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독교 의료 윤리사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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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 3
1. 문제의 제기 ------------------------------------------------------- 3
2.연구의 범위 및 방법 ------------------------------------------ 4

Ⅱ. 유대 전통 ----------------------------------------------------------- 4
1. 몸에 대한 유대인의 관점 -------------------------------------------- 4
2. 병의 원인 ---------------------------------------------------------- 4
3. 치유의 대리인 ------------------------------------------------------ 4
4. 치유의 방법과 예방 ------------------------------------------------- 5
5. 정신적인 건강 ------------------------------------------------------ 5
6. 성적 관심 ---------------------------------------------------------- 6
7. 삶의 출발점에서 논란들 --------------------------------------------- 6
8. 인생의 마지막에 있어서의 논란들 -------------------------------- 7

Ⅲ. 초기 기독교 전통 ----------------------------------------------------- 7

Ⅳ. 중세 카톨릭 전통 ----------------------------------------------------- 8
1. 중세 초기(A.D 500-1050) ------------------------------------------- 8
2. 중세 전성기와 후기 시대 ------------------------------------------- 9

Ⅴ. 1545년 이래로 로마 카톨릭 전통 -------------------------------------- 13

Ⅵ. 동방 정교회 전통 ---------------------------------------------------- 16
1. 형성기 (324년 이전까지) ----------------------------------------- 16
2. 초기 비잔틴 시대 (324 - 8세기) --------------------------------- 17
3. 중기 비잔틴 시대 (9 - 12세기) ---------------------------------- 17
4. 후기 비잔틴 시대 (13 - 15세기) --------------------------------- 17
5. 오토만 제국하 (1453 - 1850) ------------------------------------- 17
6. 러시아 정교회 --------------------------------------------------- 17
7. 근대 ------------------------------------------------------------ 18

Ⅶ. 루터교 전통 -------------------------------------------------------- 18
1. 종교 개혁기 -------------------------------------------------- 18
2. 정통주의 시대(17세기) ----------------------------------------- 18
3. 경건주의 ------------------------------------------------------- 18
4. 근대 ----------------------------------------------------------- 19

Ⅷ. 개혁교회 전통 ----------------------------------------------------- 20
1. 의사이신 하나님 : 사망, 생명, 의술의 사용 ----------------------- 20
2. 연장된 생명 : 직업, 기관, 고통의 윤리적 사용 -------------------- 20
3. 풍성한 생명 : 자기 용인, 목회, 그리고 인간의 성 ---------------- 20
4. 하나님과 건강 : 온전함, 정의, 유한성 --------------------------- 21

Ⅸ. 영국 국교회 전통 ---------------------------------------------------- 21
1. 형성기간 ------------------------------------------------------ 21
2. 18세기 --------------------------------------------------------- 22
3. 19세기 개혁자들과 선교사들 ------------------------------------ 22
4. 변화되고 있는 태도들 ------------------------------------------- 22
5. 미래를 직면하는 것 : 이슈와 쟁점들 ------------------------------ 22
6. 근본적인 관점 -------------------------------------------------- 23

Ⅹ. 재세례파 전통 ------------------------------------------------------- 23
1. 초기 전통 ----------------------------------------------------- 23
2. 행위 ----------------------------------------------------------- 23
3. 신념들과 실행들 ------------------------------------------------ 23

ⅩⅠ. 침례교 전통 ----------------------------------------------------- 23
1. 기독교인들의 삶에서 고통의 위치 ------------------------------- 24
2. 기도와 의술에 대한 긍정적인 관점 -------------------------------- 24
3. 음주와 흡연 ----------------------------------------------------- 24
4. 의료적 선교들 : 의학적 돌봄의 조직 ----------------------------- 24
5. 가정에서 건강 돌봄에 대한 조직 --------------------------------- 24
6. 인간에 대한 돌봄 ---------------------------------------------- 24
7. 요약 ----------------------------------------------------------- 25

ⅩⅡ. 웨슬리안 감리교 전통 --------------------------------------------- 25
1. 존 웨슬리 ------------------------------------------------------ 25
2. 복음전도시대(1790 - 1880) -------------------------------------- 25
3. 1880년대 이후 현대 감리교들 ------------------------------------ 25

ⅩⅢ. 결론 ----------------------------------------------------------- 26

본문내용

리안 감리교도 전통까지 각 시대별로 그리고 각 교단별로 인간의 몸에 대한 관심에 대해서 그리고 질병의 원인과 질병의 치료 방법과 그 돌봄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이를 통해 시대별로 교파별로 질병과 치유에 대한 견해에 상이한 차이들이 있음을 알 수 있었고, 그전 시대와 별반 차이가 없는 시기도 있었지만 그래도 나름대로 노력함에 따라서 조금씩 발전해 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각 장별로 다시금 요약해 본다면 2장에서는 의사가 없던 도시에서 살았던 유대 예언자들이 기록한 탈무드를 중심으로, 그리고 3장에서는 의료 역사가 Henry Sigerist의 견해를 중심으로 그리스도 탄생 이후로 두드러진 치유의 기적에 관해서 살펴보았다. 4장에서는 중세 카톨릭 전통에 대해서 다루었는데 그 중요 내용은 초기 중세 시대에 기독교의 성직자들과 수도사들은 몸뿐만 아니라 영혼까지도 보살폈고, 청교도의 성직자 Cotton Mather가 일컬었던 것처럼 영적인 치유와 육체적인 치유의 결합에 대해서 19세기에도 여러 가지 강조들이 계속되었다는 것이다. 5장에서는 로마 카톨릭 전통에 대해서 다루었는데 이 시기에는 사람이 생명을 유지내지는 연장하고자 하는 욕구가 인간의 건강에까지 확대되었고, 인간은 자기 자신을 강하게 만들기 위한 이유가 동물적인 기쁨을 위한 것이 아니라 정의와 동정에 대한 책임을 수행하고 신체적인 자기 부인의 권유를 수행하기 위해서였다. 특별히 신체는 성령의 전이고 그러므로 그것은 보호 받고 소중히 여김을 받아야 함을 강조했다. 6장에서는 동방 정교회 전통에 대해서 다루었는데, 이 시기에 처음으로 병원이 생기게 되었고, 병원이 설립된 이후로 종교 기관들은 자주 학적인 병의 돌봄의 방법들을 제시하기 시작했다. 7장에서는 루터교 전통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는데 독일에서 루터교 목사인 Theodore Fedner가 봉사의 삶을 살고자 하는 자원 봉사 여자 집사들을 훈련하기 위해 Kaiserswerth 에 간호사 학교를 세운 1830년까지는 별 두르러질만한 업적이 없음을 말하고 있다. 8장에서는 개혁교회 전통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데 개혁교회의 역사적 관점에서 보면 그들이 강조했던 것은 하나님은 의사이고 치료자이다. 그리고 치료하는 직업과 기관의 중요성을 강조했고 건강에 대한 통전적인 접근을 했고 기독교 공동체가 믿음과 건강을 다루는 책임을 강조해왔다. 개혁교회에서 있어서 화해(reconciliation)는 예수 그리스도 통해 하나님의 구속은 교회를 통해서 세상에 나타나고 그것은 모든 악한 것을 궁극적으로 정복하는데 충분하다는 것을 생각해왔다. 9장에서는 영국 국교회 전통에 대해서 다루었는데 영국 국교회 전통에서는 인간을 위해서 행해지는 의학은 지지하고 인간의 진정한 본성을 제한하거나 파멸시키는 모든 것들을 비판해 오고 있다. 10장에서는 재세례파 전통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는데 재세례파는 역사적인 기독교 신조들을 주된 교리들을 받아 들였지만 건강과 치유에 대해서는 두 가지 독특한 강조점이 있는데, 하나는 하나님 나라의 실존에 대한 가시적인 증명인 회중으로써의 교회관과 또 다른 하나는 행위는 구원에 필요하는 확신이다. 11장에서는 침례교 전통에 대해서 다루고 있는데 한가지 관점에서 보면 침례교회 사람들은 초기 관심에 건강에 대한 이슈가 결코 없었다. 그러나 영혼에 대한 관심은 음주를 반대했고 건강 돌봄 기관들을 건축하게 했다. 도덕성에 대한 그들의 관심은 최소한 최근까지 성적도덕의 전통적인 관점을 따르도록 했다. 사람들을 돌보는 사람으로써, 침례교회들은 의사와 심리학자들을 고통을 경감하기 위해서 상담을 기꺼이 해왔다. 그들의 신학이 이 시대에 고통이 불가피하다고 말해 주고 침례교회들은 기꺼이 그것에서 떠나지 않는다. 마지막으로 12장에서는 웨슬리안 감리교도 전통에서는 먼저 존 웨슬리의 입장에 대해서 언급하고- 그는 정규적으로 자연적인 치료방법을 의존했으나 설명할 수 없는 초자연적인 하나님의 개입에 대해서 항상 열려있었다.-그 다음으로 그 이후의 시대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다.
각 시대별로 각 교단별로 질병과 치유에 대해서 어떠한 생각을 하는지를 알아봄을 통해서 각 시대마다, 각 교단마다 하나님의 치유 역사에 동참하고자 노력했던 모습을 볼 수 있었다. 특별히 19세기 후반에서 20세기 초반까지 모든 주요 미국의 종교 교단들은 -카톨릭, 개신교, 유대교-병원 설립에 주력을 해왔고, 이로 인해 20 세기 중반까지 교회와 관련된 병원들이 미국에서 질병에 걸린 모든 환자들의 1/4을 치료했다는 것은 가히 놀라운 사실이 아닐 수 없다. 그러나 안타까운 현실은 한국에서는 이러한 움직임이 적다는 것이다. 물론 일부 교단에서는 그리고 일부 목회자들과 기독교인들은 의료 선교에 관심을 가지고 이에 동참하고 있기는 하지만 그 수에 비해 도움의 손길을 기다리는 사람들은 너무나 많다. 그 이유에는 두 가지가 있는 것 같다. 첫째로는 남에 대한 관심 부족을 들 수 있고, 둘째로는 의료 선교를 너무 거창하게 생각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의 기본적인 생각 속에는 의학적인 기술과 지식이 있는 사람만이 의료선교를 할 수 있다는 생각이 있다. 그러나 앞에서 언급한 것처럼 의료 선교를 위해서 그런 전문인들도 필요하지만 자원 봉사자들도 굉장히 많이 필요하다. 간병인 한 사람 구하는 것도 굉장히 어려울 뿐만 아니라, 비용도 많이 들어서 아픔을 혼자서 이겨나가야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다. 이들을 위해 한국의 기독교인들은 도움의 손길을 뻗어야 한다.
그리고 현대의 사람들은 기독교인들조차도 예수님 당시에 있었던 치유의 이적에 대해서 제한된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그것은 하나님의 능력을 제한하는 것이다. 하나님께서는 분명히 한 사람 한사람을 이 땅에 보내실 때 각자에게 합당한 은사를 주셨다. 그 중에는 치유의 은사를 받은 사람들도 있다. 또 그 중에는 육체의 질병을 치유하는 은사를 받은 사람도 있고, 영적인 질병을 치유하는 은사를 받은 사람들도 있을 것이다. 성령님께서는 지금도 역사하셔서 그들을 사용하시기를 원하신다. 이제는 우리의 생각을 바꿔서 하나님의 능력을 인간적인 생각으로 제한하지 말고 하나님의 치유의 사역에 기꺼이 동참해야 할 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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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02.10.11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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