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교회 예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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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나님의 은총이 우리에게 주어진 것을 선언하는 경우에 회중이 "그러하옵니다, 그렇게 되어지이다."의 뜻을 가지고 사용되었음을 쉽게 알 수 있다.
5)성단의 촛불
예배를 인도하는 목회자들 중에서 흔히 듣게 되는 질문이 있는데 그것은 주일 예배 때 성단의 촛불을 켜놓는 것의 의미와 그 타당성을 묻는 질문이다. 다양한 목적을 가지고 활용된바 있는 촛불이나 등불이 우리 기독교의 예배에서 사용될 때는 그 의미가 타종교의식의 것과는 전혀 다른 차원의 것이었다.
최근에 와서 세계의 많은 개혁교회들이 예배의 의미를 빛내기 위하여 촛불의 사용이 활발해지고 있다.
6) 설교단과 인도단
예배의 내용을 좀더 분명히 하고 의미를 가식적으로 보이기 위하여 성단에는 초대 교회 때부터 있었던 성찬상을 중앙에 배치하고 예배자들이 드리는 부분과 하나님이 내려 주시는 말씀의 단을 구분할 필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인간이 드리는 부분은 적게 만들어 인도대라 이름하고 거기서는 인도자가 서서 예배를 인도하고 기도나 찬송이나 기타 예배의 모든 부분이 이곳에서 드려지도록 하였다. 그리고 하나님이 주시는 부분은 크게 만들어 그곳에서는 성경 봉독과 설교와 축도만 하도록 하는 매우 합리적인 성구들을 개신교들이 갖기 시작하였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설교대와 인도대가 성단의 중앙에 위치하여 십자가와 성찬상을 가로막는 것은 개혁신학에 어긋남을 설파하였다.
7)성찬성례전 후 남은 성물의 처리
성찬예식을 마친 후 남은 성물의 양이 적으면 목사 혼자서 처리하는 것도 가능하다. 성찬예식은 그 준비와 마무리를 목사가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그 존엄함이 좌우되고 은혜의 척도가 달라질 수 있기에 성물의 처리도 신중을 기해야 한다.
8) 감사예물에 대한 축복 기도
예배 가운데서는 하나님과 바치는 사람만이 아는 예물이 되도록 노력할 필요가 있다.
분명히 누가 바쳤다는 광고의 관습은 예배의 행위가 아니다. 모든 교인들이 알아야 하는 특수한 사연의 봉헌은 광고 시간을 통하여 알리는 것이 타당하다.
9) 예배자의 몸가짐
예배자의 자세는 내 육신의 편안함 보다 하나님 앞에 경건한 자세로 공경하고 경배하는 몸가짐이 있어야 한다. 그것은 제도에 의한 것이라기 보다는 예배하는 대상에 대한 가장 기초적인 상식이다.
10)관수인가 침례인가
열 두 사도의 교훈에서 가장 간단한 방법으로 제시하고 있는 것은 세 번 물을 머리 위에 얹으면서 주는 세례는 성삼위의 이름으로 죄를 씻고 하나님의 자녀로 뭇 증인들 앞에서 인침을 받는데 보다더 큰 강조점을 두고 있다.
20 교단마다 다른 예배 신학의 다양성
1) 전교회의 예배신학
전교회의 예배는 예수그리스도의 신비적인 현존을 강조한다. 이 현존이란 신자의 삶이 예수그리스도의 삶과 연합될 때 경험되어지는 것이다.
2) 로마카톨릭의 예배신학
로마카톨릭의 예배의 신학의 핵심은 예수그리스도의 공생애, 죽음 그리고 부활에 두고 있으며 이러한 것들을 통하여 나타난다.
3)루터교의 예배신학
루터교에 있어서 예배는 하나님의 성전에 모이는 회중의 모임으로서 설교와 성찬을 통해 선포되는 복음으로 말미암아 회중의 믿음이 반복적으로 견고케 되는 자리이다. 이 에배를 통하여 하나님께서는 역사하시며., 회중은 그에 응답한다. 형식에 있어서 루터교 예배는 복음 주의적 이면서도 가톨릭적인 성격을 띤다.
4)성공회의 예배신학
성공회 예배는 기독교 신앙의 주제인 그리스도의 성육신과 성례전에 중점을 둔다. 하나님은 예수 그리스도를 통하여 구체적으로 나타나셨다. 그러므로 예배를 통하여 교회는 가시적이며 세밀한 형태로 예수 그리스도를 통해 세상을 구원하시는 하나님의 역사 하심을 구체화하는 것이다.
5)개혁교회의 예배신학
개혁교회의 예배는 초월적인 하나님의 주권과 죄로 인해 무능력한 인간과의 만남의 사건에 초점을 두고 있다. 개혁교회의 예배는 복음에 근거하여 복음을 선포하고 , 복음대로 실천하는 예배인 것이다.
6)침례교의 예배 신학
침례교인들이 성경에 근거한 예배를 추구한다 하더라도 그들은 성경에만 근거한 예배의 모형보다는 일반적인 예배의 원리에 따르는 경향이 다분한 것을 보게 된다.
7)재세례파의 예배신학
재세례파는 교회를 신자들의 근본적인 몸으로 본다. 이러한 믿음의 공동체의 발로가 곧 예배이며, 예배는 단순하고 평등주의를 지향한다. 또한 이들의 예배는 계속되는 믿음의 공동체의 삶 속에서 하나님의 구속적인 사랑의 메시지를 끊임없이 선포하는 행위이다.
8)퀘이커의 예배의 신학
이들의 진정한 예배는 오직 하나님의 영인 성령님께서 예배를 위해 회중의 마음 속에 역사할 때 발생한다. 그리고 계획되지 않은 침묵은 성령님께서 자유로운 역사를 가능케 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인 것이다.
9)웨슬리 계열의 예배신학
웨슬리의 예전신학은 예배를 공적인 행위이상으로 정의하려는 것과 깊은 관계를 가지고 잇다. 예배는 삶 전체, 타인과의 관계성 그리고 소명과 관계한다. 신자들은 계속해서 행위와 사고 속에서 그리스도와의 관계를 현실화시킨다.
10) 아프리카계 미국인(흑인)교회의 예배 신학
미국 내 흑인들의 예배는 깊은 억압과 자유를 향한 애타는 갈망을 대변한다해도 과언이 아니다. 예배를 통하여 흑인들은 예수 그리스도의 구속사적 사역을 경험하며 나아가 죄의 권세와 사탄의 권세로부터 놓임을 얻게 된다.
11) 그리스도의 제자교회의 예배 신학
예배신학의 회복은 그리스도와 성경만을 위해 과거의 전통과 신조를 거부함으로 일어났다. 예배에 대한 모든 생각은 이 전제로부터 형성되어진 것이다. 예배회복운동의 경종을 울렸던 유명한 투쟁은 "교리가 아님 그리스도"라는 것이었다.
12)오순절계열의 예배 신학
이들 예배에 있어서 중요한 요소는 찬양이다. 찬양이란 노래일 뿐만 아니라, 이 세상에서 하나님께서 하신 일에 대한 경배요 증거인 것이다. 예배에서 그리스도인은 예배자의 삶 가운데 역사하여 주시는 하나님의 구원과 치유의 사역들에 대하여 그리고 하나님의 성품에 대하여 찬양한다.
13) 은사중심교회의 예배 신학
성령님의 은사를 주심으로 한 예배의 신학은 성령님과의 생생한 관계와 그리고 영적인 은사들의 회복을 강조하는데 이 둘 모두는 예배에서 경험되어지는 것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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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29페이지
  • 등록일2002.10.15
  • 저작시기2002.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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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2065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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