술을 통한 실제적인 노력들
① 과학기술낙관론(기술지향주의)
② 과학기술비판론(생태주의)
③ 과학기술을 통한 해결이 가능한가?
2) 생태신학적 해결
① 성서에서의 생태학적 해석
a. 구약성서에서 생태학적 해석
b. 신약성서에서 생태학적 해석
② 신학에서 생태학적 접근
③ 영성신학에서 생태학적 접근

Ⅵ. 생태위기에 대한 그리스도인의 공동책임
1) 그리스도인의 책임과 과제
① 그리스도인의 윤리의식
② 그리스도인의 생활 실천
2) 교회의 책임과 과제
① 교회의 환경교육
② 친 환경적 교회생활
③ 교회의 사회적 과제

본문내용

활 실천
그리스도인들은 자족, 금욕, 절제의 윤리적 지침을 가지고 환경보전을 위한 생활 속에서의 다음과 같은 구체적인 활동을 실천해야 한다.
첫째, 일회용품은 자원을 낭비하며 쓰레기를 양산하므로 그 사용을 자제해야 한다.
둘째, 대중교퉁을 이용해야 한다. 대도시의 경우 대개오염의 80%가 자동차 매연이 원인이다.
셋째, 수질오염 방지를 위해 합성세제나 화학약품 사용을 줄어야 한다. 예를 들어 설거지, 세탁, 세척 등에 자연세제를 사용하여 물의 오염을 방지하는 것이다.
넷째, 재활용품을 사용해야 한다. 자원의 고갈을 막고 청결한 환경을 유지하기 위해 재생 물품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다섯째, 식생활 습관을 고쳐야 한다. 가공된 인스턴트 식품이나 패스트푸드점의 음식은 제조과정에서 환경호르몬과 같은 유해 첨가물이 들어갈 가능성이 많으므로 단순한 채식 위주의 식생활을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섯째, 물과 전기 등 자원을 절약해야 한다. 전기 생산을 위해 화력 및 원자력 발전소에서 나오는 탄산가스나 방사능 폐기물로 인한 오염이 심각하기 때문이다.
일곱째, 이웃을 사랑으로 섬기자. 가난한 이웃과 물질을 나누는 것은 일방적인 사랑을 베푸는 것이 아니라 그들의 가난의 영성을 나누어 받는 것을 의미한다. 가난한 자는 복이 있다는 말씀과 같이 가난한 자만이 누리는 복을 나누는 것이다.
2) 교회의 책임과 과제
생태계 회복을 위한 교회의 책임은 매우 막중하다. 책임 실천을 위한 출발점은 환경교육이다. 교회의 환경교육은 근본적인 접근을 해야 한다. 이 작업은 교회의 지도자나 학자들의 몫이지만 교회 전체의 과제로서 매우 긴요하고 긴급한 것이다. 우선은 지교회에서 환경보전 실천 활동을 통해서 그 시작을 여는 것이 중요하다.
교회학교와 자치단체 차원에서 특별활동의 형태로 시작함으로서 환경운동을 할 수 있다. 그러나 역시 기독교적 정체성을 견지해야 할 뿐 아니라 기독교 사상이 가지고 있는 창조신앙의 정신을 살리고 성경의 가르침을 구현하는 기독교 고유의 환경 운동을 해야한다.
① 교회의 환경교육
교회 안에서 특강, 설교, 환경, 성경공부, 구역예배, 비디오 시청 등을 통하여 생태계 문제의 심각성과 실천 내용을 교육하는 것이 기본이 된다. 환경과 관련된 날과 교회절기 등에 환경문제와 관련하여 교육할 수 있다. 교회학교의 오후 프로그램이나 각 자치단체의 행사로서 적절한 시
) 서영석, "생태계의 위기 상황과 그리스도인의 책임성 고찰" 「장로회신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1, pp80-84.
기에 환경교육이 가능한 현장을 방문할 수 있다.
② 친 환경적 교회생활
교육은 말로만 되는 것이 아니다. 교회나 교인이 실제로 실천해야 한다. 교회내에서 일회용품이나 합성세제를 사용하지 않고 무공해 제품이나 재활용품을 사용하도록 한다. 일회용품 컵 대신에 스테인레스 컵을 사용한다든지 가공 음료보다는 교회에서 직접 만든 음료수를 사용해 보도록 한다. 교회내의 여전도회, 남선교회, 쳬년회 등은 각각의 특성을 이용하여 여러 차원의 운동을 벌일 수 있다.
③ 교회의 사회적 과제
정부나 기업은 나름대로의 구조나 특수성 때문에 환경 파괴에 대해 어느 정도 감독하고 규제를 가하여 예방할 수 있으나 민간부문은 견제하기가 어렵다. 민간부문은 환경운동단체도 있지만 교회의 역할이 더욱 중요하다. 교회에서 교인들과 시민들에게 기독교적 정신과 가치관에 입각하여 환경보전의 중요성을 설득하고 개인적인 실천을 촉구해 나가야 한다.
생태계의 파괴로 인하여 생존의 위협을 박고 있는 현실에 대해 사람들이 경각심을 갖지 않고 옛 습관을 그대로 유지하는 것은 그들이 인간 중심적인 가치관을 버리리 않고 청지기적 사명을 망각한 채 살고 있다는 증거이다. 이제 교회는 복음을 전하는 동시에 창조 신앙을 사회에 정착시킴으로써 생명의 문화를 일구어 이 세계에 정의, 평화, 창조 절서의 보전을 이루어야 한다.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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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용훈 「기독교환경윤리의 실천과제」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5.
제임스 A 내쉬, 이문균 역「기독교 생태윤리」생태계 보존과 기독교의 책임,
한국 장로교 출판사,1997.
이정배 편저「생태학과 신학」서울: 종로서적, 1989.
지구를 위한 모임「지구를 살리는 50가지 방법」 현암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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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균진 「생태계의 위기와 신학」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1995.
이필렬 "과학기술로 환경문제가 해결 가능한가", 「녹색평론」, 통권 제 16호. 서울:녹색평론사,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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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 Moltmann, 김균진 역「창조 안에 계신 하느님」,서울 : 한국신학연구소, 1999.
W. Huber, "Die verlorene Unschuld der O"kologie. Neue Technologie und superindustrielle Entwicklung" 1982, S. 205, 김균진 역.
김철영,「믿음과 삶의 윤리학」서울 : 장신대출판부, 19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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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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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성신,"자연. 인간. 신학의 만남-생태신학과 생태 여성신학" 장로회신학대학교, 1998.
서영석, "생태계의 위기 상황과 그리스도인의 책임성 고찰" 장로회신학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2000.
※ 기타참고 자료
중앙일보 2001년 11월 07일 [유엔인구기금 보고서] "열대산림 50년내 모두 벌채"
이 창 식, 환경문제와 에너지 고갈문제 해결, http://kama.or.kr/1/month/200010/001002.htm
핵 폐기물이 생태계에 미치는 영향과 오염현황, http://tomix.new21.net/nuk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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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10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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